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열린마당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서수면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운영위원회
작성자 최** 작성일 2023.06.27 조회수 322
존경하는 군산시 의회 의장님께

우리는 군산시의 시민이자 서수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의 운영 주체로서 서수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에 대한 우려와 문제점을 제기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서수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우리 지역의 농촌지역을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업입니다. 그러나 현재 군산시에서는 상위기관( 농축식품부 ,전라북도)의 운영지침을 무시해가며 서수면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에 0.1%도 기여한바 없는 단체들과 공동 운영케 하려는 입장에 대해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수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2016년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2017년 전라북도, 농축산식품부 심사를 거쳐 “서수면 무궁화 복지센터”라는 이름으로 사업(60억)이 확정 되었으며, 당시 서수면 청사가 열악하여 농축산식품부와 협의하여 군산시가 면 청사 비용으로 17억을 추가하는 조건에서 복합건물로 변경 설계 되였고. 마침내 금년 5월에 행정과 무궁화문화복지센터가 함께하는 복합건물(78억)이 완성되었습니다. 서수면 무궁화 문화복지센터는 지난 7년간의 운영(추진)위원회 위원들의 땀과 노력이 담겨져 있습니다.
  서수면 무궁화 문화복지센터는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및 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회적인 교류와 활성화를 도모하는 중요한 시설로 태어나기 위해  우리 운영위원회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일부 센터의 운영을 관리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자원 활용을 수행하려고 만만의 준비를 마치고 현재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사업계획서를 군산시 농활계 및 서수면 사무소에도 제출한 바 있고 도내 대학들과도 협력하여 주민들과 함께 사업을 해 오고 있습니다.

이에 군산시는 원칙적으로 운영을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운영위원회에게 위탁하여 서수면 무궁화 문화복지센터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적용해야할 운영지침은 무시하고 해당되지 않는 2020년 신운영지침(신규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때 지역의 단체들이 연합하여 추진위원회를 발족 2020년)을 따라야 한다며 다른 단체들과의 공동운영 하라고 하는 것은 사업의 목적과 원칙에 어긋나기도 하며 이는 분란을 야기 시켜  어떤 또 다른 목적과 의도를 가진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는 행태를 서슴없이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공무원의 복무지침을 거론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대다수의 묵묵히 성실의 의무를 지켜가며 일하고 있는 공무원들이만 그렇치 않은 공직자들이 군산시를 욕되게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제기하고자 하는 민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수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농축산식품부의 주민공모사업으로 추진되었습니다. 따라서 농축산식품부가 제시한 운영지침을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군산시는 지침을 엄격히 준수하고, 사업의 목적을 향해 협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서수면 무궁화 문화복지센터 운영은 주민들을 위한 공공시설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루속히 서수면 농활 운영위원회와  운영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건물운영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건물 운영과 관련된 모든 결정과 과정을 공개하고,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모든 시민들이 동등하게 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운영위원회도 계획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 온 일들만 보아도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군산시 의회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개입을 요청합니다.
군산시 의회는 시민들의 대변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의 운영 주체로서 중앙정부의 운영지침을 존중하고, 군산시의 사업 운영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감독을 담당해야 합니다.
시민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건물 운영과 관련된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군산시 의회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요청합니다.

*별첨
지금까지 이 문제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는 군산시 농활계, 농업기술센터 국장 과장 서수면사무소, 군산시장님에게 보낸 수차례의 질의서를 첨부하오니 참고하여 합리적인 조치를 취해 주시길 촉구합니다.


                  2023년 6월 27일

  서수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운영위원회 일동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서수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운영위원회
이전글 감사원장님 귀하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