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배형원의원 5분자유발언
배형원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1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7.04.06 목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1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1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배형원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회 마선거구 배형원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원고로 갈음하겠습니다.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직자 여러분!
현 조촌동으로 이전된 시청사는 96년 12월부터 업무를 시작하여 현재 21년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법원과 검찰청의 이전과 더불어 군산 시청사 이전 후 구)청사 주변에서 협력적 관계에 있던 관공서 및 법률, 행정, 정치 등 각종 유관기관과 인물들의 조촌동 이전이 러시를 이루면서 원도심권의 상인들은 피해대책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볼멘소리가 있기도 하였습니다.
당시에 마치 썰물처럼 고객들이 함께 빠져 나간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상권의 이동이 급격하게 일어났음은 주지하는 바와 같습니다.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지금 군산에는 초유의 장기적인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으며 조선소의 폐쇄 등 악재들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초대형 롯데 아울렛의 입점을 위한 절차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시민 모두가 알고 있듯이 군산시가 발주한 용역결과 기존의 상가 피해 추정액은 매출 50% 이상을 상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이에 따라 영동상가, 수송동 상가, 예스트상가, 나운상가 등의 상인들을 포함하여 군산 시민들이 생존권에 대한 심각한 위험을 제기하고 대책수립을 촉구해 왔습니다.
이것은 비단 상인들의 문제가 아닌 군산시민의 또 하나의 생존권 문제로 인식되고 있음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위에서 말씀드린 시민들의 생존권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와 더불어 본 의원은 원도심상가의 경우 직격탄으로 작용될 롯데 아울렛의 입점예정이 이미 오늘 현재 진행 중임을 확인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준비된 자료화면을 보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때 군산의 자존심이라고 불리었던 영동의 중심도로 내 상가의 상황은 4월 4일 현재 총 91개 점포에서 빈 점포 폐업점포가 포함해서 36개로 공실율이 40%에 달하고 있으며 일주일에 1∼2개 점포가 문을 닫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역상가의 생존권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상가 골목 안쪽 이면도로 상가는 90% 정도의 점포가 마치 폭격을 맞았다는 지역상인들의 애절한 호소를 접할 수 있으며 현재 남아있는 점포도 매출감소와 임대료 부담 가중, 경기침체 등으로 이전 또는 폐업을 고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영동상가는 단순한 상가가 아닌 군산의 근현대사에 함께 해온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군산의 자존심이라고 자부해 왔던 지역입니다.
군산시에서는 롯데 아울렛 입점 예상에 따른 피해예상 용역결과를 제출받았고 본 의원이 파악한 바로는 50% 이상의 매출감소 예상과 함께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데 약 500여억원에 가까운 예산이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용역결과 이후로 미루었던 상가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밝혀 주십시오.
이러한 심각한 상권의 몰락이라는 생존권 위협의 우려가 롯데 아울렛의 입점 예상 소문만으로도 원도심권의 상권에 직격탄이 되었고 보시는 바와 같이 고객들로 붐비던 이곳이 전쟁 중 모두 피난을 간 것처럼 적막하기만 합니다.
지역경제과 등 유관 관ㆍ과ㆍ소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어 정책결정권을 가진 시장님께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은 대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상가번영회 등 상인들과 상시적인 대화의 창구를 만들어서 격의 없는 소통을 하실 것을 권면합니다.
둘째, 당장 직면한 문제점과 피해, 피해 예상문제를 조속히 파악하시고 상권회복을 위한 계획과 예산수립에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
셋째, 영동상가를 포함한 인근 평화상가, 양키시장, 공설시장, 신영시장 등과 동반하여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연계 투자계획과 함께 활성화 대책을 논의해 주십시오.
넷째, 상가활성화의 걸림돌인 미약한 도시기반시설, 예컨대 주차장, 도로개설 및 확포장 등과 특화거리 조성, 상가활성화를 위한 사업유치 등에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 바라옵건대 원도심권 상인들에게 희망을 주십시오. 군산시민들은 시장님의 혜안을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