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김영일의원 5분자유발언
김영일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88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5.07.07 화요일
회의록 제7대 제188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88회 본회의 제1차 보기
김영일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나포, 성산, 임피, 서수, 대야, 개정면 지역구 김영일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하여 문동신 시장님께서 원도심에 위치한 1914년 설립된 옛 군산시청 부지를 매입해 군산관광의 선도적 중심 역할의 랜드마크로 만들려는 의지를 적극 지지합니다.
또 더 나아가 매입하려는 부지에 원도심과 군산역사관광의 센트럴파크, 문화예술 공간의 장 등 군산관광 컨트롤타워 역할 중심지로 만들어줄 것을 제안합니다.
유유히 흐르는 아름다운 금강과 바다로 둘러싸여 오랜 세월 어민들의 삶의 애환이 서려있는 곳! 넓은 평야가 있어 농촌농민들의 구슬 땀방울 소리가 절로 느껴지는 곳! 기네스북 등제 세계 최장 33.9km란 방조제를 메워 위대한 역사 새만금간척지를 만들어 낸 저력과 미래의 희망이 고동치는 곳! 이곳이 바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군산입니다.
또 군산은 그런 풍요로운 지리적 경제적 여건 때문에 1899년부터 100년이 훨씬 지난 세월 일본 침략의 아픈 수탈을 가장 심하게 견디며 살아야 했던 근대역사의 흔적들이 생생하게 존재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난 과거의 아픔을 딛고 그 과거의 흔적들을 역사의 교훈으로 새겨 남기고 더 나아가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가슴으로 느끼지 못했던 어찌 보면 잊고 사는 후손들에게 근대역사의 흔적들과 관광산업을 연계시켜 과거 수난시대에 일본놈들의 만행과 침략 당했던 수모를 일깨우고, 또 이를 계기로 이제는 희망이 가득한 군산, 힘이 있는 군산, 잘 사는 군산을 만들어야만 하는 것이 우리 후손들의 사명일 것입니다.
요즘 근대문화박물관을 비롯해 월명동 구도심 주변 일원에 주말이면 하루 평균 3천명, 한달 평균 5만명 가량의 관광객이 다녀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왜 관광산업이 중요한 지, 우리 군산에 원도심의 근대역사를 중심으로 한 관광지 외에 크게 활성화 되고 있는 다른 관광산업이 있는지 잠시 되돌아보며 생각해 봅시다. 그리 생각나는 곳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원도심 근대역사 관광지라도 개척해 냈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중요한 기업을 하나 유치하면 고용 효과와 세수효과가 있습니다. 그 반면 우리 군산은 지금 원도심 중심부에 위치한 근대역사를 찾는 수만명의 관광객으로 인하여 첫째 그 암울했던 원도심이 역사성과 희망 있는 도시로 재탄생되고 있으며, 둘째 여기저기 문 닫았던 가게들이 창업의 열풍으로 일어나고, 셋째 창업이나 기존 가게의 활성화로 인하여 엄청난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무엇 보다도 직접 먹고 마시고 물건을 사가는 수만명의 관광객들로 인하여 식당 등 직접 가게를 운영하는 우리 서민들의 호주머니를 머니로 가득가득 채워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밖에도 근대역사를 활용한 관광객의 증가는 군산관광을 주도적으로 선도하며 기대 이상의 광범위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걷어드리고 있는 현실에 대하여 모두가 한목소리로 인정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문동신 시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지금 우리 군산에는 원도심을 선도적으로 근대역사물과 관련하여 폭발적으로 관광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러 단편적인 이유야 있겠지만 관광수요가 지속적으로 큰 폭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견해에 두말 할 것 없이 이견의 여지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십만의 관광객이 찾고, 또 미래에 엄청난 관광수요가 늘어날 것이 자명해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원도심에는 원도심을 찾는 관광객들이 쉴만한 공원이나 녹지 공간, 문화예술의 공간, 관광컨트롤타워, 화장실 등 편의시설은 전무한 상태라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잘 알다시피 전주 한옥마을의 경기전, 오목대, 익산의 중앙공원 및 모현공원,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군산의 은파호수공원 등 도심 속의 평면공원으로 시민들과 관광객 많이 찾는 곳들 이죠. 이 모두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 녹지 문화의 공간입니까?
도심 속의 녹지 및 문화예술의 공간은 금전적인 가치로 환산할 수 없는 정서적인 생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요즘 원도심 중앙에 위치한 과거 옛 군산시청 부지에 대한 군산시의 매입 제안과 관련하여 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우리 군산 관광의 미래, 또 군산 관광을 선도하는 원도심의 가치를 생각하면 원도심 옛 군산 시청부지 군산 시민들과 수백만의 관광객들을 위하여 소중하고 가치 있게 활용 받을 수 있는 역사성 있는 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번에 매입 할 수 있는 기회를 단연코 놓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런 소중한 의미를 생각해 볼 때 옛 시청 부지를 매입하여 군산 원도심 관광의 랜드마크로 만들고 나아가 군산 미래의 역사에 길이 아름답게 새겨질 군산 원도심의 센트럴파크와 문화예술의 공간, 군산관광안내의 역할 중심지로 조성해줄 것을 제안 합니다.
끝으로 군산의 미래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할 수 있는 옛 시청 부지의 매입과 관련하여 개개인의 주관적인 생각과 제안들이 구구한 정쟁의 대상이 아니라 원도심이 지니고 있는 내재적 미래지향적 소중한 가치를 생각하는 진정성을 가지고 진지하고 심도있는 논의를 통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군산의 역사 앞에 분명하게 밝혀두고 싶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