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소장 고종원입니다.
한·중 FTA협상, 쌀 관세화 등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농업여건 속에서도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항상 군산농업 농촌발전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신경용 경제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4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현황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2개과, 7개계, 12개 상담소가 있으며 42명 정원에 현재 41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3쪽과 4쪽은 자료로 참조를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5쪽 재산 및 시설현황입니다.
본소 청사를 비롯하여 21동의 시설물과 5만 2,663㎡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토양검정실, 쌀품질관리실, 농산물가공지원센터 등 7개의 연구·교육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위원회 및 농업인학습단체 현황입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산학협동심의회가 있으며 농업인학습단체는 농촌지도자, 생활개선회, 4-H연합회 등 3개 단체 1,823명이 있고 이외에도 품목농업인연구회에 715명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 2014년 주요성과입니다.
군산쌀 명품화 사업을 위해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을 완료하였고 지리적표시 등록은 연말까지 완료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4개 사업 347㏊의 명품쌀단지를 운영하였으며 전면적에 벼 병해충 방제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 전국 최고의 흰찰쌀보리 브랜드 파워 향상을 위해 지리적특산품 단지를 조성하고 자체 보급종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철저한 브랜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군산 소득작목 활성화 기반을 위해 브로콜리, 콜라비, 삼채 등 지역적응 신소득 작목 5개 사업을 육성하였고 연 7만ℓ의 농업미생물을 배양하여 상시 공급체계를 구축하였고 분변토, 복합생균제, 발효사료를 제조·공급하여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 농업농촌을 이끌 글로벌 리더 교육으로 농업인 실용교육 등 96회에 걸쳐 3,600여명에 대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고 융·복합시대에 농식품산업 육성사업으로 농식품가공종합지원센터를 활용 창업 지원교육을 실시하고 군산 명품보리 클러스터사업을 통해 가공업체 시설 현대화와 보리진포전문점 24개소를 육성하고 보리너리투어 등 홍보마케팅을 적극 실시하여 군산보리의 소비 촉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해 권역별로 농기계 임대사업장을 확대 운영하여 근거리임대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10월 8일 현재 임대실적은 2,865대로 전년대비 11%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신용카드 결제로 농기계임대 납부방법을 개선 농업인의 편익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쪽 2015년도 추진방향입니다.
2015년에도 FTA와 글로벌 경쟁시대에 대응한 군산농업 경쟁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 고객 지향적인 미래농업을 준비하고 농식품 6차 산업과 체험관광 활성화 그리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 및 다양한 소득작물 발굴과 확대로 행복한 농촌, 돈 버는 농업, 품격 있는 농업인 육성을 위해 전 직원이 전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이상으로 총괄보고를 마치고 과별 주요업무는 과장들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