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의원 행동강령자문위원 위촉!
작성자 군산시의회 작성일 2015.08.18 조회수 337

시민에게 신뢰받기 위한 군산시의회의 노력

-청렴성 제고위해 18일 의원 행동강령자문위원 위촉

 

군산시의회(의장 진희완)가 시민으로부터 신뢰받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에 나섰다.

 

군산시의회는 지난 18일 ‘의원 행동강령자문위원’ 의원 9명을 위촉했다.

 

지난 6월 의원들의 청렴성 제고를 위해 구체성이 있는 행동기준이 마련하고 이를 위반시 엄격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의원 행동강령조례’를 제정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이다.

 

이날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학계·법조계·언론계·시민단체 등이 추천한 사람중 행동강령 운영과 관련된 공정성·전문성을 갖춘 9명(위원장-군산대학교 임용택 교수)의 위원들로 구성됐다.

 

위촉된 위원들은 행동강령의 위반행위에 대한 신고 접수 및 조사·처리, 의원 행동강령 교육, 상담에 대한 자문을 맡게 된다.

 

회의 절차는 위원장이 의장으로부터 서면으로 자문요청을 받으면 위원장이 소집, 제적위원 3분의2이상의 출석에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 후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의장에게 서면 통보하는 방식이다.

 

임용택 위원장은 “자문위원들과 함께 공정하면서도 세밀하고,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위원회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위원 임기는 2년(2015.8.18~2017.8.17)으로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진희완 군산시의회 의장은 “의원 행동강령조례 제정과 자문위원을 위촉으로 더욱 청렴하고 투명한 의회상 정립을 통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시의회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위원 현황은 대학교수 3명, 변호사 2명, 언론계 1명, 세무사 1명, 시민단체 2명 등 총 9명이다.

(호원대학교 송재복 교수, 군산대학교 임용택 교수, 군장대학교 구근완 교수, 변호사 김의종, 변호사 신주희, 전북매일 유상근 기자, 세무사 오제관,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유재임, 군산경제정의실천 시민연대 서지만)

< 자료문의 : 군산시의회 홍보계 배수진 450-5830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군산시의회, 제189회 임시회 9월11일 개회
이전글 2015 상반기 업무보고 청취 및 11건의 부의안건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