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전종선의원 5분자유발언
전종선 의원 대수 제4대 회기 제98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05.09.06 화요일
회의록 제4대 제98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관련 영상회의록 준비중입니다.
전종선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옥구읍 출신 경제건설위원장 전종선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존경하는 문무송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지역구와 관련된 사안에 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하며 사실 이 점에 대해서는 동료 의원님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는 한편 너무나 낙후되어 있는 읍의 현실을 생각할 때 언제까지나 간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이렇게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옥구읍은 지난 1980년 12월 1일 읍으로 승격되어 1995년 1월 1일자로 도농통합으로 군산시에서는 유일하게 하나뿐인 읍지역인 것입니다.
하지만 허울좋게 말뿐인 읍이지 다른 시군의 읍지역과는 어느 면으로 보나 상대적으로 비교가 되지 않으며 우리 군산시의 일반 면지역과 비교하여도 조금도 나은 점이 없이 무엇하나 내세울 것이 없는 그야말로 읍이라 말하기는 부끄러운 형편이라고 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도농통합 이전보다도 더더욱 읍의 위상이나 발전 속도가 오히려 더뎌진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럼 과연 이런 것들이 무엇을 의미하겠습니까?
사실 면지역은 그동안 정책적으로 1.2차 정주권 사업 등을 통하여 부족하나마 어느 정도 지역발전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만 우리 옥구읍은 오직 금번 실시된 소도읍 가꾸기 사업에 모든 희망을 걸고 사업이 확정되기만을 기다려왔으나 안타깝게도 사업에 탈락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원인분석을 해 본다면 도농통합 지역이라는 점과 읍 기반조성 미비지역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농통합 지역으로서 옥구읍의 피해는 물론이고 원인 중의 하나가 된다면 늦게나마 군산시나 의원님들께서는 국고를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부디 찾아주어야 한다고 본인은 주장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또한 옥구읍의 기반조성이 국고를 가져올 수 있는 원천이라면 군산시의 발전과 연결되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오늘 5분 발언을 통해서 솔직한 심정으로 시와 의회에게 호소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럼 금번 사업이 확정된 타지역을 보면 읍으로써 확고한 면모를 갖추고 있음은 물론이고 그동안 꾸준하게 발전되어 온 곳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본 의원은 물론이고 저희 옥구읍민들 다수는 그동안 군산시가 읍에 대한 어떠한 배려도 없이 그저 일반 면지역과 동일하게 예산을 책정하는 등 시 자체에서부터 무관심하게 행정을 추진해 왔기 때문에 오늘날 읍이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마저 잊어버리게 되었다는데 공감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옥구읍은 이번 소도읍 사업 탈락으로 인한 읍민들의 허탈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늦었지만 군산시에서는 이러한 읍민들의 사기진작 및 장기적인 읍의 발전 방안을 마련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명칭뿐이 아닌 읍이 실질적으로 구성원들이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특수사업 시행 및 향후 예산편성 확대 등 가시적인 발전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기를 강력히 이 자리를 통해서 촉구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동료 의원님들께서도 단지 일개 지역만의 문제로 생각하지 마시고 큰 안목으로 협조와 넓은 아량을 베풀어 주시고 모든 고민을 같이 할 수 있기를 간곡히 부탁말씀 드리면서 이것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