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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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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27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25년 02월 18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 5분 자유발언(서동완 의원) - 5분 자유발언(한경봉 의원) - 5분 자유발언(윤신애 의원) - 5분 자유발언(우종삼 의원)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 3.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이한세 의원) 5.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김경식 의원) 6.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서동완 의원) 7. 본회의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 5분 자유발언(서동완 의원) - 5분 자유발언(한경봉 의원) - 5분 자유발언(윤신애 의원) - 5분 자유발언(우종삼 의원)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 3.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이한세 의원) 5.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김경식 의원) 6.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서동완 의원) 7. 본회의 휴회의 건
10시09분개의
의장 김우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의에 앞서 조직개편에 따른 집행부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강임준 시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강임준
조직개편 및 인사이동에 따른 군산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획행정국 박종길 국장입니다.
(기획행정국 박종길 인사)
안전건설국 백운초 국장입니다.
(안전건설국 백운초 인사)
경제산업국 김종필 국장입니다.
(경제산업국 김종필 인사)
문화관광국 김봉곤 국장입니다.
(문화관광국 김봉곤 인사)
교통항만수산국 안현종 국장입니다.
(교통항만수산국 안현종 인사)
복지교육국 김현석 국장입니다.
(복지교육국 김현석 인사)
기후환경국 강의식 국장입니다.
(기후환경국 강의식 인사)
보건소 성낙영 소장입니다.
(보건소 성낙영 인사)
농업기술센터 황관선 소장입니다.
(농업기술센터 황관선 인사)
이상으로 2025년 상반기 조직개편 및 인사이동에 따른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우민
강임준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운영계장 나오셔서 의정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운영계장 고영복
의사운영계장 고영복입니다.
의정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임시회 소집사항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지난 2월 3일 제271회 임시회 폐회 중 1차 회의에서 제272회 임시회 회기를 2월 18일부터 2월 28일까지 11일간 하기로 하고, 나종대 의원 외 7인의 의원이 임시회 소집 요구를 하여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2월 3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한세 의원께서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을, 김경식 의원께서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구간)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을, 서동완 의원께서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 운영을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지방이양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여 오늘 1차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의원발의 조례안은 설경민 의원께서 발의하신 군산시 근대역사박물관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하여 11건이 제출되었고, 군산시장께서 군산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을 제출하여 행정복지위원회 15건, 경제건설위원회 2건 총 17건을 소관 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의안 처리와 함께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의정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우민
의사운영계장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의사운영계장이 의정보고 한 바와 같이 이번 임시회에서는 이한세 의원님께서 발의한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 김경식 의원님께서 발의한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 서동완 의원님께서 발의한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을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 등 3건은 1차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설경민 의원이 발의한 군산시 근대역사박물관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발의 11건과 군산시장이 제출한 군산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17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소관 분야의 안건을 심도 있게 심사한 후 2차 본회의에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심의·의결에 앞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서동완 의원님, 한경봉 의원님, 윤신애 의원님, 우종삼 의원님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자유발언은 5분으로 제한돼 있으니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서동완 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5분 자유발언(서동완 의원)
서동완 의원
나운3동, 미룡동 행정복지위원회 서동완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생략하겠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이라 부르는 지방의회는 해방 이후 1960년에 출범하였다가 1961년 5·16 군사정변으로 1년 만에 폐지되었습니다. 이후 민주화 운동 등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1991년에 30년 만에 부활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방의회는 지방 자치와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지역 주민의 소리를 대변하고 지역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예·결산 심의·의결, 조례 입법, 행정 집행 감시, 지역 현안 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의원의 전문성 부족, 정당 중심의 패거리 정치, 부정부패 등으로 인해 유권자들의 기대와 동떨어진 활동으로 지방의회 무용론과 폐지론이 불거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2024년 국민권익위의 청렴도 평가에서 군산시가 5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하였고, 더욱이 군산시를 견제하고 감시하여야 할 군산시의회 역시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했습니다. 군산시민들의 비난과 질타의 소리에 군산시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시민들께 송구스러울 뿐입니다.
청렴 체감도가 낮아지면 시민의 불신이 커지고 이는 결국 행정 서비스의 질적 하락과 소통 단절로 지방의회 무용론과 폐지의 소리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군산시의회는 투명한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의원들의 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신뢰 회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투명한 운영 방법은 정보공개입니다.
본회의를 비롯한 상임위원회 회의 등을 시민들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하여 시민이 정책 결정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감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회의 청렴도를 높이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군산시의회는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하여 2021년 11월 본회의 유튜브 생중계를 시작하였고, 본회의 영상회의록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임위원회 회의는 공개되지 않아 시민들은 중요한 논의 과정을 알지 못한 채 결과만을 접하게 됩니다.
상임위원회 회의 중계는 회의 현장을 시민들이 볼 수 있게 하여 의회 활동의 투명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며, 의원들이 더 성실히 준비하여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물론 보여 주기식 발언이나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지 못하여 위축되는 모습도 분명히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들이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여 실질적인 정책 토론이 이루어질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군산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생중계의 경우에는 중계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과정에서 기술적 문제와 예산의 부담이라는 문제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예산의 부담이라는 문제는 유튜브, 네이버TV 등 무료 플랫폼을 이용한 저비용 중계를 도입하는 것으로 갈음할 수 있고, 만약 그것조차 어렵다면 현재 본 회의처럼 상임위 회의를 녹화한 후 일정 기간 내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영상회의록을 업로드하는 방식도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13년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방회의별 회의 규칙 인터넷 의사중계 근거를 규정하고 지방의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회의를 중계하도록 규정하는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 모든 광역의회에서는 회의를 생중계하고 있으며, 기초의회에서도 중계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 기준 전북자치도 내에서도 군산, 전주, 김제, 남원, 임실을 제외한 9개의 의회에서 본회의뿐만 아니라 상임위원회 회의 과정도 인터넷 중계를 하고 있습니다.
군산시의회의 청렴도를 높이고,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의정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군산시의회의 중계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시민의 민주 의식과 참여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군산시의회를 만드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전문성을 키워 시민이 부여해준 권한인 예산·결산의 심의·의결, 조례 제정, 행정 견제·감시, 지역 현안 조정에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저 또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우민
서동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한경봉 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5분 자유발언(한경봉 의원)
한경봉 의원
안녕하십니까? 한경봉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은 지난 1월 14일 발언했던 ‘방치된 옥봉석산을 복구하라’에 이은 어쩌다 이런 일이 28번째 이야기‘군산시는 옥봉석산을 조속히 복구하라!’입니다.
옥서면 옥봉리에 위치한 옥봉석산은 1989년 9월부터 2008년 11월까지 채석하였고 일부만 복구되어 2025년 현재까지 방치된 채 그 어떤 복구사업도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산지관리법」 제51조에 따라 군산시가 복구해야 하는 면적은 시유지 2만 8,101㎡이며, 옥봉석산 전체를 매립해야 될 토사량은 약 62만㎥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발언에서 한 해 평균 발생하는 300만㎥의 준설토 활용과 이미 금란도에 준설된 토사 일부를 옮겨 옥봉석산을 복구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군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환경보전이 경제발전 이상으로 중요해진 지금, 원상복구라는 이름으로 훼손된 자연경관을 되돌려 놓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부실한 복구는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북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울산광역시의 경우 잣나무, 육송, 해송, 족제비싸리 등을 심고, 절토사면을 규정에 비해 완만하게 조성한 후 토양을 일부 성토하여 복구를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안동시의 경우 개발 사면을 가파르게 절토한 후 하단부터 성토 복구를 시행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주변 산림과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안정적인 녹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군산시는 대체 뭘 하고 있는 겁니까? 일단 원상복구가 되어야 뭐든 할 수 있을 거 아닙니까!
산지 복구 토석은 「산지관리법」 제39조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물이 포함되지 않고, 「토양환경보전법」에 정하는 오염기준에 적합하면 됩니다.
남북철강과 등가교환 추진 이후 손 놓고 방치했던 기간이 자그마치 10년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앞서 제시했던 두 가지 방안 외에 추가 복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월 19일, 내일 드디어 군산전북대병원 기공식이 열립니다.
기공식 이후 본격적으로 공사가 시작하게 되면 그곳에서 30만㎥에 달하는 토사가 발생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발생되는 토사 30만㎥로 군산시의 시유지 옥봉석산은 충분히 복구가 가능합니다.
군산항 준설토 활용 방안이 해수부 협의와 이동거리로 인해 검토에 시일이 더 걸린다면 당장 19일 첫 삽을 뜨는 군산전북대병원 부지에서 발생되는 토사를 우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긴급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검토와 동시에 행정적인 협의도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복구를 해야 하는 공간이 물로 가득 채워져 버린 옥봉석산,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우민
한경봉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윤신애 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5분 자유발언(윤신애 의원)
윤신애 의원
군산시의회 수송, 미장, 지곡동 윤신애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9대 군산시의회 의원으로서 총 열일곱 번째 자유발언대에 섰습니다. 그중 군산시의회 유튜브 조회 수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주제는 교육 분야, ‘중학교 원거리 배정 문제 해결 촉구’ 발언이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본 의원을 정치로 이끈 주제도 역시 ‘교육’이었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오늘 자유발언은 ‘군산 교육의 문제점과 제언’ 2탄입니다.
현재 군산시의 직업계고등학교는 군산상일고가 일반고로 전환된 이후 군산여상과 군산기계공고 단 두 곳뿐입니다.
첨단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군산의 미래,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이끌어갈 군산기계공고 기계시스템제어과, 전기시스템제어과 약 320여 명의 학생들이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 학생들이 도내 다른 지역 국공립 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에 비해 지원이 많이 소홀하여 떠나가고 있다는 민원을 접수받고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첫째,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군산기계공고는 전교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으나 조식과 석식 비용이 지원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살펴보았습니다. 가까운 완주군의 경우 올해부터 전북하이텍고 신입생 70명 전원 7천만 원 지원예산을 교육발전특구사업으로 편성했다고 합니다.
고창군의 경우도 군수님께서 직접 나서서 교육감 면담을 통해 급식비 지원을 합의하고 역시 올해부터 60%는 교육청, 40%는 고창군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사립 특성화고등학교인 강호항공고등학교조차도 조식과 석식 비용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가까운 익산에 위치한 전북기계공고 또한 국비로 전액 3식을 지원받고 있으며, 김제의 농생명마이스터고도 교육청과 도청에서 6:4 비율로 3식을 지원받고 있다고 합니다.
완주, 고창, 익산, 김제의 사례를 보면 조식과 석식 비용을 자부담하고 있는 군산기계공고 학생들은 군산시의 관심과 지원이 소홀하다고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둘째, 군산기계공고 졸업생 취업률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지만 문제는 많은 학생들이 우리 군산에서 일하지 않고 다른 지역으로 떠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완주군 전북하이텍고는 ㈜한솔케미칼과 회사에서 우수 인재를 선정하고 회사가 요구하는 성적과 자격증 취득 등의 요건만 충족이 된다면 매년 2명을 정사원으로 채용하는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러한 파격적인 채용에 관한 협약을 끌어낸 것은 24년 3월에 구축된 완주 거버넌스, 즉 완주군·완주군의회·고용노동부 전주지청·완주산단·전북하이텍고의 각 주체가 협력해서 이뤄낸 성과입니다.
전북하이텍고 입학설명회에서는 군수가 직접 참여하여 직접 완주군의 지원내용을 안내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직업계고에 진학하려는 전국의 우수한 학생들은 완주의 하이텍고와 우리 군산의 기계공고 중에 과연 어느 학교를 선택하겠습니까?
본 의원은 이제라도 군산기계공고에 우수한 인재 유치를 위해, 또 잘 키운 인재가 우리 지역에 정착해서 군산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도록 ‘군산 거버넌스’ 구축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완주군은 이미 전북하이텍고 이전의 삼례공고를 10만 군민의 힘으로 전문 직업계고 학교의 가치를 지켜내고 있습니다. 이제 군산 차례입니다.
군산에 찾아온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여 그들을 우리 마을과 도시의 변화 원동력으로 키워가야 합니다.
이미 회현중학교의 예를 통해 지역 학교가 변화한다면 마을과 도시도 함께 발전할 수 있음을 우리는 분명히 목격했습니다. 30여 명에 불과했던 학생 수는 현재 203명이 되었고, 한때는 입학경쟁률이 14:1로 치솟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군산기계공고 학생들에게 재학생의 현장실습 때 회사 근처에 머물면서 실습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안도 시급히 검토를 촉구합니다.
기숙사나 집에서 산업단지로 출퇴근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회사 근처의 임대주택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제안드립니다.
군산시에서는 이러한 정주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우리 시가 지원할 방안을 교육청과 협의하여 적극적으로 찾아주시길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우민
윤신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우종삼 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5분 자유발언(우종삼 의원)
우종삼 의원
군산시의회 우종삼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김우민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군산새만금신항에 대한 전북특별자치도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군산새만금신항을 지킬 수 있는 군산시민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월 4일,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군산시를 방문하던 중 대화의 자리에서 불미스런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도지사와 새만금특별위원회 위원장의 빠른 조치로 사태가 일단락되었지만 군산시민이 받은 충격과 놀라움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도지사에 대한 군산시민들의 서운함과 안타까움은 전혀 해소되지 않고 오히려 새만금 사업에 대한 전북도의 행보에 더 불신만 키우게 된 것 같습니다.
도지사는 도정의 책임자로서 도민의 목소리를 귀 기울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적합한 계획을 수립해 공평하고 신속하게 추진하여 도민의 삶에 안녕을 추구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최근 벌어지고 있는 전북도와 도지사의 행보를 보면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도정을 이끌고자 하는 것인지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지난 몇 년간 새만금 사업에 대한 전북도의 우유부단한 태도로 해당 시·군의 관할권 분쟁은 지역 이기주의를 넘어 숱한 법적 분쟁과 정치적 이권 다툼으로 불거지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도내 지자체들의 관할권 분쟁과 갈등이 점점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도 도지사가 중재와 소통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해당 부처의 처분만 따르겠다고 영혼 없는 대답만 반복하는 것이 도지사로서의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인가 본 의원은 묻고 싶습니다.
군산시의 요구안은 계속 외면되면서 김제시 요구는 새만금개발청과 정부의 계획에 착착 반영되고 있는 현실을 보고도 소통의 자리 한 번 마련하지 않으면서 의례적 행사로서만 도민과의 대화를 명목으로 도지사의 자랑과 목적만 떠들고 가려 하시는 겁니까?
이제 전북도는 도민과의 대화에서 불씨가 된 군산새만금신항 운영 방식과 관련하여 도지사가 공언한 전문가 자문위원단의 결론을 명백히 공개하시길 바랍니다.
전문가 자문위원단 결론이 내부검토 과정이라는 도의 해명을 이해한다 치더라도 향후 해양수산부의 무역항 지정 절차에 공식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라면서 왜 떳떳이 공개하지 못하는지 의아할 뿐입니다.
또한 새만금신항 무역항 지정은 항만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가장 중요한 사항인데 어째서 기본계획과 무역항 지정이 관계없다고 하는지 해명은 거짓이 되고, 더욱 의심만 키우는 형국입니다.
자문위원단의 결론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도가 가진 분쟁 해결의 유일한 수단마저 잃고 새만금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툼을 더욱 부추긴다는 사실을 이제라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2025년, 군산시는 새만금정책담당관을 신설하고 군산시의회에서는 새만금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최근 본 의원이 만난 시민들은 군산새만금신항 문제를 이제야 알게 됐다며 이 사단이 생길 때까지 무얼 했냐고 질책하며 걱정 섞인 말씀을 수없이 하였습니다.
이것은 군산시와 군산시의회가 군산새만금신항에 닥친 문제를 시민에게 정확히 알리지 않음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군산새만금신항의 핵심 사항들을 제대로 알리고 군산시민의 동참을 확대해 불합리한 결정에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새만금 매립지 관할권 확보를 위해 군산시가 가진 유리한 요소를 찾아내어 법적·행정적 논리를 갖추어야 합니다.
군산새만금신항을 온전히 지켜낼 때까지 군산시민 26만은 똘똘 뭉쳐 대응할 것입니다.
군산새만금신항에 대한 전북특별자치도의 책임 있는 자세를 바라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우민
우종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의원님들의 발언 내용을 검토하시어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의장 김우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7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25년 2월 18일부터 2월 28일까지 11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참조)
·제272회(임시회)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
안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
의장 김우민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7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회기 동안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의 의원님은 선거구 순서에 따라 김영자 의원님과 박경태 의원님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의장 김우민
의사일정 제3항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나종대 의원 외 5인의 의원이 발의한 군산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이한세 의원)
의장 김우민
의사일정 제4항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이한세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세 의원
군산시의회 경제건설위원회 이한세 의원입니다.
군산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우민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제27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심의할 안건으로 상정된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하고자 하는 이유는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시·도별 벼 줄이기 목표 면적을 부여하고 목표 면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공비축미 배정 물량 축소 및 각종 페널티로 인해 농업인의 소득 감소를 유발하는 등 국민의 생활에 해를 주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국 지자체와 농업인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하여 일방적인 벼 재배면적 조정제의 전면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으로 본 건의안이 만장일치로 가결되어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지자체와 농업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건의안을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
정부는 2024년 12월 12일 쌀 산업 구조개혁 대책의 제1과제로 벼 재배면적 감축을 내세우며 ‘벼 재배면적 조정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하였다.
8만ha 감축을 추진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2024년 벼 재배면적 약 69만 8천ha의 11.5%에 달하는 규모로써 연간 쌀 생산량의 10%인 41만 8천톤을 차지한다.
발표된 쌀 산업 구조개혁 대책에서는 ‘25년 1월 중 농가별 조정면적을 사전 통지한다’고 되어 있었으나 농업인들의 거센 반발 때문이었는지 지난 1월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강제적·일방적 제도가 아니라는 입장 표명을 하며 미이행 시 직불금을 감액하는 페널티는 2025년도에는 유예한다고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수정된 벼 재배면적 조정제 세부 시행지침에는 시·도별로 배정된 면적은 변함이 없고, 각 지자체별로 농지전용, 친환경인증, 전략작물 재배, 타 작물재배, 부분 휴경 등 지자체에서 자율 감축토록 강제하고 있다.
재배면적 감축이 우수한 지자체에는 공공비축미 우선 배정, 농촌공간 정비, 농촌 협약, 농기계 임대, 식량 관련 정책사업 시 우대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부진한 지자체에는 공공비축미 차등 감축, 용수개발사업 시 주요 평가 기준에 감축 실적을 반영하는 등 페널티를 줄 것이라고 한다.
결국 정부의 (안)대로 벼 재배면적 감축을 하지 못하면 각종 국가사업에서 인센티브를 받지 못해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농업인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으며, 정부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자체로 떠넘겼다.
전북특별자치도에 배정된 감축 면적은 1만 2,163ha로써 전국의 15.2%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군산시가 2025년 감축해야 하는 재배면적은 1,275ha로 전국의 1.6%, 전북특별자치도 배정면적 중 10.5%에 해당된다.
2024년도 군산시 벼 재배면적은 1만 300ha로 그중 12.2%에 달하는 면적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며, 정부에서는 감축시킬 벼 재배지의 상세 주소지까지 당장 이달 말까지 시스템에 입력하라고 하고 있다.
벼 재배면적 조정제는 단기적으로는 쌀 생산량 감소로 가격 안정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식량안보, 농업인의 경제적 안정성 등을 감안했을 때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다.
정부가 쌀공급 과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타작물 전환 등 많은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벼 재배면적 감축을 내세운 것은 그동안의 쌀 정책이 실패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쌀 소비감소와 과잉 생산 해결을 위해 정부가 원인이라 생각하는 벼 재배면적 감축을 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쌀 소비 촉진, 효율적인 국내외 수급관리와 10년간 꾸준히 수입해온 MMA 물량의 재협상 등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일 것이다.
이에 군산시의회는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농업인의 안정적인 삶의 보장을 위해 벼 재배면적 조정제를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
하나. 정부는 벼 재배면적 조정제를 즉시 철회하고 전면 재검토하여 지속 가능한 쌀 산업 정책을 마련하라!
하나. 정부는 정책에 대한 책임을 지자체와 농민에게 전가하지 말라!
하나. 정부는 쌀 소비 촉진 정책을 확대하고, 쌀 생산 조정과 재고 관리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라!
하나. 정부는 2025년을 원년으로 지난 10년간 매년 수입해온 40만 8,700톤의 의무 수입량을 축소하여 재협상하라!
2025년 02월 18일
군산시의회 의원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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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이한세 의원)
(부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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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우민
이한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표결하겠습니다.
재석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투표)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 재석 23, 찬성 23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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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안명 :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안
투표결과 : 가결
투표내용 : 찬성:23 반대:0 기권:0
투표형식 : 기명 투표
표결방법 : 의결 정족수
김경구 : 찬성
김경식 : 찬성
김영란 : 찬성
김영일 : 찬성
김영자 : 찬성
김우민 : 찬성
나종대 : 찬성
박경태 : 찬성
박광일 : 찬성
서동수 : 찬성
서동완 : 찬성
서은식 : 찬성
설경민 : 찬성
송미숙 : 찬성
양세용 : 찬성
우종삼 : 찬성
윤세자 : 찬성
윤신애 : 찬성
이연화 : 찬성
이한세 : 찬성
지해춘 : 찬성
최창호 : 찬성
한경봉 :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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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5.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김경식 의원)
의장 김우민
의사일정 제5항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김경식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식 의원
군산시의회 김경식 의원입니다.
먼저 군산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우민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오늘 제27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된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 이유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제10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2031년까지 34만 5천 볼트의 초고압 전기를 보내는 전력수송 송전선로 및 송전탑과 변전소 등을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을 포함한 전북 지역에 건설하는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군산시민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생명에 큰 위협을 초래하며, 환경 파괴와 지역 황폐화 등 군산의 자연환경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초고압 송전선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과 충분한 소통과 의견수렴이 반드시 선재되어야 할 것이지만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동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군산시를 비롯한 군산시민들과의 충분한 소통과 의견수렴은 물론이고 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계획과 대책 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군산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지역 환경 훼손이 불 보듯 뻔한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의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반대 의사를 강력 표명하고, 정부와 한국전력공사에 사업의 전면 재검토와 군산시민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본 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본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결의안을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우리 군산시의회 일동은 26만 군산시민의 뜻을 모아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한국전력공사의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34만 5천 볼트의 초고압 송전선로 및 송전탑과 변전소 건설사업을 시의회 차원에서 반대하는 입장을 공식 표명하며, 정부에 사업의 전면 재검토와 군산시민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을 강력 촉구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는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의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2031년까지 34만 5천 볼트의 초고압 전기를 보내는 전력수송 송전선로 및 송전탑과 변전소 등을 건설하는 국책사업이다.
이는 정부의 2050년 탄소 중립 및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기반으로 추진 중인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전남 신안 해상풍력과 연계를 위한 송전선로 계통보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탄소 중립, 재생에너지 확대라는 매우 그럴듯한 이름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전기가 부족한 수도권에 호남권에서 생산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에 불과하다.
이번 사업은 송전선로가 우리 군산을 포함한 전북특별자치도와 충청남·북도 일원의 광범위한 지역을 관통함으로써 수많은 경과지 주민들에게 전자파로 인한 건강 위협과 자연경관 훼손 등 직접적인 피해를 초래하는 것은 물론 환경 파괴, 농지 침해 등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그 어떤 사업보다 주민들의 민원 발생 우려가 높다.
이와 같이 군산시민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생명에 큰 위협을 초래하며 환경 파괴와 지역 황폐화 등 군산의 자연환경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초고압 송전선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과 충분한 소통과 의견수렴이 반드시 선재되어야 한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동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군산시를 비롯한 군산시민들과의 충분한 소통과 의견수렴은 물론이고 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계획과 대책 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실정이다.
송전선로 사업으로 이익을 보는 것은 군산시민을 비롯한 전북도민이 아닌 수도권에 거주하는 잘 사는 도시민과 반도체 등 돈 잘 버는 대량 전력 소비 대기업이다.
잘 먹고 잘사는 수도권 지역을 위해 힘없고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일방적으로 희생을 강요하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식민지적 만행’으로 인해 군산을 비롯한 전북 지역을 졸속에 수도권을 위한 ‘전기 식민지’로 전락할 처지에 놓여 있다.
안 그래도 지방이 급격하게 소멸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의 발전·개발을 위해 초고압 송전선로와 같은 혐오 시설을 지방으로 떠넘기고 지역민의 희생만 강요하는 것은 지역민을 무시하는 명백한 지역 차별이자 지역 균형 발전을 역행하는 처사이다.
이에 우리 군산시의회 의원 일동은 군산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지역의 환경 훼손이 불 보듯 뻔한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의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반대의 의사를 강력하게 표명하며, 정부와 한국전력공사에 다음 사항을 강력 촉구한다.
하나.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군산시민의 생명과 건강, 안전을 위협하고 자연환경을 현저하게 훼손할 우려가 있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폐기하고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의 송전선로 건설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
하나.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산업 전력 수요의 수도권 쏠림 현상과 송전선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력을 생산하는 곳에 관련 기업을 이주하는 지산지소(地産地消) 정책과 지역별 차별 전기요금제를 즉각 시행하라!
하나. 한국전력공사는 군산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며, 송전선로 지중화, 해상 연결 등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환경과 생태계를 보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라!
하나. 한국전력공사는 송전선로 경과지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갈등과 민원을 방지하기 위해 주민들과의 협의 및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조속히 마련하라!
2025년 02월 18일
군산시의회 의원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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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김경식 의원)
(부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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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우민
김경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에 대하여 표결하겠습니다.
(한경봉 의원 의석에서-「의장!」)
예.
(한경봉 의원 의석에서-「긴급 동의 있습니다.」)
긴급 동의요?
(한경봉 의원 의석에서-「예, 의사진행발언.」)
예.
(한경봉 의원 의석에서-「새만금에서 신서산으로 간다는데 신서산이 어디예요? 그리고 송전탑이 어디다 박히길래, 어떻게, 어디에 하길래,」)
잠시만요.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만,
(한경봉 의원 의석에서-「뭘 알고 뭐 찬성과 반대를 눌러야지 아무 정보 없이 어떻게 찬성만 누르라고,」)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회의중지
11시01분 계속개의
의장 김우민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에 대하여 표결하겠습니다.
재석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투표)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 재석 23, 찬성 23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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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안명 : 군산 지역(새만금~신서산)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반대 결의안
투표결과 : 가결
투표내용 : 찬성:23 반대:0 기권:0
투표형식 : 기명 투표
표결방법 : 의결 정족수
김경구 : 찬성
김경식 : 찬성
김영란 : 찬성
김영일 : 찬성
김영자 : 찬성
김우민 : 찬성
나종대 : 찬성
박경태 : 찬성
박광일 : 찬성
서동수 : 찬성
서동완 : 찬성
서은식 : 찬성
설경민 : 찬성
송미숙 : 찬성
양세용 : 찬성
우종삼 : 찬성
윤세자 : 찬성
윤신애 : 찬성
이연화 : 찬성
이한세 : 찬성
지해춘 : 찬성
최창호 : 찬성
한경봉 :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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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6.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서동완 의원)
의장 김우민
의사일정 제6항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서동완 의원님 나와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서동완 의원입니다.
관례적인 인사는 원고로 갈음하겠습니다.
오늘 제272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상정된 지역 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 운영을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 이유는 군산시에 설치하는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설치와 2년간 관리가 시예산으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정작 단속에 의한 세수는 국가로 귀속돼 군산시 교통안전과는 무관하게 사용되고 있어 정부의 지방세 전환 촉구와 더불어 전북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회에 단속센터 구축을 촉구하기 위해 본 건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본 건의안이 만장일치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배려를 당부드리며, 그럼 건의안을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경무국이 창설된 이래 1948년부터 논의되었던 자치경찰제도가 2021년 국가경찰과 자치경찰로 사무를 이분화하는 주된 내용으로 「경찰법」이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되어 전국으로 도입·시행되고 있다.
경찰의 임무 범위에서 관할 지역의 생활안전·교통·경비·수사 등에 관한 사무를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자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길이 열린 것이다.
하지만 2021년 법률이 개정된 이후 자치경찰의 활동은 아직까지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국가경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를 제외하고는 각 광역에 설치된 자치경찰위원회에서는 이렇다 할 경찰권을 확보하지 못해 미비한 실정이다. 즉 아직까지도 이름만 자치경찰인 국가경찰인 셈이다.
특히 광역에 설치된 자치경찰위원회에 지역의 교통위반 단속 권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력과 시스템 구축에 있어 예산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실질적인 단속은 아직까지 국가경찰이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군산시 예산으로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가 이뤄지고 있는 ‘무인교통단속장비’는 2년간 시범·관리하여 경찰청으로 무상대부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단속 장비 설치와 2년간 관리 비용이 지자체의 예산으로 사용되는데 정작 단속에 의한 과태료나 범칙금은 국가로 납부되고 일반회계로 편성되어 해당 지자체의 교통안전에 사용되지 못하고 있어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가져간다는 ‘좌향기성’의 구조가 아닐 수 없다.
2020년부터 23년까지 군산시 예산으로 설치한 ‘무인교통단속장비’는 191대로 설치비용은 66억 8,500만 원이 사용되었으며, 191대의 단속장비를 통해 2023년 신호·과속으로 단속된 건수는 총 11만 307건으로 최저금액으로 환산해보면 47억 4천만 원 정도가 추정된다.
이 예산이 군산시 교통안전과 관련된 정책에 고스란히 다시 사용되어진다면 군산시민은 물론 군산시를 방문한 외지인들의 안전을 크게 확보될 수 있으며, 전북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회의 예산 확보 등 자주적 활동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의 자치경찰단이 국가경찰에 대부하였던 ‘무인교통단속장비’의 반환과 더불어 자체운영을 함으로써 국가에 귀속될 과태료와 범칙금의 지방세 전환 사례는 우리에게 앞으로 각 광역에 설치된 자치경찰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이에 군산시의회는 지자체 예산으로 설치된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과태료와 범칙금의 지방세 전환 촉구와 더불어 전북특별자치도에 설치된 자치경찰위원회의 실효성 있는 운영과 확대를 위해 정부와 전북특별자치도에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
하나. 정부는 지자체 예산으로 설치된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과태료와 범칙금이 해당 지역 교통안전에 다시 활용될 수 있도록 지방세 전환을 당장 검토하라!
하나. 전북특별자치도는 자체 영상단속센터를 구축하여 과태료와 범칙금이 다시 지역 교통안전에 사용될 수 있도록 센터 구축계획을 조속히 수립하라!
2025년 02월 18일
군산시의회 의원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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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서동완 의원)
(부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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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우민
서동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표결하겠습니다.
재석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투표)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 재석 23, 찬성 23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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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안명 : 지역 교통안전과 실효성 있는 자치경찰제도를 위한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이관 촉구 건의안
투표결과 : 가결
투표내용 : 찬성:23 반대:0 기권:0
투표형식 : 기명 투표
표결방법 : 의결 정족수
김경구 : 찬성
김경식 : 찬성
김영란 : 찬성
김영일 : 찬성
김영자 : 찬성
김우민 : 찬성
나종대 : 찬성
박경태 : 찬성
박광일 : 찬성
서동수 : 찬성
서동완 : 찬성
서은식 : 찬성
설경민 : 찬성
송미숙 : 찬성
양세용 : 찬성
우종삼 : 찬성
윤세자 : 찬성
윤신애 : 찬성
이연화 : 찬성
이한세 : 찬성
지해춘 : 찬성
최창호 : 찬성
한경봉 :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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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7. 본회의 휴회의 건
의장 김우민
의사일정 제7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5년 2월 19일부터 2월 27일까지 9일간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일동 이의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72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2차 본회의는 2월 28일 오전 10시에 개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9분 산회
출석의원(23명)
의원 김우민 의원 서동수 의원 김경구 의원 서은식 의원 설경민 의원 우종삼 의원 김영일 의원 이한세 의원 김영란 의원 김영자 의원 박경태 의원 박광일 의원 송미숙 의원 나종대 의원 윤신애 의원 최창호 의원 김경식 의원 지해춘 의원 한경봉 의원 서동완 의원 양세용 의원 윤세자 의원 이연화
출석공무원(19명)
시장 강임준 부시장 김영민 기획행정국장 박종길 안전건설국장 백운초 경제산업국장 김종필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교통항만수산국장 안현종 복지교육국장 김현석 기후환경국장 강의식 보건소장 성낙영 농업기술센터소장 황관선 새만금정책담당관 노창식 기획예산과장 권은경 일자리경제과장 이헌현 신재생에너지과장 강희갑 스마트도시과장 고영숙 항만해양과장 이유청 교육지원과장 박홍순 산림녹지과장 노남섭
회의록서명(4명)
의 장 김 우 민 (인) 의 원 김 영 자 (인) 의 원 박 경 태 (인) 사무국장 전 양 목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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