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군산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설치 촉구 건의문 채택
작성자 홍보계 작성일 2018.12.03 조회수 250
군산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설치 촉구 건의문 채택

군산시의회가 3일 제214회 제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정길수 의원이 제안한 ‘군산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설치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건의문을 발의한 정길수 의원은“2015년 6월 군산소재 OCI공장에서 화학물질인 사염화규소가 누출되는 사고발생에 이어 지난 11월 21일에도 동일한 누출로 인해 시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화학사고로부터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화학재난사고에 신속 대응하고 전문화된 사전예방점검과 안전교육을 위한 군산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를 설치 할 것”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군산지역은 화학물질 업종별 허가 사업장수는 122개로 전라북도 430개 업체의 30% 비중을 차지하고, 화학물질 취급 현황은 3,700여톤으로 전라북도 6,200여톤의 6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전문화된 사전예방 점검과 안전교육 시스템이 미비하고 유해 화학물질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전문인력이나 장비 또한 부족해 대책마련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 의원은“화학물질 사고 발생 후 30분 이내에 사고를 수습해야 대형 사고를 막을 수 있으며 현장에 전문가들이 투입돼야 초기대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민들에게 신속히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 등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대처방안이 더더욱 절실한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길수 의원은“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관련 기업의 안정적이고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하며, 전북지역의 유해화학불질 취급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군산시에 화학재난 사고에 신속 대응하고 전문화된 사전예방 점검과 안전교육을 위한‘군산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를 신속히 설치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문을 환경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전라북도에 송부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군산시의회, 연탄 나눔 봉사활동 펼처
이전글 2018년도 최종 예산안 상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