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고석원의원 5분자유발언
고석원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83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4.11.14 금요일
회의록 제7대 제183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83회 본회의 제1차 보기
고석원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회 가선거구 고석원 의원입니다.
오늘 5분발언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진희완 의장님과 동료 선후배 의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30만 군산시민의 문화예술 공간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시민문화회관에 대하여 군산시가 매각 방침을 철회하고 활용하려는 계획안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당초 군산시가 시민문화회관을 매각하려 했던 이유는 군산 예술의전당을 건립함으로써 소요되는 800억원이 넘는 엄청난 비용을 조금이나마 충당하려 했던 것과 예술의 전당이 건립됨으로써 같은 기능을 하고 있는 시민문화회관은 그다지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막상 매각하려 하자 매입하려는 사람은 없어 최초 123억원이었던 재산가액은 5차례의 유찰과 또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는 70억원이 채 되지 않는 상황이 되자 시민사회에서 차라리 매각을 중지하고 대부료를 싸게 하여 예술인과 청소년들의 공연 등 문화공간으로 재활용하자는 의견이 대두되었습니다.
그러자 군산시는 약 20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연간 5억원 이상의 유지관리비가 소요되는 시민문화회관 활용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군산시의 시민문화회관 재활용 계획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활용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비용문제입니다. 리모델링비 20억과 매년 유지관리비 5억원이 소요되면 가뜩이나 어려운 군산시 살림살이에 지속적 부담이 너무 크고 몇 년 안 돼 건물의 재산가치를 상회하는 매몰비용이 발생할 것은 뻔합니다.
둘째 시민문화회관은 예술작품으로써 존속되어야 합니다. 군산 시민문화회관은 현대건축의 거장인 김중업 작가의 마지막 유작입니다. 안양시에서 현재 김중업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김중업 작가는 건축계에서는 독보적인 존재이며 이러한 분의 예술혼이 담긴 작품이 군산 시민문화회관입니다.
따라서 건물을 철거하고 야외공연장이나 주차장을 조성한다는 것은 군산시나 미래세대를 위해 바람직한 일이 아닙니다.
셋째 현 상황에서 군산시민에게 필요한 문화공간은 부족하지 않습니다. 810억원을 투입하여 최신식으로 조성한 군산 예술의전당의 대공연장, 소공연장, 전시장과 조성 중에 있는 시민예술촌 등을 잘 활용하고 근대문화의 거리와 청소년수련관 주변 등 시내 곳곳에 저비용으로 야외공연장을 조성한다면 향후 수십년 간 군산시민의 문화예술공간으로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현재 시민문화회관을 시인 고은선생을 기념할 수 있는 가칭 “고은기념관”으로 활용할 것으로 제안합니다.
지난 181회(임시회)에서 서동완 의원님께서 세계적인 시인으로 노벨문학상 후보에 까지 오른 고은 시인의 고향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5분발언을 통하여 고은문학관 건립과 관광 콘텐츠 개발에 대한 견해를 밝힌 바 있습니다.
어떤 사업이든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은 정밀한 검토와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기에 기존 시설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만 있다면 말할 수 없는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건축의 거장인 고 김중업작가의 혼이 녹아든 작품에다 현대문학의 거장 고은선생의 민족혼과 작품혼이 어울어진 가칭 고은기념관으로 조성된다면 옥구항쟁과 삼일충혼동산 등을 하나의 관광코스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최근 근대문화의 총아로 떠오르고 있는 군산시가 역사와 교육과 문화가 하나로 녹아든 도시로 거듭날 것을 확신하며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또 하나의 색다른 관광코스를 제공하여 지나가는 관광이 아니라 머무를 수 있는 관광 인프라의 초석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군산시장님께서는 본 의원이 제시한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시어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면서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