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유선우의원 5분자유발언
유선우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9회[정례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6.11.24 목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9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9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유선우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회 바선거구 유선우 의원입니다.
5분발언에 앞서 금번 제199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최선을 다하여 주신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1,600여 공무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이 5분발언을 통하여 발언하고자 하는 것은 효율적인 행정수행을 위하여 집행부서 간 협업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공직사회에서 가장 잘못되고 비효율적인 관행을 꼽는다면 협업의 부재, 즉, 부서 간 공동으로 추진해야 할 업무에 대하여 협력이 부족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중앙정부도 협업의 중요성을 일찍 깨닫고 정부 3.0 “화합과 소통”의 부서 간 경계가 없는 협업 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직사회에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이 속한 부서나 개인의 입장만을 고수하는 배타적인 성향과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일에 관여해서 잘 해야 본전이고,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책임을 져야 하는 부담감 때문입니다.
협업에 따른 명확한 인센티브 등에 대한 보장이 없는 상황에서 책임 소재에 휘말릴 수 있는 협업은 공직사회에서 모두가 기피할 수 밖에 없고 결국은 핑퐁행정으로 이어져 애꿎은 시민들에게 그 피해가 전가될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본 의원이 부서 간 협업의 중요성을 무수히 강조하고, 행정서비스 수요 증가 등으로 기관 및 부서 간 협력의 절실함을 지겨울 정도로 언급하였지만 대책마련은 커녕 아직까지도 협업 부재로 인하여 민민 갈등을 부추기고 행정의 변화를 주지 못하고 있는 군산시를 볼 때면 매우 안타깝고 본 의원 또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는 바입니다.
실례로 최근 많은 민원을 야기했던 수협의 면세유 공급시설 설치공사는 관련 부서간 협업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해주는 한 예라 하겠습니다.
어민들에게 안정적인 면세유를 공급하기 위한 필수시설이라는 점에서는 누구나 이견이 없으나 해당 시설의 입지를 놓고 안정성 우려는 물론 바다 조망권 침해 및 미관저해 논란으로 당초 건축허가 단계에서부터 해당 부지의 적정성 여부, 안전 문제, 수제선 정비 등 군산시의 바닷가 주변 정책 등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관련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최적의 대안을 모색하였다면 인근 주민 및 시민들의 갈등을 최소화 시킬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국비, 도비, 시비 등 총 20억원이 투자되는 공공승마장 사업은 2015년도 4월에 사업이 확정된 이후 1년 7개월이 지났지만 주변의 마을 주민과 사찰의 민원으로 인하여 부지확보도 못한 채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고 어렵게 확보한 국비마저 반납할 상황에 놓여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말 산업 육성을 위하여 강한 의지를 내보였던 군산시는 각 과가 서로 협력하여 문제해결을 위하여 노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각 과의 어려운 입장만 고수한 채 사업자체가 표류하고 있음에도 원인자에게 그 책임을 떠맡기고 대체 그동안 군산시는 어떤 노력들을 해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이런 각종 사업 추진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어 한 개인이나 부서의 노력만으로는 성과달성이 어려워 부서 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한 선제적 대응을 하기 위하여 몇가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각 부서에서 협업이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고 협업 주관부서 주도로 협력 부서와 함께 T/F팀을 구성하여 협업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도록 하고 T/F팀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도출하면 T/F팀 구성원에게 근무성적평정 시 파격적인 실적가점과 성과상여금 등의 인센티브 부여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각 부서 간 협업의 요청 및 등록, 협업 업무추진이 원할히 수행될 수 있도록 협업에 따른 행정시스템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도, 효과성, 신속성, 난이도 등을 기준으로 민원 요청자와 협업자 간의 만족도를 평가하여 실적가점과 인센티브 적용의 기준으로 삼아 협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앞으로 군산시는 부서 간의 큰 장벽을 허물어 소통을 통해 업무의 협업을 이루는 효율성 있는 행정으로 더 이상 핑퐁행정이 군산시만큼은 근절시켜서 군산시민들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