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경제항만혁신국장 채행석입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경제건설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총괄보고에 앞서 우리 경제항만혁신국 과장급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이상 소개를 마치고 경제항만혁신국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쪽에서 16쪽까지 일반현황은 책자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17쪽 경제항만혁신국 2021년 주요성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경제항만혁신국은 모두가 잘 사는 경제도시 실현을 목표로 지역경제분야에서 군산사랑상품권은 다양한 결제수단 연계로 편의성을 강화하고 전통시장 특성화사업 추진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노력하였으며, 사회적거리두기의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 손실보상 지원사업이 신속한 대응 등으로 소상공인 생활안정화에 전력을 다하였습니다.
산업혁신분야에서는 실질적인 기업활동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기술지원센터 및 시험연구장비 구축 등으로 혁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고부가가치 신산업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일자리정책분야는 전북군산형일자리사업이 정부의 상생형일자리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고 우리 지역의 전기차 생산이 시작되었고 창업과 육성과 청년맞춤일자리 제공으로 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새만금에너지분야는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사업을 비롯한 공공주도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추진 중이며,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 및 국내최초 RE100 실현을 위한 스마트 그린산단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하여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사업 추진 등 시민이 함께 하는 에너지 자립도시 추진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다음은 항만해양분야는 군산항 항만 이용여건 개선을 위하여 신규사업 발굴과 신규 물동량 유치를 통한 군산항 활성화기반을 조성하였으며, 광역 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 및 어촌뉴딜300사업 추진 등 해양관광 경쟁력 강화와 어촌경제 활성화 성장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수산분야는 지속가능한 수산업 어촌환경 조성을 위한 어민 공익수당을 처음으로 도입하였고, 어선어업과 양식산업, 수산식품산업 확충으로 소득기반 조성에 주력하였습니다.
다음은 23쪽 2022년 중점 추진방향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국 추진목표는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자생력의 강화와 미래성장산업 인프라 구축, 지역특화 일자리사업 추진 그리고 시민과 함께하는 자립도시 에너지 자립도시와 글로벌 해양항만도시의 인프라 조성, 다함께 잘 사는 자립어촌 실현으로 설정하고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군산사랑상품권 발행과 배달의 명수 확장 운영으로 소비층 확산을 통해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힘을 기울이겠으며,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에 힘을 모으겠습니다.
신산업중심의 투자유치와 체계적인 기업활동 지원, 강소특구의 본격적인 육성과 친환경자동차 핵심기술 개발지원 등으로 미래산업을 육성하는 데 노력하겠으며, 전북군산형일자리를 통한 전기차 클러스터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일 경험이 필요한 청년에게 다양한 청년일자리 참여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뜰과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지역정착과 지속 가능한 좋은 일자리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발전수익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재생에너지사업이 군산의 신성장동력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앞장서겠으며, 그린수소생산클러스터 그리고 RE100 산단조성으로 관련기업 유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군산항 재도약을 위한 항만물동량 확대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 어촌, 섬지역 정주여건 혁신에 앞장서겠으며 지역수산물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수산물가공, 유통 및 식품산업을 전략적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고 친환경 양식어업 개발과 수산자원 조성 관리를 통하여 수산업 어촌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항만국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