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집행부에 대해서 많은 지도와 격려의 말씀과 아울러서 앞으로 보완 및 협력 그리고 내실있는 관계를 해나가자고 말씀하신데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그외 정책 결정이라든지 시정 추진과정에서 여러가지 우려를 표해 주신데 대해서 겸허히 받아들여서 앞으로 공무원들이 깊이 반성을 해서 의원님들이 다시 걱정하시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많은 질문을 해 주셨는데 저희들이 짧은 시간에 준비를 하다 보니까 완벽하게 되지를 못하고 미흡한점이 많이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자료는 서면으로 드리도록 하고 말씀하시면 다시 관계 실국장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채무현황과 앞으로의 상환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 11월 30일 현재 2029년까지 34년동안 우리시가 상환해야 할 채무총액은 1,150억원으로서 원금이 865억원, 이자가 285억원입니다. 또한 이번 시 의회에서 164억원을 추가 포함하게 되면 채무액은 1,314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1,150억원에 대한 회계별 채무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가 416억원으로 원금이 301억원, 이자가 115억원이며 기타 특별회계는 403억원으로 원금이 330억원 이자가 73억원이고 상수도 공기업특별회계는 331억원으로 원금이 234억원, 이자가 97억원입니다. 채무에 대한 상환재원은 시비가 371억원, 공기업 특별회계 수익금이 312억원 실수요자부담이 176억원, 매각대재원이 291억원 등입니다. 연도별 상환계획은 금년부터 내년까지의 상환액은 337억원으로 일반회계가 111억원, 특별회계가 226억원이며 98년부터 2000년까지 상환액은 390억원으로 일반회계 115억원 특별회계 275억원이고 2001년이후에 상환할 금액은 423억원으로 일반회계가 189억원, 특별회계가 234억원입니다.
우리시의 현재 채무구조비는 예산대비액대 2.88%로서 지방채 발행기준이 되는 채무비 20%이하에는 못미쳐서 또 현재까지는 상환능력이 있다고 봅니다만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그러한 취지를 감안해서 앞으로 지방채 발행은 보다 신중을 기해서 자주 재정확충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자주재원 확충과 공영개발사업소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물으셨는데 여기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답변에 앞서서 건축 폐자재 매립장과 석산개발 대책 소류지 대책 준설계획 은파 유원지의 오폐수 처리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것도 아울러서 지적을 하셨기 때문에 우선 파악된 대로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은파유원지 오폐수 처리장 문제는 감사때 지적을 하시고 해서 저희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은 유원지내 화장실 상가의 오수처리는 하고 있는데 100% 잘 안되어서 의원님들이 지적하신것으로 알고 더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현재 간이 처리시설로 된 것을 시설을 개량 확충해서 근본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다음에 소류지 문제는 현재 58,000평이 사유지로 되어 있습니다만은 이것을 사유지로 할려면 소송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아마 예산이 7억원 정도 소요될 것 같습니다. 실무자 얘기로는 2002년에 가면은 관계 특별법이 제정되면 소송절차없이도 사유지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문제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취지를 감안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별도 서면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건축 폐자재 매립장과 석산 개발 대책에 대해서는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겠습니다만은 지금 주민들이 혐오시설이라든가 도움이 안되는 시설은 서로 꺼리고 하기때문에 저희들이 신문공고, 읍면공고, 여러가지 노력을 했습니다만 아직 주민동의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현재까지 부진합니다만은 이것에 대해서도 각별한 대책을 강구해서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다른 석산 개발 관계는 별도 서면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자주재원확충 방안과 공영개발사업소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같이 우리시의 재정자립도가 43.1%로 낮고 이에 따라서 지방채 발행액이 많이 늘어나고 있어서 지방 자주재원확충내지 공영개발사업의 활성화는 아주 절실하다고 봅니다. 좋은 지적으로 저희들이 많은 노력을 해야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서 먼저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서 지방세과세 누락 방지를 위해서 세무 활동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방세 체납액에 대해서 전화국에 협조를 해서 징수방안을 강구한다든가 여러가지 징수방안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료 수수료등을 현실화 해 나가야 되는데 사용료 수수료 현실화 문제는 물가 문제하고 연관이 되어서 현실화가 쉽게 안되고 있습니다만은 이문제도 자주재원 확충 차원에서 같이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시유재산의 생산적인 재산관리로 해서 임대수입을 늘려나가고 예산배정은 사업시기등을 감안해서 적정 시기에 배정하므로서 시금고에서 생기는 여유자금을 이자수입을 최대로 늘릴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지방중기 재정계획및 투융자 심사제를 강화해서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높혀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지방채의 건전한 운영과 환금성이 빠른 경영수익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공영개발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공유수면매립 택지개발 구획정리 관광지개발 해상도시건설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내년중에 공유수면 매립부지 매각 예상 수익금 100억원으로 공영개발사업의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사업자금으로 활용해서 전원도시개발등 새로운 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나 개발사업의 경우 지역 이기주의와 중앙 및 도 기타 다른 유관 기관과의 제반 행정 절차등에 있어서 제약조건이 많아서 추진에 어려움이 많습니다만 앞으로 의원님들의 지도, 지원을 받고 관련 기관과 유기적으로 협조해서 적극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밖에 민간자본유치라든가 제3섹타사업 등 경영수익사업의 극대화를 도모하는 방안도 병행해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에 경쟁력 10%이상 높이기 추진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면서 농어촌 통계계산 문제에 대한 대책 그다음에 사고이월이 너무 많은데 이에대한 개선 대책등을 아울러 말씀하셨기 때문에 먼저 통계문제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면 농어촌 통계는 현재 통계청 주관으로 5년 주기로 농어업 총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만은 앞으로 관계 기관과 협의해서 정확성있는 조사 통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명시이월이 너무 많아서 부실공사에 대한 우려라든가 사업추진의 지연 문제등을 말씀해 주신것은 저희들이 현재 파악하기에는 우리 군산시가 다른데 보다는 건설사업 건수라든지 금액이 무려 400여건 1013억원에 달하기 때문에 이런 사업의 증가로 인한 지연도 있습니다만은 용지매입이라든지 지장물 보상이 토지 소유주라든지 지장물 소유자의 협의가 잘 안되어서 늦어진다든가 토지분할 측량이 지적공사에서 잘못해서 늦어진 요인도 있습니다만은 그러나 그런 요인도 있습니다만은 아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대로 공무원들이 좀더 노력을 해야 할 분야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보상가 신설을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중에 있고 지적공사 출장소에 대해서도 문제제기를 해서 출장소장이 바뀌고 내년도에는 지적공사 출장소의 지적측량 기술자를 늘려서 배치하는 것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명시이월이 많은 것에 대한 분석내용은 별도 서면으로 김의원님께 관계 국장이 설명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경쟁력 10% 높이기 추진에 있어서는 국가간 아까 이종영의원님께서 지적하셨습니다만은 현재 우리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고 경쟁력이 대외적으로 떨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 사회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와 과소비 풍조 또 우리 지방행정의 경쟁력이 취약하는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있어서 국가에서 앞으로 무한경쟁에서 살아나고 세계 중심국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10% 높이기 추진이 국가의 최우선 과제다 해서 국가와 각 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시에서도 자치단체의 생산성 향상과 공공부분의 경쟁력 향상을 뒷받침하므로서 지방행정의 경쟁력을 10%이상 향상시켜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생산적인 지방자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 내부의 경영혁신 팀등 5개 추진반을 구성 운영중에 있으며 앞으로 자치단체의 경영혁신 도모와 지방기업의 경쟁력 향상 뒷받침, 사회적 고용 해소 노력등 6개 분야에 걸쳐서 106개 단위 사업을 선정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경쟁력 높이기 사업의 성공적인 효과를 거시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공무원이 배전의 노력을 함과 아울러서 시민이 참여하고 의원님들께서 보다 많은 관심과 지도 지원을 해 주시므로서 우리가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도록 기대합니다.
다음 네번째 인사의 합리적 운영및 건전한 인사제도 개선용의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만은 우리시 집행부에서 나름대로 자치시대에 걸맞는 서비스 향상과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위해서는 인사행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아서 지금까지 관행처럼 되어왔던 서열위주의 승진에서 일부 능력과 실적위주의 발탁 인사도 병행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인사는 전에 저도 군수를 두군데 해 보았습니다만은 여하튼 지휘자가 가장 어려운것이 인사다 아무리 잘 해도 60점 이상 맞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주관적으로 하고자 하는 사람은 많고 객관적으로 보아서 자리는 한정되어 있고 거기에서 상당한 비리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까 의원님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그런일이 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고 앞으로 그런일이 절대 없도록 각별한 주의와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집행부에서는 현재까지 인사할 때 그러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내용대로 하지 않도록 노력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일하고 사명감과 책임감이 투철한 직원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발탁 인사를 시행해 나가지만 아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공직사회의 분위기조성과 직원들의 사기 진작 측면도 감안해서 최대한으로 공정성이 확보되고 객관성이 유지되는 인사가 되도록 간부들 노력하겠습니다.
그다음에 패소한 행정소송의 결과 처리문제에 대해서 패소 이유 중대한 과실이라든가 이런것이 있으면 구상권을 행사해야 할 것 아니냐 아주 좋은 적절한 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금년도 소송업무 추진실적을 행정심판이 8건, 행정소송이 7건, 민사소송이 14건등 총 29건이 발생해서 현재 14건은 진행중에 있으며 15건이 종결되었는데 종결된 15건중에 행정심판 7건은 기각 및 취하 되었으며 이것은 그러니까 시의 판단이 맞다고 본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에 행정소송 44건은 모두 승소했으며 민사소송 4건이 부분적으로 패소했습니다. 패소한 민사소송 4건의 처리를 위해서 2건은 배상금을 이미 지급하였고 2건은 토지관련사건으로서 현재 매입을 협의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사안별로 전문 변호사를 신중하게 선임하여 적극 활용하고 소송 수행 공무원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므로서 승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1,2심 소송에서 패소시 항소 또는 상고 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하게 승소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효 기간내에 상소를 하도록 하고 실익이 없다고 판단할 때에는 빠른 시일내에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도록 하므로서 우리시의 이자부담등을 최소화 해나가겠습니다.
그다음에 청사이전과 관련한 경제활동 및 주변 주민의 생계보장 대책에 대해서 물으셨는데 여기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시 청사를 대우에서 인수하기로 하고 그 절차를 진행중에 있으며 대우측에서도 현 청사부지에 백화점 건설등 적절한 활용방안을 아까 답변드린바 있습니다만 용역을 주어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용역이 빠른 시일내에 나와서 잘되면 이 일대의 경제활성화에 큰 어려움은 안 줄것으로 봅니다만은 시 청사 이전으로 상당기간 주변 상가경기에 영향이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해서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시민도 있을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앞으로 의원님들과 협의해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잘 활용될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에 시민의 날 벚꽃 축제의 관광 상품화 방안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노점상을 강력히 단속하므로 인해서 먹거리 행사가 잘 안되는 문제 지적에 대해서 다시한번 검토를 하겠습니다만은 노점상문제는 시민의 교통문제라든지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벚꽃문화 예술제를 보다 보완 발전시키고 벚꽃 100리길과 연계하여 전문적인 행사의 질 높은 문화예술제로 자리잡도록 하고 특히 개항 100주년을 맞는 1999년에는 시민의날로 다양한 이벤트를 발굴하여 외지인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관광 상품화로 모든 사람이 즐겨 찾는 군산이 되도록 의원님들과 여러가지 면에서 진지하게 협의하고 지도를 받아서 문제가 없도록 또 바라는 방향대로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김정진 의원님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고 보충 질의와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계 실국장이 답변을 드리도록 하였으면 하는 양해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