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배형원의원 5분자유발언
배형원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4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6.05.13 금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배형원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원 마선거구 배형원 의원입니다.
먼저 진희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제19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통해서 본 의원에게 5분발언의 시간을 배려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직자 여러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고학자들이 발견한 유적과 문자의 해석에 따르면 수천년 전에도 “요즘 젊은이들은 버릇이 없다”라고 하는 표현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젊은 세대가 가지는 도덕적 해이라는 부정적 의미도 있겠지만, 그 보다 본 의원 해석으로는 기성세대의 사고범주에서 벗어나 신세대가 가지는 생각과 행동을 통해서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즉,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 또 다른 창조적 사고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우리 공직자들에게 요구되어지는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우리 공직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수동적ㆍ수직적 의사결정과 관행이라는 약점에서 보다 창조적 행정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조상 덕분에 먹고산다는 선진사회와 국가들의 역사관과 국가관을 참고하여 군산의 미래를 설계해야 합니다. 군산시만이 가지는 “근대문화도시”의 확장성을 가진 정의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한가지 예를 든다면 군산의 문화예술의 발전과 종사하는 예술인들을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를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공직사회를 흠잡아 일컫는 경직성, 기피업무, 칸막이, 뺑뺑이, 밀어붙이기식 등의 수식어가 없는 민관이 소통과 협력, 그리고 완급조절이 잘 이루어지는 행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작금의 군산시장님의 정책적 리더쉽은 “현장중심의 소통”을 통해서 역동적이고 직접민주주의적인 실천적 체감이 될 수 있기를 권면합니다. 행정을 위한 행정이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셋째, 앞선 두 가지 지적을 구체화 하는 군산만의 정책을 매우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하게 개발하여 토착화 하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중교통과 관광사업과의 문제점 해소방안,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한 국유지의 행정권 확보문제, 군산시 관내 대학과 핵심사업의 융ㆍ복합적 실천방안, 관광지 개발과 불법 문제, 친환경 도시발전계획 등을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공직자들이 선진국가의 시찰과 연수한 내용과 지역주민들의 민원사항을 담아서 각 관ㆍ과ㆍ소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시기 권면합니다.
이를 위하여 의회와 소통하고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루어지기를 많이 기대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