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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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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곤의원 5분자유발언
김성곤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2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6.01.21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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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곤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김성곤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엊그제 내렸던 폭설대책과 또한 멈춰져 있는 폐철도 활용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시민들의 손발이 묶인 군산시의 제설대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말 눈이 많이 왔습니다.
그러나 군산시는 무대책, 무대응이었습니다. 군산은 지난 18일 오후 1시부터 다음 날 밤까지 말 그대로 눈 폭탄을 맞았습니다. 33cm의 폭설이 내렸으나 군산시의 제설작업은 긴장감이 전혀 없는 뒷북 대응이었습니다. 도로 곳곳은 눈으로 덮혀 평소 10분 거리가 3시간 이상 걸렸습니다. 출근을 포기한 시민들도 속출 했습니다. 이로 인해 지역경제가 마비됐습니다.
군산시가 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는 임차 차량과 굴삭기, 페이로더 등 20대로 16개 노선에서 제설작업을 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전혀 실감을 하지 못했습니다. 제설작업이라는 것이 행정서류에만 있고 현장 도로에도 없는 것인지 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군산시는 지난 2012년 여름에 있었던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침수와 엄청난 시민 재산 피해를 당해놓고도 전혀 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매년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결국 시민만 고스란히 피해를 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군산시의회 본회의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기후 재앙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관련 대책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잘 알다시피 군산시는 해안가에 위치한 지역의 특성상 폭우와 폭설 등 기상 이상이 빈발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다시 한번 군산시가 재난관련부서를 일원화하고 관련 예산을 증액하는 등 획기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번 폭설과 관련해서도 군산시와 읍면동사무소 간의 업무분장을 명확히 해서 주요 간선도로는 군산시가, 이면도로와 골목길은 읍면동이 분담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제안합니다.
또 농촌지역의 경우 우리 주민들이 보유한 트럭과 트랙터를 활용해 긴급 제설작업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지금은 운행하지 않는 폐철도를 활용한 관광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철도는 대표적인 근대문명의 산물로 우리 군산은 시내 한복판을 가로 지르는 철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익산과 군산을 잇는 군산선, 군산과 옥구를 잇는 옥구선, 페이퍼코리아선, 군산역과 내항을 잇는 부두선, 옥구와 비행장을 잇는 비행장선, 대야와 장항을 잇는 장항선 등 6개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들 노선이 월 1~2회 운영하거나 일시중단 또는 폐선으로 관광자원화하기 위한 최적의 상태에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증가하는 관광객을 근대문화유산과 근대적 철도와 함께 연결한다면 매력적인 상품이 급부상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두선과 페이퍼코리아선 4.2km를 터미널과 연결하고 노면 전차를 운행한다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노면 전차는 건설 비용이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것은 물론 승용차에 치우쳐 있는 교통 분담율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재동에 위치한 현대 메트로아파트 단지 내 철로가 철거된 것은 우리 군산시 관광정책에 거시적인 안목이 부족했다는 것을 우리는 시인해야 합니다.
군산시의 관광정책은 그동안 숱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걸음마 수준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전국에서 젊은층들이 인터넷과 SNS의 바람을 타고 근대문화유산과 맛집을 보러 우리 군산 지역을 찾기 시작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작고 사소하지만 매력을 갖춘 맛집에 수많은 젊은이들이 몰리는 것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근대풍의 노면 전차가 군산시내를 가로지른다면 관광객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입니다. 밀물이 들어올 때 배를 띄우라는,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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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말처럼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몰려올 때 과감하고 신속한 정책 결정으로 폐철도를 활용한 관광정책 도입에 나설 것을 주문합니다. 이와 관련한 연구 용역을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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