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군산시의 희망입니다!

군산시 어린이·청소년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곳은 의회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로 가득 채워져있습니다.

홈으로 의회에서하는일 의회에서하는일

의회에서하는일

국회가 국민을 대표하여 나라일을 논의하고 결정하듯이 군산시의회에서는 시민이 선출한 의원으로
구성된 의결 기관으로서, 우리 지역의 일을 자체 능력으로 처리하면서 시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

법(조례)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의회에서는 시민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법을 신중하게 의논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조례제정·개정 및 폐지)

군산시에 쓰일 돈(예산)을 심의합니다.

의회는 군산시에서 세운 예산안이 시민의 살림살이를 위해 제대로 짜였는지를 심의합니다. 시민의 대표 기관인 의회에서 심의한 예산은 대부분 시민이 낸 세금으로 마련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곳에 쓰이도록 예산안을 심의 확정하고 그 결과 확인하여 결산승인을 하게 됩니다.

한 해 동안 시의회에서 일을 잘 했는지 잘못 했는지 확인하고 조사하는 일을 합니다.

한 해 동안 시민을 위해 일을 잘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잘못한 일을 바로 잡기 위하여 매년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 감사·조사 등을 실시합니다. (행정사무감사·조사)

시민의 희망사항이나 개선사항을 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시민들이 군산시로부터 피해를 받았거나 군산시 정책에 대한 요청이 있을 때, 이를 해결해 달라고 의회에 청원을 낼수 있습니다. 청원은 일반 민원이나 진정과 달리 시의원의 소개서를 받아 의회에 접수합니다. 이 청원서는 법령에 의거하여 의회에서 접수하며, 청원이 타당한지 심사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본회의에서 승인 여부를 의결하게 됩니다. 가결(승인)로 의결된 청원은 군산시장에게 전송되어 시민의 요구사항 대로 처리되게 합니다.

시에서 하는 일에 대한 보고·질문,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답변을 요구하는 일을 합니다.

시에서 하는 일에 대한 보고를 받고 질문을 하며, 관계공무원에게 의회에 출석하여 답변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그 밖에 하는 일

다른 법에 규정된 중요사항의 의결권과 의회 내부사항인 자율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 외에도 민원사항이 발생하면 처리해주고 시민의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에 대하여도 중앙정부에 건의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