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실장 선영호입니다.
존경하는 김영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민의의 전당인 군산시의회에 ‘98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면서, 항상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
우리는 지금 새로운 세기를 맞이해야 할 전환기적 상황에서 매우 힘든 고비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국가간, 지역간, 문화간, 이념간 장벽이 허물어진 무한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경제발전과 민족의 통일을 이룩해야 하며 더 나아가 세계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해야하는 중요한 과업을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작금의 우리나라 경제사정이 밝지 않은 상태이고 또한 경제전문가들이 내다보는 내년도의 경제도 올해에 비해 크게 회복될 조짐이 불투명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4대 지방선거 실시등으로 정치, 경제, 사회등 각 분야에서 재정이나 행정의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들을 감안하여 ‘98년도 예산편성은 경상비는 최대한 억제하고 투자사업도 신규사업 보다는 주요지역개발사업의 마무리와 시민생활중 우선적으로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사업과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교통난 해소를 위한 주요간선도로망의 확충 그리고 교통시설물 개선사업에 많은 예산을 할애 하였음을 말씀드리면서 내년도 예산안의 주요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 총규모는 3,236억원으로 일반회계가 2,311억원, 특별회계는 925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97년도 당초예산 3,061억원의 5.7%인 175억원이 증가된 규모입니다.
일반회계는 올해 2,149억원의 7.5%인 162억원이 증가된 2,311억원입니다.
세입예산을 보면 자체수입이 올해 879억원의 7.2%인 63억원이 증가한 942억원으로 우리시의 재정자립도는 40.8%가 되겠습니다.
주요재원을 보면 지방세가 480억원으로 올해 442억원의 8.6%인 38억원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자동차세 25억원, 담배소비세 9억원, 종합토지세 1억원, 목적세등 기타 3억원등이 증가되었기 때문이며, 이로인해 시민 1인당 담세액은 171,000원이 되겠습니다.
세외수입은 462억원으로 올해 437억원의 5.7%인 25억원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쓰레기봉투판매수입등 수수료수입 4억원과 순세계잉여금 35억원은 감소되었으나 징수교부금수입 5억원, 이자수입 3억원, 재산매각수입 33억원, 부담금수입 12억원, 잡수입 등 기타수입이 11억원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의존재원은 올해 1,180억원의 12.6%인 149억원이 증가한 1,329억원입니다. 이중 지방교부세가 610억원으로 올해 586억원의 4.1%인 24억원이 증액되었고, 지방양여금은 349억원으로 올해 306억원의 14.1%인 43억원이 증액되었으며, 국도비보조금은 370억원으로 올해 288억원의 28.5%인 82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러나 국도비 보조금등 의존재원은 정부나 전북도의 예산안에 의한 잠정수치로 계상하였기 때문에 추후 확정통보가 되면 증감액이 발생되어 수정예산안 제출이 불가피한 실정임을 의원여러분께 먼저 말씀 드리오니 이점 양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채는 40억원으로 올해 90억원보다 50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이어 세출예산의 주요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인건비, 관서운영비, 경상적경비등 경상예산은 695억원으로 올해 687억원의 1.1%인 8억원이 증가되었는데 이는 인건비중 처우개선비가 3.5%증액되었기 때문이며, 사업예산은 1,536억원으로 올해 1,337억원의 14.9%인 199억원을 증액계상하였는데 이는 도심교통난 해소를 위한 간선도로망 확충과 교통시설물 보강 그리고 시민생활 불편해소 부분에 투자를 확대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 일반회계 총규모 대 투자비가 66.4%로 재정운영의 건전성이 높아졌습니다. 채무상환은 올해와 비슷한 56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예비비는 일반회계 2,311억원의 1%인 24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업예산 1,536억원에 대한 각 분야별 주요사업 계상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예술 및 체육분야로써 시립예술단지원 5억원, 각종 문화예술행사지원 5억원, 문화재관리 8억원, 야구장 등 체육시설보강 12억원, 체육시설 공원화사업에 3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보건 및 생활환경개선 분야에는 일반폐기물매립장 조성 22억원, 폐기물종합처리장 건설 31억원,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203억원, 은파유원지 유입하수펌프장 시설 13억원, 지방공단등 시내 하수시설 10억원, 면지역 하수시설 사업 7억원, 월명공원등 공원시설보강에 13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사회복지분야에는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 12억원, 생활보호자지원 52억원, 부랑인시설지원 3억원, 경로승차권등 노인복지지원 39억원, 노인복지종합회관 및 경로당 신·증축 15억원, 납골당 신축 6억원, 모자보호시설 지원 3억원, 청소년공부방등 청소년복지지원 2억원, 보육·아동시설등 유아복지지원에 51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주택 및 지역사회개발분야에는 주거환경개선사업 6억원, 1호광장조성 6억원, 연안도로개설 30억원, 월명터널 접속도로개설 20억원, 구암선 개설 20억원, 남북로 개설 20억원, 비행장선 확장 10억원, 미성~대학로간 도로개설 40억원, 경장~문화선 개설 21억원, 대학로 확장 10억원, 제일고~잠두마을간 도로확장 11억원, 대야 명성~석화간 도로확장 11억원, 시내일원 도시계획도로 개설 82억원, 금강호 관광지 도로개설 15억원, 은파국민관광지 개발에 15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농수산개발 분야에는 농어민자녀학자금 지원 5억원, 농기계지원등 생산성 향상사업 43억원, 농촌생활용수개발 등 기반조성사업 88억원, 저온저장고시설 등 유통시설개선 9억원, 가축분뇨처리시설 등 축산지원 6억원, 수산물 종합판매장 등 어촌개발사업 48억원, 지역농업개발센타 등 농업기술개발사업에 15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지역경제 개발분야에는 중소기업육성기금 조성 14억원, 고용촉진훈련비 지원 2억원, 선유도해수욕장 시설보강에 3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국토자원보존 개발분야에는 임도, 철새조망대 등 산림관리사업 21억원, 소하천 정비사업 2억원, 경포천 배수갑문 개수공사 14억원, 재해위험지구보수 및 기금조성 4억원, 보술선 등 4개군도 확포장 18억원, 구염선 등 4개 농어촌도로 확포장 32억원, 읍면동지역 소규모 투자사업 41억원, 시내일원 소파보수 및 덧씌우기 11억원, 도시종합정보시스템사업 4억원, 도로 안전시설물 설치공사에 5억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교통관리분야에는 교통운영개선사업 15억원, 교통신호기 등 교통시설물 설치공사 11억원, 전자감응식 교통신호시설 등 교통편익시설 23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 등 13개 특별회계 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는 445억원으로 올해 422억원의 5.5%인 23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영업수입 183억원, 일반회계부담금등 영업외수입 16억원, 지방채 120억원, 국고보조금, 이월금등 기타수입이 126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인건비 23억원, 원수 및 정수구입비 84억원, 전주권광역상수도수수사업 91억원, 배출수처리 및 고도정수처리사업 21억원, 급·배수관 포설공사 등 급수공사비 21억원, 광역상수도 통합정수장 건설부담금 112억원, 지방채 원금 및 이자상환 17억원, 기타사업 및 경상경비 69억원, 예비비 7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79억원으로 올해 82억원의 3.6%인 3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재산매각 및 임대수입 50억원, 융자금 회수수입 13억원, 일반회계 전입금 12억원, 과년도수입 등 잡수입이 4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시영4차아파트 토지매입비 9억원, 차입금 원금 및 이자상환 66억원, 시영아파트 시설보수 및 임대보증금반환 2억원, 예비비 및 일반운영비로 2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의료보호 특별회계는 49억원으로 올해 31억원의 58.1%인 18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국고보조금 39억원, 도비보조금 10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진료비 48억원, 민간융자금 및 일반운영비로 1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새마을소득지원 특별회계는 21억원으로 올해 19억원의 10.5%인 2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융자금회수이월금 17억원, 이자수입 및 과년수입이 4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민간융자사업으로 21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구획정리사업 특별회계는 94억원으로 올해 168억원의 44%인 74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토지매각 및 이자수입 11억원, 과년도수입 23억원, 순세계잉여금등 기타수입이 60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구)군산변전소 부지매입 31억원, 임피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 20억원, 소룡동 시민공원 조성공사 27억원, 제4,6토지 유지보수 3억원, 예비비 및 반환금등으로 13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공단조성사업 특별회계는 28억원으로 올해 2천만원보다 27억8천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공단내 공유재산 매각수입 27억6천만원, 순세계잉여금 등 기타수입이 4천만원등이며 세출내역은 공단내 국유재산매입비 27억7천만원, 예비비 및 경상비로 3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수도사업 특별회계는 32억원으로 올해 28억원의 14.3%인 4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하수도사용료 수입 25억원, 순세계잉여금 6억원, 과년도수입 및 예금이자수입 1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시내일원 하수도시설 30억원, 차입금이자 및 원금상환 5천만원, 예비비 및 일반경상비로 1억5천만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는 76억원으로 올해 92억원의 17.4%인 16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택지매각수입 41억원, 일반회계 전입금 및 순세계잉여금 24억원, 이자수입 등 기타잡수입 1억원, 과년도수입 10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전원도시개발 23억원, 타회계 전출금 6억원, 차입금 원금 및 이자상환 46억원, 예비비 및 일반경상비로 1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는 25억원으로 올해 23억원의 8.7%인 2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과태료수입 11억원, 순세계잉여금 13억원, 교통유발부담금 및 이자수입등 1억원이며 세출내역은 공영주차장 부지매입 19억원, 공영주차장 시설사업 3억5천만원, 불법주정차 단속을 위한 경상비 5천만원, 예비비로 2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옥구농공단지 특별회계는 53억원으로 올해 25억원의 112%인 28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단지매각수입 6억원, 융자금 원금 및 이자수입 44억원, 과년도 및 예금이자수입 등 3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차입금 원금 및 이자상환 46억원, 해지업체 반환금 2억원, 예비비 및 일반경상비 5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성산농공단지 특별회계는 3억원으로 올해 4억원의 25%인 1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융자금 원금 및 이자수입 1억원, 단지매각 및 예금이자수입 1억원, 순세계잉여금 1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차입금 원금 및 이자상환 2억원, 예비비 및 일반경상비로 1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서수농공단지 특별회계는 18억원으로 올해 17억5천만원의 2.9%인 5천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내역은 단지매각수입 5억원, 융자금원금 및 이자수입 8억원, 과년도수입 및 순세계잉여금 5억원등이며 세출내역은 차입금원금 및 이자상환 10억원, 해지업체 반환금 3억원, 예비비 및 일반경상비로 5억원등을 계상하였습니다.
경영수익사업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 2천만원을 전액 예비비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98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만, 한정된 재원을 가지고 각 분야별로 예산을 균형있게 배분하는데는 실무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21세기 경쟁력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 주요간선도로망 확포장과, 상·하수도시설 및 환경오염방지시설등 기반시설의 확충 그리고 시민생활의 불편사항을 해소하므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많이 힘썼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들께서 충분히 검토하시고 아낌없는 조언과 고견을 부탁드리며,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각별하신 배려를 당부드리면서, ‘98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시고 행운과 건강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은 ‘98년도 군산시 예산안 제안설명에 이어, 지방자치법 제120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96년도 군산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릴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여 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96년도 예비비 사용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96년도 예비비의 사용 내용을 말씀드리면은 총 31건에 15억 2,483만 6천원으로 이중 일반회계에서 28건에 14억 5,585만 1천원을 지출하였고 특별회계에서는 주택특별회계에서 2건에 5,662만 1천원을 지출하였고 하수도특별회계에서 1건에 1,236만 4천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한해대책 및 식수원 부족으로 인한 농업용수개발 및 도서생활용수공급등 3건에 616만 4천원, 경포배수갑문 안전진단과 붕괴가 우려되는 제방의 긴급복구, 그리고 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농경지 복구와 피해 농작물 보상등 4건에 5,395만원, 시영아파트 가스폭발사고 피해응급복구 및 입주자 해약반환금등 3건에 8,372만 1천원, ‘96년도 벚꽃행사를 위한 임시주차장 설치등 3건에 4,848만 9천원, 금강연안도로 개설공사 및 옥구선 철도 건널목 설치, 시청사 신축 부실공사방지등 4건에 3억 3,258만 7천원, 재해대비 예비못자리 및 보리수확용 농기계 공급사업등 3건에 1,805만 6천원, 나운1동 청사신축 입주 및 의회 신청사 방송시설, 집기구입등 3건에 1억 123만 5천원, 군산선적 제55만수호 침몰에 따른 실종, 사망자 진혼제및 공무원 사망에 따른 유족보상금등 2건에 8,316만 9천원, 법원판결에 따른 배상금 2건에 7억 2,178만 5천원, 독감 및 B형간염등 예방접종약품비로 2,150만원, 군산시 도시계획전산화 용역비 1건에 1,302만원, 지방채상환 1건에 2,880만원, 하수도공사에 따른 피해가옥보상비로 1,236만 4천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96년도 예비비지출 승인 안건 내용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지출된 예비비 대부분은 재해복구비등 꼭 필요한 경비등에 대해서만 지출되었음을 말씀드리면서, 본 예비비 지출 승인안건이 원안대로 승인될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다시 한번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선유도 해수욕장 관광 편익시설 사용료 승인에 따른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선유도 해수욕장 관광 편익시설의 사용료는 선유도해수욕장및관광편익시설운영관리조례 제14조의 규정에 따라 운영위원회를 거쳐 의회의 승인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유도해수욕장내의 편익시설로는 건평 161.2평 규모의 휴양소에 객실 10실과 식당 1개소가 있으며 31평 규모의 방갈로 2동에 객실 10실이 그리고 샤워장 1동과 금년에 신축한 103평 규모의 임대상가 1동에 점포 10개소 및 급수시설 2개소와 공중화장실 7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편익시설에 대한 내년도 사용료를 지난 97년 11월 20일 선유도해수욕장 및 편익시설 운영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한 바있습니다만 그 내용을 말씀드리면 휴양소 객실 사용료에 대해서는 공무원 후생복지 차원에서 금년과 같이 객실당 15,000원으로 하기로 하였으며 방갈로 사용료는 타지역 해수욕장 사용료와 선유도해수욕장의 민박수준을 감안하여 97년 10,000원에서 15,000원으로 5,000원을 인상키로 하였고 샤워장 사용료는 금년과 동일하게 대인 1,000원, 소인 600원으로 동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참고로 선유도해수욕장 편익시설정비를 위하여 금년에 모래복구 4,039만 7천원, 지하수 개발 1개소에 7,327만 9천원, 상가 및 화장실 신축등 편익시설 정비에 3억 837만 1천원등 모두 4억 2,204만 7천원을 투자하였고 시설물 사용료 수입은 96년에는 986만 7천원을 올렸습니다만 금년에는 제한경쟁 입찰방식으로 임대하여 5,684만 5천원의 수입을 올려 전년대비 576%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선유도해수욕장의 편익시설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나감으로서 다시 찾고싶은 관광지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시설 개보수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사용료 승인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배려를 부탁드리면서 선유도해수욕장 관광편익시설 사용료 승인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1997~2001년까지의 5개년 투자계획인 군산시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시대에 맞는 지방재정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고 국가 재정계획과 지방재정 계획과의 유기적인 조화를 유지함으로서 지방재정 관리 제도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재원의 합리적인 배분으로 사업의 효율성과 계획성을 재고하고자 수립하는 중기지방 재정계획은 각 실과소 에서의 장기사업 계획을 토대로, 지난 11월 13일 각계 대표로 구성된 군산시 지방재정계획 심의위원회의 최종심의를 거쳐 오늘 의원님들께 보고드리게 되었습니다.
군산시 중기지방 재정계획은 우리시의 한정된 재원을 투자의 효율성을 높혀 나가기 위하여 경상적 경비등은 지속적으로 절감하고 투자가용 재원을 최대한 확보하는데 노력하였고 또한 투자가용 재원의 배분은 지역개발의 효과와 주민의 수혜도 등을 감안해서 투자효과를 종합적 으로 판단하고 사업의 우선순위와 시기 등을 고려하여 투자 효율을 높여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수립하였습니다.
그러면 오늘 보고드릴 내용은, 지역발전에 관한 기본구상과 중기지방 재정 전망, 투자계획 그리고 주요 국고투자사업의 순으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페이지 지역현황 및 문제점, 7페이지 향후여건 전망과 지역발전 과제, 11~16페이지 분야별 지역발전 개발지표 등은 의원님들께서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재정전망중 세입추계를 설명드리면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포함하여 ‘97~2001년 까지 5개년간 1조 7,214억 9,800만원으로 지난 3년간의 평균치 12%보다 낮은 년평균 9.2% 증가율로 추계하였습니다.
세입추계 구성비는 지방세가 2,523억 4,500만원(14.6%), 세외수입이 7,357억 9,000만원(43%), 지방교부세가 3,733억 1,300만원(21.6%), 지방양여금이 1,198억 100만원(6.9%), 국고보조금이 1,679억 1,900만원(9.7%), 시도비 보조금이 723억 3,000만원(4.2%)으로 세외수입이 전체의 절반수준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세출추계에 있어서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포함하여 5개년간 1조 8,267억 6900만원으로 경상예산은 읍면동 조정 및 공무원 자연감소를 고려하여 인건비등을 최대한 절감하는 차원에서 추계 하였으며, 년평균 증가율은 9.6%로 추계 하였습니다.
세출추계 구성비는 경상예산이 4,024억 5,400만원(22.0%), 사업예산이 1조 2,241억 4,900만원(67%), 채무상환이 1,323억 6,500만원(7.3%), 예비비등이 677억 2,100만원(3.7%)으로 사업예산이 가장 많은 비율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세입추계에서 세출추계의 부족재원 대책은 1,052억 7,100만원을 지방채를 발행하여 충당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 하였습니다.
다음은 28페이지 세출추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경상예산에 있어서는 공무원수의 동결, 사무의 전산화등으로 재래식 경비가 감소 할 것으로 추계하였으며 사업예산은 5개년간 1조 2,241억 4,900만원으로 년평균 9.3% 증가율로 추계 하였습니다.
다음은 34페이지 분야별 주요투자 사업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투자사업은 도로등 총 15개 분야 536건에 1조 2,241억 4,900만원이며, 사업비 재원구성은 국비가 1,727억 7,400만원, 양여금이 1,258억 700만원, 지방비가 8,202억 9,700만원, 기타(지방채)가 1,052억 7,100만원으로 지방비가 전체 사업비 재원구성에 75.6%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투자재원 분배계획을 말씀드리면 지역개발부문, 보사환경부문, 문화 체육 민방위부문, 농림수산부문, 기타부문으로, 세분하면 15개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도로, 교통, 공원, 하천, 공업단지등 지역개발 부문에 시내 고지대, 오지, 농촌등 낙후지역 종합개발로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도록 하고 도로확포장, 교통난 해소, 쾌적한 휴식공간, 공업단지 기반시설 확충등에 210건 3,808억 4,600만원을 계획수립하여 31.1%를 점유하고 있으며, 상수도, 하수도, 청소, 사회복지, 보건 및 보사환경 부문에는 저소득층, 청소년, 아동, 노인, 부녀, 장애인 등에 대한 복지향상, 보건소등 진료의료장비 보강으로 의료 서비스향상, 쓰레기, 하수 및 분뇨의 효율적 투자관리로 환경오염방지에 주력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은 물의 안정적 공급 등에 방향을 설정하여 121건에 4,037억 6,600만원으로 33%를 점유하고 있으며 문화, 체육, 민방위 부문은 지역문화 공간 확충, 문화제 보수 및 정비, 시민휴식 공간조성 및 체육시설의 확충, 민방위 시설확충 및 장비 보강등 50건에 843억 1,000만원으로 투자비의 6.9%이며 농림수산 부문은 전업농 육성 등 농어업의 경쟁력 강화, 농·특산물 유 통시설의 확충, 도서개발사업 및 농촌정주권 개발사업등 102건에 1,510억 5,800만원으로 점유율은 12.3%가 되겠습니다.
기타 부문은 전산망등 행정장비 현대화 및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고와 읍면동 청사 신·증축 및 호적전산화, 도시계획수립등 53건에 2,041억 6,900만원으로 총투자비의 16.7%로 하여 부문별 투자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다음은 144페이지 지방채 발행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채발행 사업은 14개 사업에 5개년간 2,169억 100만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이중 1,052억 7,100만원을 지방채를 발행해서 부족재원에 충당토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52페이지 『주요국고투자사업』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전액 국고 투자사업은 군산~장항간 철도연결외 15건에 6조 6,174억 2,700만원이며, 156페이지 국고보조사업은 시립국악원 설립외 119건에 3,119억 3,300만원으로 추계 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개략적으로 보고를 드렸습니다만은 본계획이 군산시 재정운용의 근간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 각별하신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심의위원회에서 제시된 발전방안과 앞으로 의원님들께서 지적하시는 내용에 대해서는 내년도 계획수립시에 이를 충분히 반영하여 더욱 짜임새있고 알찬 계획이 되도록 계속 보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할 것 임을 다짐 드리면서 이상으로 중기지방재정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