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배형원의원 5분자유발언
배형원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8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6.10.19 수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8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8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배형원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원 마선거구 배형원 의원입니다.
의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고 본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과 1,400여 공직자 여러분!
어느 사회든지 발전이라는 척도는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심리학자 애브라함 매슬로우는 인간욕구의 5단계라고 하는 이론을 근거로 볼 때 한국사회가 이제는 빈곤국가를 넘어서 문화적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 수준으로 상승되어 있다고 보여집니다.
즉, 시민들의 품격이 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높은 욕구수준 이상으로 시민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앙 정부에서도 우리나라 국민들이 문화의 향유와 경영은 물론, 세계수준의 문화마케팅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투자마인드로 정책적 관심 속에서 문화․예술사업의 중요성이 국정의 주요 과제로 자리잡고 있음을 깊이 인식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중차대한 일을 행정전문가인 군산시 공직자들이 기획부터 사후평가 에 이르는 모든 일을 하는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대안이 필요합니다.
군산시가 최근 몇년 동안 문화․예술 관련 사업과 관련하여 발주한 용역, 그중에 군산도시재생사업, 문화와 예술관련 용역, 그리고 전문가의 의견 등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문제가 바로 군산의 문화와 예술을 아우르는 재단설립의 필요성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의원이 검토한 결과 군산의 문화와 예술분야를 망라해서 통합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칭 군산문화예술재단의 설립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재단은 문화․예술인들의 주체적인 노력을 명실상부 군산의 문화와 예술을 대표하고 미래지향적 확장성을 가지는 권위 있는 역할과 위상이어야 합니다.
군산문화예술재단의 인사와 구성은 철저하게 문화와 예술적 논리에 근거를 두고 객관적이고 투명해야 합니다.
현재 전국의 각 지자체가 다양한 관점에서 각각의 향토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문화․예술의 세계화라는 화두에 창조적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택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군산문화예술재단은 군산 내적으로 지역사회의 문화와 예술인 및 관련단체, 학계와 기관의 네트워킹이 우선적으로 발전적이고 포용과 관용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우리 군산시도 향토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동․서양이 조화를 이루는 공연문화의 정착, 여기에는 퓨전문화․예술도 포함해서 이러한 문화가 정착되고 군산의 백년대계라고 하는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문화․예술인재의 발굴과 육성을 위한 아카데미, 문화․예술의 발굴과 창작, 대내외적 교류를 통한 군산문화와 예술의 세계화 전략 구축,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고객만족과 고객의 소리를 충분히 반영하는 열린 재단이 담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셋째로 문화예술관련 행정조직의 효율적 운용의 측면에서 보면 군산시는 각 관․과․소별로 사업 중에 각각 독립적으로 문화․예술사업을 병행 추진하는 경우가 많아서 행정적인 어려움은 물론, 예산의 과다지출, 공직자들이 행사에 동원되는 등, 또 다른 관과소별 지원되는 등 본연의 업무가 마비되는 행정공백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재단에서는 군산시가 추진하는 각종 문화와 예술 관련 사업의 기획은 물론, 관과소의 각종 행사와 연계되는 융․복합적 역할을 통하여 펼치는 사업을 극대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와 예술의 영역에서 군산 시민들의 문화적 안목과 위상을 높이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으며, 작은 행정조직, 즉, 문화․예술 관련 행정조직의 슬림화를 통해서 안정적으로 큰 정책적 안목이 기대됩니다.
끝으로 본 재단설립과 관련된 일에는 시장과 관련 공직자, 전문가 등이 모여서 지금부터 활발한 논의가 시작되기를 권면합니다.
문동신 시장님과 1,4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군산시민들에게 감히 요청합니다. 고품격 문화예술로 군산인의 자부심을 높이고 세계로 함께 나아갑시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