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식 위원입니다.
자료 72페이지 장애인단체 지원내역이 있습니다. 장애인단체 협회가 여러 개가 있습니다. 지체장애인부터 시작해서 정신보건가족협회까지 있는데 본 위원이 지난번에 소룡동에 있는 지체장애인협회 사무실과 장애인어린이 협회를 가보았습니다.
그런데 본 위원이 의원생활을 하면서 느낀 것이 뭐냐 하면 노인정이라든지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은 우리나라가 노인들 복지를 위해서 이 정도로 신경을 쓰는가 할 정도로 시설이나 모든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지체장애인협회를 가보았더니 거기는 너무나 열악합니다. 전기수 씨가 복지요원인데 항상 회의할 때다 마음에 어떤 갈등과 이런 것이 많습니다. 자기들은 손발이 없고 몸을 자유스럽게 움직이지 못하는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인데 다른 협회나 복지관 이런 곳에 비해서 지원이나 관심이 없다는 하나의 표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분이 지체장애인 입장에서 회장이지만 상당히 사회에 불만을 갖고 있구나 하는 것을 본 위원은 그분과 회의를 할 때마다 느낍니다. 소룡동에 있는 지체장애인협회를 보니까 회원이 1,650명입니다.
그런데 1,650명에 대한 임의보조금은3,450만원밖에 안됩니다. 물론 농아나 시각이나 다른 장애인들이 많이 있지만 1,650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는 지체장애인협회에 임의보조도 다른 단체에 비해서 너무나 적습니다. 이분들이 정말로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도록 다른 사회복지관이나 노인복지 이런 데에 비해서 좀 더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우리 과장님 거기 한번도 안 가보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