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배형원의원 5분자유발언
배형원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1회[정례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5.11.26 목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1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1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배형원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원 마선거구 배형원 의원입니다.
의례적인 인사말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직자 여러분!
인간이 이 땅에 살면서 다양한 형태의 흔적을 남기게 되고 인간사에서의 지적, 이성적 능력이 문명의 발달이라는 이름으로 문자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구체적이고 다양한 기록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록은 체계화되고 장기적인 보존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특정한 인물이나 사건, 전쟁, 그리고 권력 등에 의하여 없어지기도 하고 변경되거나 점차 사라지거나 새로운 사조에 따라 변화와 첨삭이 되는 과정을 거쳐서 미래에 다양한 형태로 재생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 군산의 가장 핵심어 중에 하나는 근대역사입니다.
그런데 군산시는 이와 같은 중대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다양한 기록이 발견되고 체계적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을 텐데 전통문화와 역사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화 작업은 물론 관리체계가 수립되지 못하여 근대역사관련 정책이 겉돌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생각해 보니 엄청난 양의 근대역사와 관련된 가치를 측정할 수 없는 귀중한 자료와 이야기가 흔적도 없이 시나브로 없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문동신 시장님!
역사는 과거가 아닌 현재에 살아 숨쉬는 것이며 현재는 과거의 산물이고 미래의 결과라는 것을 명언처럼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역사는 소중한 것입니다.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육하원칙에 따른 철저한 고증과 사실 확인을 통하여 전통문화 기록화사업이 최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군산시가 정책개발과 함께 미래를 위한 정책 입안의 기본이 되는 일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구축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전문가와의 국내외의 교류 등을 통하여 성장기반을 가지게 하면서 젊은층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아카데미의 개설,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 문화영역의 확장성을 가지도록 교육하는 가운데 자발성에 근거한 창조적 문화사업이 융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정책방향성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셋째, 근대문화사업을 예로 본다면 몇 년 전부터 군산시가 기획한 시간여행축제는 중앙정부로부터 우수한 지역축제로 선정된 바 신속하게 상표등록을 하는 등 체계적인 후속조치를 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발전적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배가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상업화를 지양해야 합니다. 속된 표현으로 공룡기업들의 행태는 장사 좀 되겠다 싶은 지역을 선점하고자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이 그들의 속성입니다.
군산시가 할 수 있는 권한과 권능 속에서 유입을 차단함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생존권을 보호하면서 다양한 문화사업이 전개될 수 있도록 주민과 함께 하는 정책적 관점을 명확히 해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 지금 군산시는 ‘역사’, ‘근대’, ‘문화 콘텐츠’, ‘관광’이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으며 수백년을 뛰어넘는 문화로 계승발전 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이 지금 해야 할 일입니다.
따라서 문화는 매우 오래 다져져서 이루어지는 일이므로 섣불리 당대에 다 이루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기반이 튼튼하게 되어야 문화로 정착되고 이것이 창조로 이어지는 것이 역사적으로 증명된 일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군산의 역사와 문화를 확장하기 위한 일로써 이른바 세계화전략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창조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토양 속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군산시의 역할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