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소통하고 공감하며,
행동하는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군산시의회, 전자투표시스템 도입
작성자 홍보계 작성일 2022.08.19 조회수 171

군산시의회, 전자투표시스템 도입

- 투명하고 공정한 정책 결정과 책임성 강화될 전망 -

군산시의회(의장 김영일)가 본회의장에 전자투표시스템을 구축했다.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은 지난 1월 13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으로 본회의 표결 시 기록표결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조치이다.

기록표결이란 표결 시 찬반의원의 숫자만 기록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투표자와 찬반의원의 성명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정책 결정과 의원 개개인의 책임성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또한 전자투표는 투표종료와 동시에 본회의장 정면 스크린에 투표결과가 자동으로 집계되어 표출되므로, 시민들에게는 주요 의안에 대한 결정 사항을 투명하게 공개될 뿐만 아니라 모든 사안, 안건에 대한 민주적이고, 공개적인 의사 결정 부분을 공정하게 진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본회의장에 설치된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기입한 후 투표함에 넣고 개함하여 수를 세어 계산하는 종전의 투표방식에 비해 투개표 시간을 단축하고 절차가 간소화되는 등 회의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김영일 의장은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으로 의회 정책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하고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책임성도 강화될 것이다”며“군산시의회는 앞으로도 운영 방식이 선진화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자투표시스템은 8월23일 제249회 임시회부터 운용할 예정이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군산시의회 서은식.설경민 의원, 침수피해 시설복구 봉사활동 동참
이전글 군산시의회, 재난 안전강화를 위한 간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