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김영일의원 5분자유발언
김영일 의원 대수 제6대 회기 제149회[정례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1.07.19 화요일
회의록 제6대 제149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6대 제149회 본회의 제2차 보기
김영일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행정복지위원회 김영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조부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에게 5분발언을 배려해 주신데에 대하여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엄청난 폭우로 인한 재난사태에 신속하게 대처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시는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격려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를 통하여 처음으로 농촌지역에 도시가스 공급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신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하여 군산도시가스와 가스안전공사 및 지역경제과 관계공무원에게 주민을 대표하여 뜻 깊은 감사와 환영의 마음을 전합니다.
농촌지역에 가스공급을 시작하는 이 순간이 역사적인 순간이며 새로운 농촌 세계로 시작되는 희망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자랑스런 시장님의 결단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합니다.
나아가 우리 농촌 농업인의 비전 있는 미래를 향한 간곡한 소망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성산면 고봉리에 소재하는 한국도시가스 성산공급관리사업소는 2000년 12월에 설치 가동하기 시작하여 현재 한해 군산 도시가스에 19만 3,600톤, 군산화력발전소에 51만 7천톤의 도시가스 공급을 하고 있으며 공급관리사업소 주변 마을 주민들의 도시가스 난방공급 유치에 대한 지난 10년 간의 노고를 군산시와 군산도시가스가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2011년 6월 22일, 23일 중 가스 완성검사와 가스공급 안전검사를 마치고 금년 7월부터 군산에서 최초로 농촌 지역인 성산면 도암리에 소재한 둥지아파트 49세대 150명에게 도시가스가 공급될 예정에 있습니다.
또 오는 10월경이면 임피면에 소재한 무지개 아파트 약 40여 세대에도 도시가스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는 앞으로 농촌지역 소형 아파트와 산업시설, 전원 주택단지에 이어 모든 농가주택까지 도시가스가 공급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초석의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처럼 농촌지역의 도시가스 공급 확대는 지속적인 유가상승에 따라 도심 지역에 비해 값비싼 난방, 가스비 등으로 소외감마저 가졌던 농촌 지역민들의 기초연료비 부담이 대폭 감소될 전망입니다.
이는 시민의 숙원과 불편사항을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이 저희 의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추진한다면 어떠한 어려운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지방자치시대의 본질을 실천한 결과라고 봅니다.
도농 복합도시인 우리 군산의 입장에서 살펴본다면 농촌지역의 도시가스 공급 시작은 농촌지역의 상대적 박탈감을 회복하는 계기인 동시에 도농 간의 동반자적 성장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 의원은 확신합니다.
이는 농촌으로 생태 전원적 이주단지를 형성할 것이고 고령화시대에 젊은이들을 농촌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문동신 시장님! 본 의원은 도시가스 공급이 70~80%에 육박하는 도시지역을 보며 상대적 박탈감에 마음 아파하는 군산 관내 농어촌 11개 읍면에 하루 속히 도시가스가 공급될 수 있도록 시장님의 획기적인 정책적 배려를 기대합니다.
특히 군산의 관문인 대야면 지역의 경우 농촌 지역에서도 인구 7천여명을 유지하는 인구밀집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지난날의 영화를 뒤로 한 채 인구의 급격한 감소 및 철탑 설치 등으로 인하여 지역발전의 상대적 열패감이 뿌리 깊게 젖어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이 숙원하는 지역발전의 기반시설 중 하나인 기초생활에 절대적 필수가 되는 저렴한 연료인 도시가스 공급 계획도 전혀 없어 면민들의 원성과,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불만의 소리가 날로 높아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문동신 시장님! 대야면민에게 하루 속히 도시가스가 공급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희망적 발전의 기쁨이 열릴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내려 주실 것을 지역주민을 대표하여 시장님께 강력히 건의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군산시 경암동에 소재한 군산화력발전소 온배수 문제로 수년째 군산의 어민은 물론 이웃 충남어민의 민원도 끊이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150만톤의 온수가 배출됨으로 인해 발생되는 민원이니만큼 발상의 전환을 통한 민원 해결책 검토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돈으로 만들어진 에너지를 바다에 버리면서 생긴 아이러니한 민원인만큼 온수를 실용성 있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배출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타당성이 있다면 해당 기관과 협의하고 제안하는 적극적 노력을 기대하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이번 봄철 농번기 가뭄 등에 애써 주신 우리 건설과, 특히 기반조성계 직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이번 호우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주신 우리 재난관리과 직원 여러분들께도, 또한 1,400여 공무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번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