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소통하고 공감하며,
행동하는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군산시의회, 군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작성자 홍보계 작성일 2026.01.15 조회수 10
군산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설경민)는 지난 14일 군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15일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군산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에 따라 군산시로부터 지난달 26일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을 받아 열리게 되었으며, 후보자의 직무수행 능력과 자질, 도덕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후보자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행정복지위원회 4명, 경제건설위원회 3명 총 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청문위원으로 참석한 의원들은 후보자에 대한 조직경영능력과 정책 추진 역량, 조직 운영 리더십 등의 직무수행 능력과 재단 대표이사로서의 도덕성과 책임의식 등에 대해 청문을 실시했다.

이광준 군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후보자는 제주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센터장, 서울시문화비축기지 기지장, (사)시민자치문화센터 소장 등을 거쳤으며 문화예술 프로젝트와 연구에 참여한 바 있다.

주요 검증 내용은 ▲재단 대표이사에게 요구되는 종합행정, 조직경영, 예산관리 역량 ▲군산 고유자산에 대한 이해 수준 ▲군산형 문화관광 정책 전환 전략 ▲군산 축제의 문제점 파악과 활성화 대책 ▲군산새만금지역의 관광브랜드 및 관광자원 개발 전략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경영자로서의 마인드와 구체적 계획 등이다.
아울러 재단 조직의 운영 시스템 개편에 대한 후보자의 인식과 직무수행계획서 실현 가능성 및 구체적 실행 전략에 대해서도 청문을 실시했다.

인사청문특별청문회를 통해 위원들은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 정책이해능력, 비전의 타당성, 리더십 등 군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로서의 자격 및 경영능력을 종합적으로 검증한 결과, 문화예술 분야에 다양한 경험과 사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점을 확인하였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많은 경험과 해외 사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점과 대학교 출강 경력 및 각종 프로젝트 참여 이력을 통해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가로서 인정할 수 있는 근거를 확인했다.

다만, 재단 대표이사는 문화예술과 관광 분야를 함께 이끌어가야 하는 자리인데 학력과 경력이‘문화예술’에 편중된 점에 대해 우려하였으나, 질의 답변 과정에서 각종 우려 사항에 대하여 성실한 자세로 소명하였고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려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대표이사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으로 최종 판단하여 15일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적합으로 의견을 모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한편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는 채택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군산시의회 의장에게 제출하였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군산시의회, 제280회 임시회 1월 26일 개회
이전글 2026년 군산시의회 새해 첫 의정활동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