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서동완의원 5분자유발언
서동완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2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7.06.13 화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2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2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서동완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경제건설위원회 나운3동, 미룡동 서동완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군산시민 안전을 위해서 교통 환경점검이 시급하다’라는 것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4월 “어린이 행복도시 군산, 학교는 안전한가?”라는 제목으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어린이 등ㆍ하굣길 안전한 군산, 학교가 안전한 군산, 그래서 어린이가 행복한 군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하였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두달이 지난 5월 29일 4시 50분경 서해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보행자 신호등 녹색 점멸에 횡단을 하던 초등학생이 우회전하던 차량에 부딪쳐 넘어지고 보시는 사진처럼 사고 차량은 가로수를 들이받고 전복되었는데 초등학생이 전복된 차량에 깔리는 큰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초등학생은 현재 머리 정밀진단을 받기 위해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하여 치료 중에 있습니다. 사고현장을 지켜본 주민들은 사고에 비해 큰 중상은 아니어서 천만 다행이라고 말하지만 사고를 당한 학생과 부모님들은 아직도 가슴이 떨리고 향후 후유증이라도 있지 않을까 노심초사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고를 낸 운전자도 현재 병원에 입원 치료 중입니다. 주민들은 이번 교통사고를 당한 학생이나 사고를 낸 운전자나 한동네 주민이고 이웃인데 사고소식에 너무 안타까워 하고 모두 빨리 쾌유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금번 사고로 인해 보시는 사진처럼 서해초등학교 학부모들은 사고 이후 매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뜨겁게 내리쬐는 햇빛도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들의 자녀의 안전은 자신들이 지킨다는 각오로 서로 마음을 모아 교통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왜 학부모들이 거리에까지 나와 교통 캠페인을 하여야 합니까?
본 의원이 가슴 아픈 사고현장 사진과 사고 상황을 지금 되짚는 건 위 사고를 보면서 언젠가 한 번 일어날 사고였고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향후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문제점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금번 사고발생 주변을 보면 초등학교 건너편에는 상가들이 밀집해 있고 학교는 아파트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교 앞 도로와 횡단보도는 보행자와 차량들로 항상 북적입니다.
특히, 등하교 시간에는 더욱 복잡합니다. 그 중에서도 하교시간에는 학원차량과 퇴근차량 등으로 더 혼잡하고 그로 인해 사고위험은 더 높은 실정입니다.
얼마 전 이곳에 자동차꼬리물기를 차단하고 운행 차량들이 정지선을 지켜 사고를 방지하고자 수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차량신호등을 전방신호등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업부서에서 경찰서와 협의를 하면서 전방신호등을 설치 후 기존 자리에 신호등을 없애지 못하고 기존 자리에 신호등을 설치하여 보시는 사진처럼 횡단보도에 차량이 버젓이 정차하여 신호를 받는 등 전방신호등의 효과는 매우 미미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보시는 사진처럼 전봇대와 우체통, 생활정보지 보급대 등이 횡단보도 주변에 설치되어 있어 덩치가 작은 어린이들이 가려져 운전자의 시야에 보이지 않아 항상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사진은 리츠프라자호텔에서 지곡교회 앞으로 나오는 삼거리 부근입니다. 이곳은 은파호수공원에 운동을 가는 많은 시민들이 걷는 길일 뿐만 아니라 차량들도 많이 소통을 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이곳은 일반차량과 대형차량들이 상습적으로 밤샘주차를 하고 있고, 특히 인도 앞 주차로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를 가려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나운동 우성아파트에서 지곡초등학교로 가는 도로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길 양쪽에 주차한 차량들로 인하여 운행차량들은 도로 중앙선을 넘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본 의원은 오래전부터 이곳을 홀짝주차 시범운영을 하여 향후 교통이 복잡한 지역에 확대하여 교통의 흐름을 원활히 하자는 제안을 여러 차례 하였지만 반영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외에도 군산시 곳곳을 보면 차선을 비롯한 횡단보도, 속도표시 등 교통안전을 위해 도로 노면에 표시된 도색들이 지워져 있는 곳이 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관부서는 적은 예산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을 시행하기 보다 발생 민원해결에 급급한 실정입니다.
문 시장께서는 군산시 교통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시행할 것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예산이 최우선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이번에는 반드시 대책을 수립하여 향후 교통시설물 부실로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세워 주실 것을 강력히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