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서동완의원 5분자유발언
서동완 의원 대수 제6대 회기 제174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3.11.15 금요일
회의록 제6대 제17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6대 제17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서동완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경제건설위원회 나운3동, 미룡동 서동완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본 의원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문화예술행사 지원기준 마련하라”는 것입니다.
지난 5월 1일에 개관한 군산 예술의 전당은 국비 60억, 도비 10억, 시비 740억 총 810억원이 투입돼 부지 3만 9,048㎡, 연면적 2만 384㎡에 지하 1층과 지상 4층으로 착공 4년여만에 준공 되었습니다.
예술의 전당은 1,200석의 대공연장과 450석의 소공연장과 그리고 전시실, 세미나실, 카페테리아를 비롯 400여대의 주차장을 확보하였고 개관 이후 조수미 연주회를 비롯한 기획공연과 기획사와 민간 예술단체들의 공연, 전시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시민들의 문화예술 갈증 해소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그동안 침체 되었던 군산시 민간 예술단체들이 줄이어 창단을 하고 있고 관람만 하던 자리에서 일어나 이제는 구경꾼이 아닌 무대의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연주를 하는 아마추어 예술가들로 당당히 무대에 서는 모습이 너무도 아름답고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예술의 전당 운영은 미흡하지만 예술의 전당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직원들이 부족한 가운데에서도 열심히 발로 뛰는 행정으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 가고 있어 매우 다행스럽고 이 자리를 빌어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군산시는 시민들이 아마추어 예술가로서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과에서는 각종 문화예술 예산지원을 2012년에는 10개 사업에 3,700만원, 2013년에는 11월 현재 14개 사업에 7천여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술의 전당이 개관하고 민간예술단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 지원예산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은 민간예술단체들에게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각종 문화예술 행사 지원에 대한 기준이 없어 힘 있는 단체들은 그동안 지원조건이 되지 않았던 창단식, 종교행사 등에도 지원을 받았고 힘없는 단체들은 십여년 넘는 활동을 했어도 지원을 받지 못해 불만과 불신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민들의 문화예술 수준은 높아가는데 행정은 아직도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는 그동안 문화예술 행사 지원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었기 때문에 담당자들 역시 일 처리하는데 말 못할 애로점이 많았을 것입니다.
문동신 시장께서는 조속히 문화예술 행사지원에 대한 공정하고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여 예술활동 단체들이 활동하는데 불편함과 불신이 발생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문화예술 진흥기금 조성 및 활용대책 수립하라”는 것입니다. 2005년 군산시 문화예술 진흥을 활성화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문화예술 진흥기금 10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빔프로젝트 상영)
화면에 보시는 것과 같이 2005년 3천만원, 2006년 5천만원, 2007년 5천만원, 2008년 4억, 2009년 2억, 2010년 1억 총 8억 3천만원을 출연하였고 1억 2,744만원의 이자가 발생하여 총 9억 5,744만 1천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문동신 시장께서는 몇년전 본 의원과 면담을 통하여 민간예술단체의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화예술진흥 기금을 조성하여 발생하는 이자를 통하여 지원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지난 2011년 이후 기금 출연을 하지 않아 아직까지도 10억 조성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 2014년이면 기금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늦었지만 매우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금 조성 이후 활용방향은 조례가 있지만 문화예술 활동지원이 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적은 기금으로 많은 사업을 지원하고 있어 문화예술 활동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 예견되어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현 실정에 맞는 조례 정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문화예술 진흥기금은 예술활동 단체들에게 지원되어 활발한 예술활동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하여 군산시의 문화예술 수준을 한층 높여 군산 시민 뿐만 아니라 군산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문화예술의 도시로 변모하기를,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