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신영자의원 5분자유발언
신영자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0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5.10.13 화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0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0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신영자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지역상품 우선구매 제도화 추진에 대해서 5분발언을 하겠습니다.
주민 복지증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한경봉 부의장님, 선배·동료 의원님, 그리고 불철주야 수고하시는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하여 일선행정 현장에서 성실하게 일하고 계시는 1,4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복지위원회 신영자입니다. 그동안 무더운 날씨에 너무나도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은 살기 좋은 군산시를 만들기 위해 함께 마음을 모으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의 인구가 증가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지역의 중소기업이 많이 육성되고 크게 성장되어야 한다라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된 이후 모든 지자체에서는 지역중소기업을 육성시키기 위하여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다양한 행정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경기도, 충북도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적극적으로 공공기관이 앞장서 관급공사 물품구입, 용역 등과 관련 내고장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각 부서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발주사업과 관련한 건축, 토목, 건설자재 등에 대해서도 건설공사 감독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시 업무연찬을 실시, 사업발주에서 설계 단계부터 지역상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군산시도 지난 2010년 2월 16일 “군산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조례는「군산시 건설산업의 경기를 부양하고 지역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조례는「지역 업체 건설 중기 사용과 지역에서 생산 또는 판매하는 건설자재를 구매하여 사용토록 권장할 수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 현재까지 시의 이렇다 할만한 활동이나 지역상품의 우선 구매실적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지역 내 제조업체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지역 상품의 지역 내 외면으로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누구 보다도 지역발전과 주민의 어려움을 생각하여야 할 우리시의 관계 공무원분들께서 지역의 제조업체의 어려움을 알고 마음을 이해하고 도우려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계 공무원들이 열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군산시 지역 업체 보호 및 지원을 위한 훈령’을 조속히 제정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지역업체 보호 및 지원을 위한 훈령을 통해 지역업체 생산품 등의 우선사용, 공동수급체 등 참여권장, 공사일부 하도급 및 분할발주를 유도하는 한편 시가 발주하는 각종 공사에 소요되는 자재를 지역업체가 생산되는 물품으로 설계단계에서부터 반영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또한 행정기관에서 구매하는 각종 행정 비품 등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역에서 생산된 자재나 물품으로 반드시 구매하도록 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