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김영일의원 5분자유발언
김영일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83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4.11.14 금요일
회의록 제7대 제183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83회 본회의 제1차 보기
김영일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회 김영일 의원입니다.
AI 확산방지에 심혈을 다 하시는 문동신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우리 지역의 자부심이며 백제 문화권의 고고한 애국애족의 정신이 살아 전해지는 오성인의 얼과 오성산의 가치가 성역화 되지 못하고 무관심 속에 한낱 시민들의 산책로 정도로 기억 되가는 오성인과 오성산에 따른 오성산 성역화 사업계획 수립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지리적인 여건의 오성산은 군산시 성산면 여방리 둔덕리 경계에 있는 고도 227m의 산으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오성산 봉수는 서쪽으로 옥구현 점방산에 응하고 동쪽으로 함열현 소방봉에 응한다는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또 자료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한국지명총람에 따르면 오성산은 성산면 성덕리와 나포면 서포리 경계에 있는 산으로 삼국시대 백제 의자왕 20년 신라와 당나라가 동맹을 맺은 나당연합군의 당나라 장수 소정방이 13만 대군을 이끌고 백제의 수도 사비성을 치기 위해 가던 중 오성산 밑에 이르자 노란안개가 자욱하여 길을 분간할 수 없어 헤매던 차에 나타난 다섯 노인에게 길을 묻자 대답하기를 “너희들이 우리나라를 치고자 하는데 어찌하여 이 나라 백성이 길을 가리켜 주겠느냐” 하자 소정방이 이들의 목을 쳐죽이고 갔다가 회군 하던 중에 이분들의 강직한 충절과 오성인의 숭고한 애국애족 정신을 기려 오성산에 다섯 노인을 장사 지내고 제례를 지내줬다는 역사성이 있는 곳으로 군산시 문화원 주관으로 매년 오성문화제전이 오성산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또한 오성산과 산 주변에는 신석기시대 초기의 즐문토기, 지석묘군, 패총지 등과 고려시대 왜구를 물리친 최무선 장군의 대승첩지와 조선시대 봉수대지 등이 있고 오성산성 성곽 터가 남아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 등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증명해주는 많은 문화재가 발굴됐으며 문화재와 더불어 소중한 유적지들이 곳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오성산에 가보신 모든 분들은 그 산 정상에서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군산시내와 일출과 일몰, 그리고 저 공주, 부여, 강경을 걸쳐 우리 군산 앞 서해바다로 유유히 휘몰아 흐르는 웅장하고 아름다운 금강의 모습과 충절의 기백이 살아있는 선열들의 지조와 기상의 숨결을 느꼈을 것입니다.
또한 기벌포 등의 지명으로도 알 수 있듯이 오성산은 분명 삼국시대에는 백제문화권의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현재의 역사를 바르게 지켜내고 과거에 역사를 후손들에게 바르게 인식시켜 후손들이 삶의 정신적 지주로 품고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여기에 계신 모든 분들의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독도와 관련 수시로 하는 일본 아베 총리의 망언은 물론 최근에는 그 도를 넘어 지난 8월 대중가수 이승철 씨가 독도에서 발표한 노래 “그날에”의 가사 내용을 문제 삼아 반한 감정을 갖고 이승철 씨의 일본 입국을 거부시켰다는 뉴스를 접한 우리 국민 모두는 격분 했습니다.
우리 군산은 과거의 근대역사와 관련하여 어느 도시 보다도 일본 수탈의 흔적과 고난의 역사가 많은 곳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근대역사와 벨트를 조성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군산을 알리고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큰 성과를 내놓고 있습니다.
또한 근대역사문화를 도시재생으로 잘 개발했다 해서 “아시아 도시경관 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럴 때일수록 우리의 소중한 역사와 애국의 정기를 간과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살펴 볼 때 우리 군산이 가지고 있는 오성인의 정신과 오성산의 역사적 유적들을 발굴, 근대문화 역사벨트와 연계한 백제문화권의 가치와 애국애족의 정신이 후손에게 긍지와 비전이 될 수 있도록,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해야 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오성산의 많은 유례와 유물의 역사적 고증을 체계화하기 위한 학술 연구와 이를 모토로 문화재 등록을 위한 오성산 성역화 사업의 중장기적 계획수립을 촉구합니다.
논어 위정편 공자의 말씀 중에 옛 것을 알고 새 것을 익히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온고지신의 마음으로 오성산 성역화 사업을 조속히 이루어 우리 조상들의 역사와 문화를 되살리고 새로운 것들을 발굴하여 근대역사와 함께 어울러져 발전해 나가는 군산시를 기대해 봅니다.
끝으로 이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애쓰시는 우리 주민자치국 이장식, 장만수 국장님과 박진석 과장님께도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