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영상자료실 역대의정활동영상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5분자유발언

역대의정활동영상 의정활동영상, 각항목은 번호, 대수, 회기, 제목, 의원으로 구분됨
이복의원 5분자유발언
이복 의원 대수 제7대 회기 제199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
차수 제1차 날짜 2016.11.11 금요일
회의록 제7대 제199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회의록 제7대 제199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이복 의원 5분자유발언 내용
군산시의회 경제건설위원회 나운1,2동 지역구 이복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저소득층과 청년창업 등 일자리 창출 지원을 통해 심각한 실업난을 해소하고 지역민의 인구유출 방지와 지속 가능한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며칠 전 군산 구)시청사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의회는 물론 시민 설문조사 등을 종합해 상당히 진일보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는 생각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지만, 현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건물을 짓거나 구)시청사를 복원하기 위해 몇 십억 아니 몇 백억원의 예산을 투자하겠다는 설명을 듣고 아연실색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구)시청 부지매입에 67억원을 쏟아 붓고 또 건물을 철거한 후 새로운 건물을 짓기 위해 120억원 이상을 쏟아붓겠다는 설명에는 답답함을 떨쳐 버릴 수 없습니다.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현 건물을 철거하기 보다는 건물의 안전성만 확보된다면 리모델링을 통해 용역결과에서 제안한 풍류상회, 즉, 수탈의 역사성을 소재로 한 도시체험형 마켓과 군산객주조합 등의 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청년창업, 컨텐츠와 어울리는 지역주민의 매장, 지역 장인들의 공예품 등과 연계한다면 성공적인 관광객 유치에 나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 건물을 짓는다는 발상 보다는 최소의 투자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푸드트럭을 활용한 상설 야시장 개설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근대역사박물관을 중심으로 진포해양테마공원, 조선은행 등 그 일대 원도심은 일일 평균 유료관광객 수만도 3,000여 명이 넘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로 발돋음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보를 이용해 둘러보기에도 매우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어 주변 맛집 등과 함께 매스컴이나 SNS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지금 낮시간에 원도심을 나가보면 관광객이 많이 다니는 걸 볼 수 있고 유명 음식점에는 긴 줄이 늘어선 광경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녁이 되면 몇몇 음식점을 제외하고는 사람이 거의 다니지 않고 상점도 일찍 문을 닫아 암흑으로 변해 버립니다. 손님도 없는 불이 꺼진 상점에 저녁까지 영업하라고 강요할 순 없습니다. 스스로 불을 다시 켤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야간시간에도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해야 낮에 찾아온 관광객이 밤시간까지 머물며 식당에서 먹고 잠을 자야 음식점도 살고 숙박업도 살아나고 지역경제도 살아납니다.
이를 위해 푸드트럭을 활용해 보자는 것입니다. 푸드트럭을 활용한 상설야시장 개설이 해양테마공원이 위치한 금강변의 야간경관 볼거리 등과 연계된다면 낮에 찾아온 관광객이 자연히 밤까지 머무르게 될 것이고 관광객의 소비처인 의류, 잡화, 공방 등 불꺼진 상점도 스스로 늦게까지 불을 켜고 영업을 하게 하는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색 있는 먹거리 개발 등을 통한 야시장으로 야간관광이 활기를 찾는다면 향후 푸드트럭 페스티벌, 군산에서 열리는 다양한 축제와 연계한 푸드트럭 박람회 등 또 다른 관광 상품화로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은 지난 2014년 10월 시정질문에서 제안한 영화시장 야시장 조성사업과 관련해 당시 원도심 활성화와 연계한 야시장 운영방안에 대해 질의하고 타 지역 운영 실태를 면밀히 비교 분석해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아직까지 아무런 답변이나 진행상황이 전무합니다.
인근 전주 남부시장의 성공에만 부러워 하지 말고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창업의 기회를 통한 일자리 제공으로 인구유출을 방지하고 야간관광 컨텐츠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오늘 제안한 푸드트럭을 활용한 야시장 개설, 영화시장의 야시장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추진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