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서동수의원 5분자유발언
서동수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2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6.01.29 금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2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2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서동수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 가선거구 서동수 의원입니다.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진희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186회, 189회 본회의 시 신영자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군산도 해양문화의 역사성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발언해 주셨습니다.
이를 계기로 올해 군산시에서는 선유도 “숭산 행궁터” 토지 매입비와 함께 발굴 조사비로 예산을 편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시도비를 지원받아 군산대 박물관 주관으로 진행된 해양문화 역동성을 주제로 학술대회와 함께 군산도 객관터 시굴조사, 군산도 고려유적지 안내판 등 설치작업을 계획대로 잘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학술대회와 시굴조사에서 기대 이상으로 큰 성과를 거두어 “고려도경”의 기록에 의한 군산도 해양문화에 대한 역사성에 더욱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2200년 전 중국 제나라 왕 전횡의 망명과 군산도의 왕릉은 학계의 또 다른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900년 전 송나라 사신단에 대한 국가 차원의 영접행사를 주관하기 위한 “군산도”는 송나라 사이의 무역 기항지 역할, 무역보호를 위한 군사력 배치 등 군사기지 역할로도 중요한 부분을 담당해온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에 금번 시굴조사 결과 “숭상행궁”이나 “군산정” 건물지에 관련된 적심시설, 담장시설, 배수로, 성격미상의 석렬이 확인 되었으며 출토된 유물은 12∼14세기 사용되었던 양각연판문, 상감퇴화문 등 최상급 청자편이 출토 되었고 각종 청자류와 명문기와편, 도기편 등 유물도 다량 출토 되었습니다.
새만금의 심장부에 위치한 당시 군산도는 송악산 “만월대”와 예성강 하구 “벽란도”를 제치고 국가 차원의 영접행사가 열린 국제외교의 중요한 무대였음을 알 수 있으며 군산대학교 박물관에서 밝혀낸 군산도의 해양문화자산은 무궁무진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는 선유도 망주봉 주변 일대가 고려시대에 조성된 건물지의 흔적들로 명확하게 밝혀진 만큼 “군산도”는 시대적ㆍ역사적 그 중요성에 대한 명확한 증거이고 군산의 역사라 말할 수 있습니다.
1991년 새만금 국책사업이 시작되면서 학계ㆍ언론 등에서 군산도의 중요성이 언급되었지만 아쉽게도 군산도 해양문화의 역동성을 알리기 위한 문화시설은 아직 전무한 실정에 있습니다.
군산도의 역사책과 같은 매장문화재의 성격과 그 보존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종합적인 학술조사조차 늦은감이 없지 않지만 역동적으로 펼쳐진 한ㆍ중 해양문물 국제교류의 독보적인 위상과 역할을 담당해온 군산도 역사의 이야기를 담아낼 군산도 역사관을 건립할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문동신 시장님과 집행부에서도 잘 아시다시피 고군산연결도로가 2017년 개통예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신시도와 무녀도를 연결하는 가칭 단등교가 완공되었고 올해는 선유도와 무녀도를 연결하는 선유대교와 선유도와 장자도를 연결하는 장자대교가 완공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에 고군산연결도로 공사가 마무리 되면 선유도를 찾는 관광객이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선유도 내 군산시 소유 건물 중 1곳을 선정 건물 내 일부 공간을 활용하여 군산도 역사관 리모델링 사업이 추진되었으면 합니다.
미래산업의 동력 새만금! 새만금 중심에 있는 군산의 미래 가치 산업으로 해양문화관광 인프라 산업이 한층 더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군산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아낼 “군산도 역사관” 사업이 반드시 모색되기를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