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1일자로 새로 농업기술센터소장으로 발령받은 김창환입니다.
연일 우리 시정발전과 우리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열정을 다하시는 우리 신영자 위원장님을 비롯한 경건위 모든 위원님들께 먼저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소관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기술센터 소속 과장님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그러면 지금부터 주요업무를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희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축산과, 먹거리정책과,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총 4개 과로 구성돼 있으며 18개 계가 있습니다. 현재 82명 정원에 75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직원 명단 및 부서별 주요업무, 예산현황 및 주요 통계, 농업 관련단체 현황, 위원회 현황 등은 제출해 드린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먼저 11쪽 농업기술센터 2019년 주요성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생생마을 만들기, 생생카드 지원, 학자금 지원 등을 통한 농촌 복지증진 및 주민역량 강화 등 희망을 주는 농촌 건설에 앞장섰으며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증대를 위하여 맞춤형비료와 농업직불금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친환경농업 육성 및 인증확대, 조사료 생산기반지원, 유기동물 보호사업, 가축전염병 사전 차단활동 전개 등을 통해 안정적인 농축산물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농정의 체질 강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군산 푸드플랜 계획 수립으로 생산에서 유통, 소비까지 종합적인 먹거리 지역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며 우수브랜드 쌀 생산단지, 원예농산물 생산기반 확충사업 등을 통해 농생산물 생산기반도 보다 확충하였으며, 로컬푸드직매장 운영 활성화, 학교급식지원센터 공급 확대, 농식품가공종합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또한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 및 농특산물 시장개척 등으로 농산물의 판로 확대에도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귀농인 육성,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 농업인 학습단체 연찬교육, 청년농업인 육성프로젝트 등 미래의 농업·농촌을 이끌어 갈 리더들을 육성하였으며 농기계 임대사업장 서비스 강화 등 농업인 편익증진에도 기여하였습니다.
아울러 명품 군산 쌀 생산 및 품종비교, 밭작물 신기술 보급, 맥류 단지 조성, 채소수출 규격화 및 재배단지 조성 등 신소득작목 확충을 통해 과학영농 신기술 보급에 주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20년 중점 추진방향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고 어려운 농정현실을 타개하기 위하여 저희는 올해 따뜻한 농촌, 누리는 농업, 활기찬 농업인 육성을 목표로 하고 농촌 복지증진 및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농촌 활력을 더욱 도모하며, 친환경 농업단지 육성,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등 농업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공익직불제 지원, 안정적인 동물보호 등을 통하여 사회적이고 공익적인 농정을 실현하며, 군산 농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구축하는 등 미래 선진농업을 이끌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리 지역 농민의 안정적인 소득증대를 위하여 지역 내 생산과 유통, 소비가 아우러지는 푸드플랜을 통한 선순환 시스템을 더욱 구축해 나가겠으며 안전한 농산물의 지역 내 소비를 확대하고 농특산물의 시장 개척 및 판로 확대, 가공 지원 등을 통해 농산물 유통 인프라 구축 및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농업을 선도하는 창의적인 농업인재와 귀농인들을 육성하고 농촌자원 융복합화, 농식품 가공체험관광 활성화, 또한 지역 맞춤형 농기계 임대서비스 등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 안정화 및 생력재배기술 보급,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작물 육성 등 농업인 현장기술 지원을 강화하고 과학영농 신기술 보급에도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