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배형원의원 5분자유발언
배형원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0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7.03.08 수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0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0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배형원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 마선거구 (월명, 삼학, 신풍, 중앙동) 출신 배형원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원고로 갈음하겠습니다.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직자 여러분!
군산시 교통행정과에서 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2013년 1월 2일약 4년 전이 되겠습니다. 시내버스 운행계통 및 시간변경이 되었고 여객터미널 및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노선변경을 한 바 있습니다.
2015년 12월 7일 약 1년 전 아파트신축에 따른 버스운행 경로 우회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시내버스 일부구간 노선이 조정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구의 변화와 도시교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중교통수단의 변화가 필연적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군산시 행정에서 당연히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군산에서 지적되고 있는 대중교통의 대명사인 버스운행 노선에 대하여 몇 가지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군산대학교 학생과 교직원들이 익산이나 전주로 직행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하는데는 매우 유효하나 시내버스 원도심권으로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데는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이용하고자 하는 버스노선을 정확하고 빨리 알 수 있도록 개발된 앱의 활용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에 더하여 각 대학을 비롯한 학교입구, 공항, 항만여객터미널, 군산역, 관광 주요 거점지역, 시내버스의 주요지점, 맛집 등에 QR코드를 설치하여 대중교통망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정보의 접근성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시급히 개선되어야 하겠습니다.
둘째, 군산시 관내 각 대학과 다수의 직장인들이 버스를 타고 이동할 때, 출퇴근 할 때 재래시장과 원도심권 등을 경유하는 노선의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제고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합니다. 군산시 당해 관과소에 깊이 있는 연구와 대책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서래교가 개통이 되었고 조만간 동백대교 개통을 앞두고 있어 충청권과 익산권, 김제권 등 군산시 관내 인근 지역사회와의 교통환경 변화에 따른 원도심권 관광활성화를 위하여 전주, 익산을 오가는 직행버스 노선 변화 등 버스 신설노선의 개발과 함께 노선변경에 대하여 원도심권 접근성이 매우 중요한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며 이는 조속한 결과물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원도심 지역을 경유하는 직행버스 간이정류장은 군산시가 정책적으로 서두르기를 권면합니다.
셋째, 도시계획 등 교통환경 변화에 따른 대중교통 편의시설의 확충을 전반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편의시설 설치의 필수사항 뿐만 아니라 권장사항까지 포함하여 교통약자, 보행약자에 대한 편의시설 확충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을 권면합니다.
넷째, 연계성 있는 교통노선의 제고가 필요합니다. 열차, 버스, 고속터미널, 직행버스터미널, 각급 학교 등의 스쿨버스 운행노선과 관광객 집중지, 재래시장과 원도심 지역, 신설 도로개설, 대단위 아파트 건립 지역 등 지역개발의 복합적 상황을 고려하여 버스 노선이 제고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 본 의원에게 제출된 군산시 최근 5년간 인구 중감현황을 파악한 결과 농촌지역은 고령화와 승용차 미사용자의 비용이 증가하고 대중교통수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읍면동의 인구가 줄어든 반면 수송동지역만 인구가 대폭적으로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한 철도 역사 주변의 역세권과 인근 내흥동 및 성산지역의 택지개발 등이 진행되어 있어 이 문제도 버스노선 변경 및 노선개발에 반영,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군산 시민들은 시장님의 혜안을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