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과장 채긍석입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우리 시 농업발전을 위해 연일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신 나종성 경제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과 각 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각 계장 인사소개)
농정과 소관 업무보고에 앞서 AI 차단 추진상황을 간략하게 보고드린 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병원성 AI 방역 추진 대책입니다. 오늘 18년 2월 6일 현재 82일차 영상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국무총리, 농림수산부장관, 차관, 시·도 행정부지사, 시·군 부단체장이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평일은 8시 30분, 토요일, 일요일은 9시에 82차 진행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고병원성 AI 발생현황입니다. 전북이 2건, 전남이 1건, 경기가 3건, 충남이 1건 해서 총 17건이 지금 현재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고 어제 당진에서 최근에 발생된 바 있습니다.
살처분 현황은 80농가에 303만수가 살처분이 됐고 야생조류에서는 11건이 발생된 바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 군산시는 나포면에서 야생조류 H5항원이 검출이 2건이 검출되었으나 저병원성으로 판명된 바 있습니다.
추진사항이 되겠습니다. 거점소독초소 운영은 가축방역상황실 운영 등 129일차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가금농가 전담공무원을 지정하여 매주 수요일 대규모 농가를 예찰과 방역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도래지 그 진출입로 14개소 차단막 설치와 현수막 33개소를 금강 철새도래지 및 자전거도로에 설치하고 폐쇄를 한 바 있습니다.
십자들녘, 철새탐조회랑 등 광역방제기를 동원해서 6회에 걸쳐서 실시를 했고 드론을 이용한 축사지붕 및 방역취약지역에 대해서 2회에 걸쳐서 한 바 있습니다.
특히, 철새도래지 주변에 대한 방역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 보건소, 공군38전대, 산림녹지과, 축협, 농정과 등 지방도 706호선 10㎞에 대해서 매일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농정과 전 직원은 축산농가에 대한 임상예찰, 대규모 농가 소독 지도, 철새도래지 주변 등 적극적 선제적 방역을 실시하여 단 한 건의 AI가 발생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고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이상으로 농정과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고 일반업무는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