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군산시의회, 의회 인사권 독립 준비 돌입
작성자 홍보계 작성일 2021.11.15 조회수 142
군산시의회, 의회 인사권 독립 준비 돌입
- 군산시의회-군산시 업무협의체 회의 개최 -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15일 의회사무국 소회의실에서 군산시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업무협의체 구성을 위해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내년 1월부터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인사권 독립과 자치분권 확대 등 변화하는 의정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의회는 내년 1월 13일자 의회사무국 인력재배치와 의회사무국 조직개편 사항 반영, 의회로 이관되는 업무의 인계인수, 이관이 어려운 업무의 공동처리 지원 등 인사권 독립 세부 운영 방안 및 제·개정 자치법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인사권 독립에 따라 의회에서 제정이 필요한 인사규칙, 교육훈련, 후생복지 관련 법규와 집행기관과 통합 운영이 가능한 당직 및 비상근무, 복부 등의 운영과 관련해 일괄 개정할 법규 등도 협의했다.

김영일 부의장은“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은 지방자치단체와의 인사 교류가 원활하게 이뤄져야만 과도기를 거쳐 정착 단계에 이를 수 있다”며“보다 시효성 높은 준비를 위해 시 집행부와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30년 만의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으로 지방의회 활동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유연한 대응방안을 마련해 지방의회 미래를 열어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의회에 부여된 인사권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의회 사무국장을 총괄로 시의회 및 집행기관, 인사·교육·복부·정보·예산담당 등 26명으로 구성했으며,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은 12월에 체결할 예정이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이모저모(1일차)
이전글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간담회 및 현장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