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김영일의원 5분자유발언
김영일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7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6.09.08 목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김영일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본 의원은 금일 5분발언을 통해 현재 군산시에서 진행 중에 있는 몇 가지 중대한 현안사업들에 대하여 진행사항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간 존경하는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3선을 하시는 동안 예술의전당 건립과 군산관광의 대표적인 근대역사도시를 창출해 내시는 등 수많은 업적을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또한 본 의원이 오늘 5분발언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군산 전북대병원 유치, 그리고 동부권에 위치한 16만평에 달하는 페이퍼코리아 공장 이주 등 그 누구도 할 수 없는 문동신 시장님만이 할 수 있는 도전적인 대단한 업적이라고 본 의원은 높이 평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중대한 사업들이 진행과정 중에 여러 가지 주민갈등, 상권갈등 기타 많은 현안 갈등문제들로 인하여 군산시의 발전을 저해하고 시민의 갈등을 형성시키는 중대 요인으로 발목 잡고 있습니다.
이에 군산 시민들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이런 현안 문제들이 더이상 군산발전을 발목 잡고 걸림돌이 되어서는 아니 된다고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문동신 시장님! 시장님의 열정과 땀방울이 어우러져 스며있는 이 업적들이 하루 빨리 완결되어 시민들에게 감격스런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더더욱 뜨거운 열정과 관심, 그리고 합리적이고 강한 해결 리더쉽을 촉구하며 또한 기대해 봅니다.
먼저 군산전북대병원 군산 유치와 관련하여 백석제에서 타 지역으로 부지를 변경되기까지 환경 적정성 논란과 부동산 투기문제 등 참으로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그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다시 군산 전북대병원 부지 변경안이 기재부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간 유치를 위하여 노심초사 노고를 다 하신 문동신 시장님, 김관영 국회의원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뜻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부지가 확정되면 대상토지의 순조로운 매입문제 및 부동산 투기문제 등이 심각하게 우려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요? 또한 이에 대한 강력하고 신속한 대책을 강구하여 더 이상 병원 유치사업이 표류하지 않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 동부권의 숙원사업인 16만평 부지의 페이퍼코리아 공장 이주와 관련하여 지금 이 시점에서 분명 중요한 것은 페이퍼 공장을 분명 성공적으로 이주시켜야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지금 보다 더 큰 문제들이 대두된다는 현실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자명한 현실이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소상공인들은 그냥 알아서 죽으라는 이야기냐 또한 급박한 현실입니다. 죽어도 여기에서 죽겠다고 이야기 하지요.
양쪽의 처지가 첨예하니 시장님께서도 심적 고뇌가 크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군산시는 얼마 전 2차용역을 의뢰하여 군산시민들에게 롯데아울렛의 유치에 대한 찬성도 많았지만 소상공인들의 피해에 대해서도 정도가 크게 발생될 거라는 용역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이 또한 양측의 불신과 갈등만 일으키는 결과로 귀결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한 것은 롯데아울렛의 유치도 필요하고 소상공인들에 대한 피해대책도 분명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와 연계해서 얼마 전 페이퍼 공장 부지에 롯데아울렛 유치와 관련 전라북도의 건축심의가 떨어져 페이퍼 측에서 건축인허가신청을 시에 접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산시는 건축 인허가와 관련하여 법의 원칙에 의하여 처리할 것인지 입장을 분명하게 정리하여 명분과 원칙을 가지고 신속하게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된다고 봅니다. 더 이상 원칙 없는 시민갈등을 유발시켜서는 안될 것입니다.
세번째 희망 가득한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새만금에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조해 내고자 우리 지역 김관영 국회의원께서 새만금복합관광리조트 유치 근거를 담은 새만금 특별법 개정안을 지난 17일 정운천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포함한 45명과 함께 대표발의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 특별법 개정안이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면 김관영 국회의원은 글로벌 관광레저 그룹인 싱가폴의 샌즈사가 이미 10조원의 투자 의향을 밝혔으며 대한민국 경기 침체의 장기화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저성장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대안으로 수십년 간 지지부진한 새만금에 향후 5년간 생산유발효과 약 23조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9조원, 일자리 창출 약 23만개 및 또한 이와 연계하여 항만, 국제공항, 철도, 기업유치 등 수많은 시너지 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발의의 변을 제시 했습니다.
이와 관련 지역 시민들은 물론 전국적으로 관심과 찬반의 논란이 있는 것으로,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알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시민들은 물론 전국적으로 찬반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의원은 현재의 찬반 논란은 절대적으로 무의미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일단 새만금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놓고 우리가 유리한 새만금 개발의 발판을 마련해 놓고 그 이후에 유치할 것인지 말 것인지 논의를 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세상은 도전하는 자의 것이라고 말들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산은 참으로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유적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새만금이라는 광활한 간척지가 존재합니다. 차를 타고 달리다 보면 가슴이 뭉클해지는 참 멋진 우리 군산이 좋다가 절로 터져 나옵니다.
그러나 아쉬운 말도 있습니다. “군산 사람들은 이것도 저것도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한다.”라는 흉을 보는 사람들도 많다는 현실을 간과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우리 서로서로 마음과 마음을 합쳐서 군산의 새 역사, 대한민국의 새 역사를 우리가 창조해 냅시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