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김영일의원 5분자유발언
김영일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202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7.06.13 화요일
회의록 제7대 제202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202회 본회의 제1차 보기
김영일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회 김영일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금일 5분발언을 통하여 총체적 경제 위기에 빠져들면서 군산을 떠나는 헝그리 탈출행렬로 이어지는 “성장 동력이 무너져가는 군산경제 문재인 정부의 신동력을 위기 극복을 위한 반전의 도약의 선도적 기회로 만들어 내야만 한다”고 강력 촉구합니다.
우리 전라북도 도민과 군산시민이 65%를 넘나드는 전국 최고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시킨 문재인정부가 취임한 지도 1개월을 지나고 있습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님의 취임 1개월의 국민 지지도는 85%라는 역대 최고의 경이적인 성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문재인정부의 일등공신임을 누구도 부인 할 수 없으며 이에 고마운 마음을 잊지 않고 문재인 대통령께서 바다의날 군산새만금을 직접 방문하시어 지역민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전북발전과 새만금 개발을 직접 관리하겠다는 굳은 마음에 약속을 전한 바 있습니다.
이에 전북도민은 물론 우리 군산 시민들도 감사하는 마음을 간직하고 또한 많은 기대와 지지하게 긴 세월 끌어온 새만금 개발과 침체에 빠져 있는 군산경제를 살려내는 반전의 기회로 삼아야 하며 이 천혜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전문가들과 시민들은 한 목소리로 말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조선소의 가동중단, 지역에 입주하고 있는 대기업 등의 기업성장성 위기, 기타 내재적인 복합적인 요인 등으로 인하여 점점 침체의 위기로 빠져드는 지역경제에 대하여 군산시민들은 묻고 있습니다. ‘군산시의 위기관리 대처의 결과는 무엇인가?’를 추궁하고 있습니다.
현대조선조의 구조조정이 시작된 2016년도 약 850여명의 인구 감소가 생겼고, 2017년 5월말 현재 약 1,000여명 이상의 인구 감소가 되었습니다. 이 추이로 본다면 올 연말쯤이면 얼마나 많은 인구가 감소될 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롯데아울렛 공사가 내년말 입주를 목표로 한참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연계 소상공인들의 시장경제 구조조정이 발생 될 것인데 이에 따른 파괴력이 시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지도 염려스럽습니다. 이는 곧 군산경제의 암담한 블랙홀이 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중산층을 무너트리고 서민경제를 악화시키며 급기야 먹고 살기 위하여 군산을 등지고 떠나는 “헝그리 탈출 행렬”로 이어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존경하는 박정희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여러분! 노고를 다하시는 문동신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밤잠 못이루며 살맛나는 군산시의 발전과 시민에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고와 열정을 다 하시는 여러분 노고에도 불구하고 군산경제는 확연하게 어려운 위기의 길로 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몇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분명 문재인 정부는 전북도민에게 큰 덕을 본 정부입니다. 분명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전북도민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있는 분입니다.
우리 도민들과 시민들은 지난날 역대정권에게 속아 전북은 이용만 당하고 발전은커녕 푸대접만 받았다고 공공연하게 가슴 아프게 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시민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이 분 만큼은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한결 같은 믿음을 보내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시민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문재인 정부의 탄생과 함께 우리에게 지난날의 전북 이중대 푸대접과 경기침체의 터널을 반전시킬 수 있는 역사적 터닝 포인트의 기회는 왔다고 본 의원은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입 벌리고 감 떨어지는 날만 기다려서는 안될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와 우호적이고 창조적 관계를 설정을 통하여 첫째 “군산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성공적인 반전의 기회로 만들자”고 강력히 호소 드립니다.
둘째 튼튼한 대기업 유치만이 살길이다, 근본적인 대안이다, 대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자, 대통령님 붙잡고 지방분권을 위하여 군산 새만금에도 현대조선소의 회생뿐만 아니라 대기업 유치에 힘써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드립니다.
셋째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정책을 개발하고 공격적으로 선도적으로 대처,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하고 대책을 세워 도전하는 적극적인 시정을 촉구드립니다.
존경하시는 시장님! 시장님께서는 누구보다도 해결 할 수 없는 많은 어려운 난제들을 성공리 해결하여 오셨습니다.
현재 군산이 처한 경제적인 난국 또한 기필코 해결 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시장님을 필두로 총체적인 단합과 협력, 지혜를 모아 희망 가득한 군산 기필코 승리하는 역사에 남길 군산경제 만들어 냅시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