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박정희의원 5분자유발언
박정희 의원 대수 제6대 회기 제173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차수 제2차 날짜 2013.10.31 목요일
회의록 제6대 제173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6대 제173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박정희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행정복지위원회 중앙ㆍ월명ㆍ삼학ㆍ신풍동 박정희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5분발언을 하고자 하는 것은 군산의 역사와 함께 해온 군산시 3청사가 역사는 물론 관광 및 지리, 건축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물의 노후화로 철거될 위기에 있어 보존과 활용의 필요성을 말하기 위함입니다.
(빔프로젝트 상영)
최근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군산시 영화동에 있는 제3청사는 일제 강점기인 1941년 4월 1일에 지어진 건물로 조선식량영단이란 이름으로 우리의 쌀을 일본으로 수탈하여 식량을 공출하기 위한 건물용으로 활용하여 채만식의 탁류의 본거지였으며 해방 후에는 조달청 건물로 활용되다 군산시청에서 인수하여 오늘날에 이르는 근대기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치욕의 역사와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물입니다.
또 2007년 광주사태의 비극을 그린 영화 ‘화려한 휴가’를 비롯한 많은 영화의 촬영지였으며 박물관 인근의 근대역사 벨트화지역에서 근대역사 경관지역의 주요 교통로에 자리하여 해망굴을 경유, 신흥동 일본식 가옥과 고우당, 그리고 동국사에 이르는 구불길 탁류코스의 거점이기도 합니다.
여기에다 제3청사는 서양의 고전적 경향을 모방하던 양식주의의 경향에서 점차로 모더니즘 경향으로 변화하던 과도기적 단계에 건축양식의 건물로 전체적인 형태 및 평면, 구조 등은 초기의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건축적 가치가 있는 건물이기도 합니다.
본 의원이 알기로 이러한 역사, 관광, 지리, 건축적 가치를 지닌 제3청사가 현재 건축등급이 E등급으로 철거를 하기 위해서 입주해 있는 사회단체들이 이전준비를 하고 있다라고 들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문동신 시장님께 제3청사에 대한 보전과 활용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먼저 제3청사의 건물은 위험요소 중에 하나인 임의변경을 원형대로 복원하여 위험요소를 없애는 보수, 복원작업을 거쳐 해마다 이용객이 줄고 있는 군산시 내흥동에 있는 채만식문학관을 옮겨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채만식문학관과 박물관은 이용객을 비교를 해보면 지난 2011년 10월을 기점으로 채만식문학관은 5,529명, 2012년에는 2만 2,110명, 올해는 1만 6,489명으로 매년 이용객이 줄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에 반해 지난 2011년 11월부터 입장료를 받고 있는 근대역사박물관은 2011년 2만 6,039명을 시작으로 2012년 24만 800명이 이용했으며 올해는 10월 현재 18만 7,283명으로 채만식문학관 보다 무려 10배 이상의 이용객이 찾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채만식문학관이 상대적으로 외지 관광객이나 시민이 찾기 힘든 지리적 여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이 같은 현실에서 앞서 말했듯이 근대역사박물관 인근의 벨트화 지역에서 경관지역의 주요 교통로이자 구불길 탁류코스의 거점지인 제3청사에 채만식문학관을 이전시키면 제3청사는 역사적, 지리적, 건축적 가치에 문학적 가치까지 더하게 되어 소중한 군산의 문화재로 거듭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단 한명의 관광객이라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문동신 시장님! 이처럼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자기 고장의 역사와 건물, 심지어 풀 한 포기에도 의미를 부여해 관광자원화 하고 있는 현실에서 참으로 많은 가치를 지닌 군산의 3청사를 철거를 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새로운 문화재로 만들어 채만식문학관으로 이용하여 내항 일대에 있는 근대건축물인 조선은행, 18은행, 박물관과 어우러져 군산의 식민지, 수탈의 역사를 알리고 일제에 항거하며 지켜낸 군산 시민에게 긍지를 주고 수십만 명이 찾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군산의 명소로 만드시겠습니까? 문동신 시장님의 현명하신 판단으로 제안내용을 적극 실행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