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서동완의원 5분자유발언
서동완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0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5.10.22 목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0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0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서동완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경제건설위원회 나운3동, 미룡동 서동완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두 가지 입니다.
첫번째 지난 8월부터 미룡동 903-1번지에 착공한 군산시 평생학습관은 시민들의 평생학습 욕구 충족과 확산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평생교육 활성화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의식을 높이는데 목적을 가지고 사업비 39억원, 부지 828m², 연면적 1,566m²의 4층 건물을 보시는 투시도와 같이 내년 상반기 준공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미룡동은 6개 아파트단지 약 4,600세대를 비롯하여 빌라와 원룸촌, 그리고 자연마을 주민을 포함 약 1만 7,000여명이 주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룡초 180여명, 용문초 1,200여명, 금강중 850여명과 군산대 약8,000여명이 생활하는 동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시내와 동떨어져 문화와 복지시설 등 이용에 어려움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미룡동에는 공공시설이 하나도 없어 주민들은 불편함이 많았고 특히 소외감과 불만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군산시 평생학습관이 미룡동에 건축한다는 소식을 접한 주민들은 사업을 결정해주신 군산시와 이에 협력해 주신 의원님들께 감사하고 있고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이 자리를 빌어 주민들의 감사의 마음을 대신 전합니다.
향후 미룡동 평생학습관 건축이 완료되면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는 주관 부서인 인재양성과에서 시민들과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특히 2008년부터 운영 중인 미룡동 작은도서관은 현재 그린빌아파트 단지 내에 있어 타 단지 주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한 점이 많고 공간이 협소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과 평일 오후 6시와 휴일에는 폐관하여 직장인들은 퇴근 후에 이용을 못하고 휴일 이용을 못하는 등의 애로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주민들은 미룡동 평생학습관에 작은도서관 설치를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의견수렴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문동신 시장께서는 빠른 시일 안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어 평생학습관이 주민들에게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번 업무보고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평생학습관 옆에 있는 적환장은 주변 경관과 어울리지도 않고 미룡동 중심의 미관을 해치고 있어 주민들의 민원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므로 빠른 이전을 당부 드립니다.
두번째 학교 앞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빔프로젝트 상영)
화면에 보시는 것처럼 매일 아침 초등학교 앞에는 녹색어머니들이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등굣길을 지키기 위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수고하고 애쓰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녹색어머니들의 수고만으로는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느낄 때가 많이 있습니다.
화면에 보시는 곳은 미룡동 용문초 앞 급하게 굽어진 도로입니다. 이곳을 운행하는 운전자는 가로수를 비롯한 여러 지장물로 가려 도로를 건너는 보행자가 잘 보이지 않고 보행자 역시 빠르게 오는 차량이 지장 물에 가려져 운행 중인 차량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서로 위험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특히 교통 약자인 아이들과 어르신들은 순간적인 판단이 늦어 더욱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아동 사망사고 44%가 교통사고이고 그중 81%가 횡단보도와 관련된 사고라고 합니다. 이에 아이들이 많이 이용하거나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확보가 용이하지 못한 곳에 ‘옐로카펫’을 설치하여 교통사고를 방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옐로카펫은 올 4월 국제아동인권센터에서 서울에 시범적으로 3개소를 설치한 후 자치단체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인천 서구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화면에 보시는 것처럼 옐로카펫이 횡단보도 진입부에 펼쳐지면 아이들이 안전한 곳에서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게 하고 색 대비 효과를 이용해 운전자에게 아이들을 잘 보이게 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동신 시장께서는 위 사업을 신중히 검토하시어 아동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특히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운 지역에 시범 설치 후 결과를 분석하여 확대할 것을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