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이복의원 5분자유발언
이복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9회[정례회] 제4차 본회의
차수 제4차 날짜 2016.12.16 금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9회 본회의 제4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9회 본회의 제4차 보기
이복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나운 1,2동 지역구 이복 시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사회는 삶의 활력을 찾고자 건강한 생활을 위해 운동의 효과와 방법에 많은 관심을 쏟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개개인의 건강한 삶을 위해 일상 속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 시민운동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 보자고 본 의원은 제안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우리가 언제, 어디서든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마음만 먹는다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우리나라 20∼30대 여성들이 새해 가장 많이 세우는 계획은 다이어트입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에만 초점을 맞춘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이를 증명하듯 보건복지부의 2012년도 자료에 따르면 20∼30대 젊은 여성에게서 저체중이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더욱 두드러지며 체중은 정상 범위지만 근육량이 적고 체지방량이 많아 이른바 ‘마른 비만’이라고 일컬어지는 여성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뼈 건강입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한 영향 불균형과 체중 감소는 골밀도를 떨어뜨리는 주요인이 됩니다.
특히, 골다공증은 특별한 증상 없이 진행되어 대부분의 환자들은 골절과 같은 심각한 손상을 입은 후에야 골다공증이 악화된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점점 운동을 하지 못하는 인구는 늘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해 실시한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창 운동을 해야 하는 10∼30대 가운데 주 1회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운동을 하기 위한 기반시설인 체육시설이 한정된 부지에 강의실과 연구실 부족이란 명목 하에 최근 대학에서 체육시설이 점점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여건 속에서 기존 시설물을 이용한 ‘계단 오르기’가 해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계단 오르기’와 같은 체중 부하 운동은 하체 근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합니다.
모 방송에 따르면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생활습관과 잘못된 식습관을 가진 20∼30대 여성 5명을 대상으로 6주간의 계단 오르기 운동을 진행했는데 6주 후 참가자 5명의 건강검진을 진행한 결과 참가자 모두의 체지방량이 줄어드는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계단 오르기의 놀라운 운동효과는 여러 매체를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칼로리 소비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 및 비만예방, 근력강화, 혈액순환, 뇌기능 향상, 고혈압 방지, 고지혈증 감소 등 다양한 효과가 이미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이미 타 지자체에서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상황으로 청주, 강릉, 제천시에서는 ‘건강계단’을 설치해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시흥, 여주, 용인시 등에서는 계단 오르기 운동을 캠페인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서울 중구에서는 ‘기부하는 건강계단’을 조성하는 등 많은 지자체가 앞다투어 계단 오르기 운동의 생활화로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자체뿐만 아니라 수원시의회, 청주시의회 등 지방의회에서도 청사 내 계단 걷기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시도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새해에는 ‘계단 오르기’ 운동을 범시민운동으로 전개해 보자라는 것입니다.
계단 오르기만큼 더 좋은 운동은 없습니다. 계단 오르기를 통해 우리 군산시민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모두가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리며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