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9대

261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61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5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61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 제5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24년 01월 31일

장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 문화관광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4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 문화관광국 소관
10시01분개의
위원장 박광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61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24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 문화관광국 소관
위원장 박광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문화관광국 소관인 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 위생행정과 순으로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방식은 국장님이 총괄보고 후 부서별 업무보고를 실시하고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업무보고 설명과 질의 시 먼저 페이지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문화관광국장님 나오셔서 소속 부서장들을 소개해 주시고 국 업무에 대하여 총괄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입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존경하는 박광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면서 문화관광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이어서 총괄보고 드리도록 하습니다.
2024년도 문화관광국 중점 추진방향에 대하여 총괄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업무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22페이지 금년 문화관광국은 시민이 문화, 관광, 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 쉽게 접하고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분야별로 시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기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갖추어 경쟁력을 갖추고 도시 이미지를 변화할 수 있도록 인프라 확충에도 힘쓰겠습니다.
문화예술과는 시민이 향유하는 문화예술 활성화와 전통 역사문화 자원의 보존 및 전승, 그리고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 중심도시의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광진흥과는 균형 있는 관광자원 개발을 통한 군산관광의 저변 확대와 시민참여형 관광정책 및 대표 관광지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체육진흥과는 시민들에게 맞춤형 건강활력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각종 생활체육 활동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국내외의 대회를 성공 개최하고 체육시설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생행정과는 음식관광상품을 발굴 육성하여 건강한 먹거리 제공과 맛과 멋의 도시를 조성하는데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일정별 추진계획에 의거 문화예술과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사오니 관계공무원을 제외한 직원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공무원 퇴장)
문화예술과장님은 나오셔서 소속 계장들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문화예술과 소속 계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저기 계장님, 이렇게 앞에, 국장님 앞에서 얼굴 좀 보여주시고 그러고 이렇게 나가셔요.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각 계장 인사소개)
위원장 박광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은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문화예술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이상으로 문화예술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일반업무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광일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셔서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일단 자치행정국 할 때 회계과 할 때 했던 말씀을 좀 드릴게요, 국장님.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과장님은 어쨌든 뭐 우리 이번에 새로 오셔가지고 문화예술과 업무파악이 이제 뭐 열심히 하셔서 어느 정도 됐을 거라 보는데. 그동안에 인제 의원들하고 긴밀하게 했던 것들이 있어요. 그것은 아마 서류적인 건 인수가 됐겠지마는 그런 내용적인 것들은 아마 디테일하게 인수가 안 됐을 거라고 봐요.
그래서 앞으로 의회하고 더 소통을 해야 된다. 그래서 전임 과장님이 해왔던 사업들을 끊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하여간 의회하고 좀 소통을 많이 하시고요.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서동완 위원
국장님, 자치행정국에다 얘기했던 건 뭐였냐면은 회계과 수의계약 건에 대해서 특정업체들한테 너무나 많이 가고 있다.
그래서 인제 뭐 아시겠지마는 시정질문 때 한경봉 의원이 시장님께 우리가 저번에 그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서 컨설팅 받은 거에 대해서 뭐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었잖아요. “특정 사업들에 대해서 시장님이 주고자 하는 데는 어떻게든 조건을 만들어서 줄라 그러고 한다.” 막 그런 얘기, 하여튼 굉장히 디테일 하게 나왔어요. 그걸 감사 때도 우리가 지적을 했었던 거고.
근데 동료 의원이 시정질문을 통해서 수의계약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니까, 지적을 하니까 시장님 답변이 “5회 이상은 하지 않으려고 하고 있고,” 이렇게 되어 있었어요.
근데 제가 어제 그 자료를 자치행정국장을 주지 말고 우리 김봉곤 국장님을 줬어야 되는데 내가 잘못 줬는가. 거기에 보니까 수의계약이 5곳이 넘은 데들이 8개, 9개 한 데가 몇 군데가 있고, 심지어는 19개, 20개가 넘는 업체도 있어요, 수의계약이. 근데 그게 대부분이 다 우리 문화예술과 기획사, 이벤트, 기획사들이에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래서 우리가 행정사무감사 때도 지적을 했잖아요. “왜 특정업체가 수의계약을 하냐.”, 그리고 우리가 경쟁입찰을 하게 되면은 87.74로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예산 절감의 효과도 있는데 “어떻게 1억을 하면은 1억을 갖다가 수의계약으로 1억을 다 가져가냐.” 그런 지적들을 했어요. 인제 그 지적들과 같이 인제 연계되는 거예요, 이게.
그래서 올해도 인제 보면은 지금 국장님 방금 보고해 주신 것처럼 야행부터 해서 크고 작은 문화행사가 엄청 많아요. 그렇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번에는, 이번에는 하여간 제가 더, 더 인제 관심가지고 볼 건데 수의계약을 좀 최소화해라. 수의계약.
왜 그냐면요, 수의계약을 할 때는 우리가 조금 부족해도 그 업체를 좀 키워주기 위해서 경쟁력 갖추기 위해서 우리가 하는 거잖아요.
자, 이번에 우리 엘리베이터 어떤 걸로, 어떤 업체로 한 줄 아세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잘 모르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안 보셨어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 성원엘리베이터라고 중소업체예요, 중소업체. 우리가 보통 엘리베이터하면은 뭐 LG 거나 현대 거나 이런 거 하잖아요.
근데 전 조금 안타까운데 이게 엄청 이게 우리 시청의 엘리베이터가 많이 사용하는 거잖아요. 근데 조금 내구성이 떨어지는데 이제 그 중소기업 업체라서 좀 염려스러운데 어쨌든 했어.
했던 이유는 뭐예요? 그런 업체들 그렇게 공공기관에서 사용을 해야 계약들 많이 하고 수익이 생기고 해야 발전할 거 아닙니까, 성장할 거 아니에요. 그러기 위해서 해준단 말이에요.
그럼 우리도 마찬가지예요. 기획사들이 잘하는 기획사들 있죠. 그래서 막 군산 걸 거의 해. 근데 그보다 못한 기획사들은 기회조차 가지 않으니까 발전이 안 돼. 그리고 또 잘하는 기획사들한테 주니까 작년에도 그 기획사가 했고 재작년에도 그 기획사가 했고 그전에도 그 기획사가 하다 보니까 변화가 없어, 그냥 똑같애.
그래서 이번에는 그런 것들을 수의계약 부분을 좀 최소화하고 그렇지 않은 신생 그 기획사들한테도 좀 기회를 줘야 된다 좀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또 하나는 투명하게 가야 된다. 특히 K팝 같은 경우는 막 저한테 뿐만이 아니라 다른 의원님한테도 막 얘기, 민원이 많이 들어와요. 들어오는데, 처음에 K팝을 했다가 그다음에, 이번에는 호원대, 작년에 호원대에서 했잖아요. 그렇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래서 그런 것들이 민원이 많이 들어오니까 그런 것들을 진짜 그 업체가 할 수 있는 업체인지 아니면 그냥 그 이름만 걸고 호원대 같은 데 K팝 그 학교, 학교를 그냥 등에다 업고 하는 건지 이런 것들도 좀 판단이 필요하다.
그렇게 해서 올해는 어쨌든 우리 문화예술과에서 하는 사업들이 좀 투명하고 그리고 다양한 업체들한테 좀 기회를 줘서 그런 업체들이 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좀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그 부분은 저희도 작년에 그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을 받았듯이 야행이라든가 문화활동의 부분에 있어서 일정 특정업체에 몰린 것이 사실로 저희도 알고 있기 때문에요, 이런 부분을 좀 수정해 나가고요.
K팝 부분은 잠깐 말씀드리면은요, K팝은 지속성을 사실 확보를 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구상은 어떤 그 일반 이벤트 업체에다 하는 것보다는 이번 같은 경우는 학교가 좀 연합이 됐었어요. 호원대를 중심으로 해서 군산대, 그다음에 원광대까지 포함을 해가지고 거기서 좀 지원을 했거든요.
서동완 위원
아니, 그 내용은 알고 있고요. 제가 말씀드리는 건 뭐냐면은 이 업체가 역량이 안 돼. 그러니까 우리가 보통 역량이 안 되는 지방업체들이 컨소시엄 구성해서 사업들을 하잖아요. 그런 형태로 했어. 그럼 물론 그렇게 해서 성과가 좋으면은 괜찮죠.
근데 이 사업을 주관하는 업체가 역량이 안 돼, 역량이 안 돼. 그러면은 그 사업들이 목적 달성이 하기가 어렵다는 거예요.
그니까 어쨌든 우리가 지금 K팝을 지금 3회인가 몇 회 했잖아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2회 했습니다.
서동완 위원
2회?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3회, 3회.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1회는 인제 그 비공인으로 했고요.
서동완 위원
그러니까 내용적으로는 비슷한 사업이 3회 했는데 처음에는 도비 받아서 했고, 그러니까 거기에 대한 인자 평가가 있을 거 아니에요. 평가를 해보고 공개사업자 모집을 하고 인제 진짜 경쟁력 있는 데 투명한 데 가야 된다 이거예요. 뭐 그 외에 많은 것들이 있으면 제가 뭐 더 이상 얘기는 하지 않고, 그것은 인자 사업할 때 또 얘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그리고 한 가지만 짧게 하고 다른 위원님들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자, 33쪽에 선교역사관 인제 어쨌든 이게 뭐 그동안에 하여간 여러 우여곡절 끝에 어쨌든 두 개 다 인제 착공을 했잖아요. 했는데 중간중간에 아마 설계 변경도 있을 수도 있다고 봐요. 그런 것들도, 그 과장님,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서동완 위원
과장님, 이 내용이 지금 우리가 이걸 하기 위해서 하여간 좀 과하게 얘기하면 수십 번 만나서 회의를 했어요, 수십 번 만나서. 그래서 서류적인 것은 과장님 인수인계 받았지마는 그 회의 속에서 되어졌던 그때의 분위기 이런 것들은 지금 모르시니까 소통을 더 하셔야 된다.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소통,
서동완 위원
그리고 한 가지만 얘기할게요.
선교역사관 같은 경우에는 어쨌든 인제 설계대로 할 건데 인제 변경이 있으면은 의회하고도 상의를 해서 해야 되고.
기념탑 우리가 예산이 부족해서 경관조명을 못했어요. 그래서 우리 황계장님이랑 우리 남궁철안씨랑은 내용 아시겠지마는 여기에다 경관조명을 넣는데 어쨌든 도의원들한테 좀 협조 요청을 해서 사업비를 받아서 사업을 준공되기 전에 그 사업을 거기다 넣어야 된다. 준공 다 하고 또 막 사람들 보고 있는데 막 공사한다고 그러면은 그러니까.
그래서 그것은 우리 황보영 계장님이나 우리 남궁철안 주무관이 내용을 잘 알고 있으니까 그것은 좀 발 빠르게 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노력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잘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32쪽 문화재단 한번 볼게요.
좀 안타까움이 있어요. 저희가 문화도시가 그렇게 노력을 했는데 안 됐어요. 그래서 인수인계, 문화재단에 대한 그 정산 지금 철저히 하고 계시죠, 과장님?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서동완 위원
문화재단 정산.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서동완 위원
예, 철저히 하시고 저는 환수할 것은 과감하게 해야 된다 이렇게 봐요.
뭐 전주, 이번에 동료 의원님이 그 5분 발언도 하셨지마는 전주, 참 안타까운데 어쨌든 전주가 와서 우리가 떨어졌다. 저도 인제 뭐 어떻게 보면 그걸로 인제 저도 그냥 위안을 삼는데 우리가 좀 노력이 부족한 부분이 없는가를 좀 돌아봐야 된다 좀 이렇게 봅니다. 어쨌든 예산이 우리가 17억이 거기 들어간 거니까.
그래서 한번 평가를 정확히 해주시고 군산대에다 책임 물을 것들은 책임 물어서 환수를 해야 된다. 그리고 향후에는 군산대 뭐 호원대라고 해서 거기다 위탁 같은 걸 그냥 주면 안 된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해요.
이번 문화재단 건도 마찬가지고 가족센터도 마찬가지고. 호원대가 지금 수탁을 포기하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사실 학교 법인이고 산학협력단이기 때문에 믿고 맡겼는데 오히려 기대치, 우리가 기대했던 만큼의 좀 부응을 못했다 이렇게 봅니다. 그래서 인제 향후에는 그런 부분을 좀 잘 좀 신경 쓰셔야 되고.
문화재단이 인제는 어쨌든 문화도시는 안 됐지만 문화재단은 우리가 작년에 설립을 했고 이사들도 지금 비상임이사들도 선발했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근데 이번에 우리가 문화재단 직원을 채용하는데 사무국장까지 채용을 할 줄 알았어요. 그렇게 알고 위원장님이랑 얘기해서 거기 면접 위원으로 제가 들어갔고.
근데 불과 며칠 전에 팀장도 아니고 팀원만 2명 뽑더라고. 이유는 뭐 좀 더 철저히 뭐 현재는 “지금 현재는 팀 상태로 우리 직원들이 팀장급들이 나가있으니까 해서 이렇게 한다.”, 전 좀 이해가 안 가.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제가 보안설명을 좀 해드릴까요?
서동완 위원
예.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사실 그 저희가 인자 문화도시와 연관해서, 연관해서 추진하면서 큰 그림을 그리면서 이렇게 문화도시, 문화재단을 추진했는데 문화도시 떨어지다 보니까 현재 상태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역량이 양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그것도 초창기 설립이다 보니까 지금 대표가 비상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상임으로 갈 때까지는 그래서 시장님하고 상의했던 게 저희 그 공무원을 일단 파견하자, 안정권을 갖기 위해서 공무원을 파견하자.
사무국장이 5급 수준으로 돼있기 때문에 저희가 5급의 공무원을 파견, 사무관을 파견해서 일단 안정화를 시킨 다음에 그다음에 상임대표랑 뽑고 그다음에 사무국장, 팀장 이렇게 체제로 갈 수 있는 방향을 만들자 그렇게 해서 이번에 공무원을 파견하는 방향으로 그렇게 했습니다.
서동완 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 내용을 몰라서 그러는 게 아니라요. 저는 인제 조금 우려스러운 거예요. 저희가 문화재단을 만들었던 이유가 있는 거잖아요. 다른 지자체보다 늦었지마는.
왜 그냐면은 문화예술 쪽에 우리 공무원들 지금까지 쭉 해왔었죠, 사업들을. 근데 인제 우리 공무원들은 순환보직이기 때문에 전문성이 조금 결여되고 깊이 있는 그리고 지속적인 사업들을 못하기 때문에 다른 지자체도 마찬가지고 우리보다 앞서서 문화재를 다 만들었고 공모사업들도 많이 따와서 하고, 하고 있단 말이에요.
근데 우리는 인자 문화도시가 됐으면은 잘 그것과 연계해서 잘할 수 있었을 건데 안 됐어. 그럼 문화재단을 만들면은 저는 우리 시 공무원들이 지금 현재 거기에 나가있는 팀장급들이 전문가는 아니에요. 순환보직 때문에 지금 가있는 거단 말이에요.
그러면 그분들이 거기에서 조직을 처음, 그니까 우리가 지금 문화재단이 처음 시작을 해서 틀을 잡는 거잖아요. 틀을 잡는 것이 그분들이 전문가가 아닌데 틀을 잡는 것이 맞겠나라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차라리 어쨌든 우리가 공고도 나갔고, 사무국장 뽑는다고 공고 나갔잖아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러면은 공고대로 사무국장을 뽑아서 거기 어쨌든 전문가니까, 5급 상당 전문가니까, 또 우리가 향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계약도 뭐 2년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1년 계약직을 뽑은 거잖아요.
그러면은 저는 그 계약직을 뽑아서 우리 문화재단의 틀을 그 전문가가 좀 만들어서 나중에 그 사람이 잘하면은 1년 뒤에 그 사람 재계약을 하든 아니면은 아니다 싶으면 다른 사람을 뽑아서 하든 그렇게 하면 됐을 건데 이번에 9급 상당 2명을 뽑았어. 이 사람들이 어떤 역할을 해. 그 사람들이 제가 보기에는 역할을 할 수가 없고.
또 하나는 인제 문제는 뭐냐면은 우리가 재단을 만들어서, 우리 군산이 재단이 몇 개 있잖아요, 발전소 있고 여기 먹거리재단 있어. 그럼 재단을 만들어서 이사를 뽑고 정관도 별도로 만들어요. 우리도 역시 지금 비상임이사를 뽑았어, 이사회를.
그러면은 지금 먹거리재단 같은 경우는 직원 채용 공고를 보면은 먹거리통합재단 인사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공고가 나가. 그렇죠?
그리고 전주나 다른 데 같은 경우도 그 재단 같은 경우는 문화재단 대표이사로 나가요. 지금 우리 이사장은 시장님으로 돼있죠? 비상임 민간이사장 있고. 그렇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그렇게 돼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면은 공고를 붙일 때든 공고를 변경할 때든 전 이사를 했어야 된다고 봐요, 직원 채용에 대한. 그래서 지금 국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거 없이 그냥 시장님이“야, 지금 이거 문화도시도 안 됐는데 이건 조금 하는 거 아니야?”,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아니, 아니요. 그건 저희가 그 예산이, 예산이 인제 인건비가 사무국장이 5급 대우를 하다 보니까 인건비도 많이 나가고 사실 일에 비해서 인건비가 많이 나가니까 요런 부분을 좀 우선 당분간 안정화 될 때까지, 물론 의원님 말씀도 맞습니다.
근데 저희가 안정화 될 때까지는 저희 그 공무원을 파견해서 당분간 뭐 1년이라도 공무원을 파견해서 하고 저희도 인자 길게는 안 갈려고 그러거든요. 상임대표를 어차피 뽑아야 되기 때문에 상임대표를 뽑으면은 그 체제를 갖추면서 나가야 되니까 상임대표하고, 상임대표가 인제 그때는 인사권을 가지고 갈 수 있으니까 그때 사무국장이라든가 팀장이라든가 이때 뽑는 방식으로 지금 그렇게 지금 생각을 했어요.
서동완 위원
그러니까 전임 과장님이랑 “왜 1년짜리 하냐.” 우리가 충분히 그런 논의를 했을 때 우리가 인제 이것을 새롭게 만들어서 정착을 시켜야 되는데 뭐 2년짜리, 몇 년짜리 뽑으면은 나중에 이 사람이 잘할지 안 할지도 모르는데 그렇게 하면 좀 위험부담이 있어서 그래서 1년짜리를 뽑은 거예요. 달리 1년짜리 뽑은 게 아니라니까. 그런 것까지 생각해서 1년짜리리 뽑은 거야. 그래서 공고를 우리 시가 이렇게 냈잖아요. 사무국장까지 다 이렇게 냈잖아.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접수는 사실 했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렇죠. 근데 이걸 갖다가 불과 12월 21일날 내놓고 1월 16일날 변경을 해버리고 사무국장 안 뽑는다고 해버려. 근데 이미 사무국장 대상자들은 우리한테 서류가 다 들어왔고 안 해. 그러니까 어떻게 해요? 지금 이분들이 우리 시청 게시판 ‘시장한테 바란다’에다가 막 이렇게 써놓잖아요.
이런 것들이 어떻게 보면 평이 잘못 날 수도 있어요. 왜 그냐면 이 업무를 보는 사람들은 거의 네트워크로 소통이 되거든. “야, 군산 뭐 즈그들 마음대로 혀.”, 채용공고 해서 서류 다 해가지고 냈는데 갔더니 불과 며칠 안 남기고 한 3, 한 일주일이나 냄겨 놓고서나 사무국장 안 뽑는다고 이러고, 평이 안 좋을 수도 있단 얘기예요.
이미 근데 인제 결과적으로는 그렇게 됐으니까. 향후에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하여튼 그 부분, 그 부분은 위원님, 저희가 좀 더 철저하게 저희가 인제 그 사무관을 파견한다 해서 저희가 손 놓는 건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좀 더 심도 있게 추진해 나갈 테니까 요, 의원님들 걱정하시지 않도록 그렇제 좀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래서 인제 우리 그 지방자치단체 행안부에서 출연기관 조직 그 인사지침에 보면은 그걸 투명하게 하기 위해서 정관을 따로 만들고 모든 것들을 공개적으로 하게 돼 있어요. 그렇죠?
그래서 좀 그것들 잘 준수해서 이미 뭐 지금 지나간 거 가지고서나 뭐 “이걸 왜 이렇게 하냐.”, 뭐 어떻게 뭐 한다고 해서 어떻게 할 수는 없으니까 향후에 사무국장 또 뽑을 거 아닙니까?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때는 진짜 투명하게 해야 돼요. 이번에도 제가 심사위원으로 갔는데 9급 상당을 뽑는데 제가 심사하는 데는 12명이 들어왔고 그 예술 쪽에는 그때 19명인가 20명인가 들어온 것 같더라고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실력, 그 프로필을 보니까 아주 대단해요. 광주 비엔날레에서 뭐 했던 사람, 고창 문화재단에서 뭐 4년 반 근무한 사람, 막 이런 전문직들이 막 오더라고.
그래서 우리가 지금 잘하면은 이분들 실력 있는 분들이 우리 시에 와서 잘 정착할 수 있겠다 좀 이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그 부분을 좀 신경 써서 향후에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꼭 대책을 좀 세우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식 위원
저기 군산시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있죠?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김경식 위원
작년에는 대통령배를 했죠?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김경식 위원
올해도 할려고 계획하고 있나요?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지금 현재는 지난번에 의회에서도 그 교통이나 이런 주변 여건은 그걸 좀 감안해서 장소 이야기가 나오셨더라고요. 그것은 장소는 저희들이 잘 검토해서,
김경식 위원
아니, 계획을 하고 있냐 이거죠.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김경식 위원
대통령배를 올해도 할려고 계획을 세웠냐 이거죠.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뭐 대통령배는 아니고요.
김경식 위원
대통령, 아닌데? 아마추어 대통령배 e스포츠 결선대회 올해 계획이 있냐 이거죠.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있습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위원님, 제가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대통령배는 돌아가면서 하는데 작년에 인제 저희 시가 유치, 전라북도 유치를 저희 시가 추진한 거고요. 이번에 올해 추진되는 것은 그냥 e스포츠 대회만. 대통령배는 인자 저희가 한 번 했기 때문에 다른 시로 넘어가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는 e스포츠 대회를 하는 걸로 그렇게 해서 통과,
김경식 위원
그래서 한번 그거 물어보는 거예요, 하냐고. 그럼 올해는 계획이 없다는 거네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대통령배는 다른 시군에서 추진합니다.
김경식 위원
예, 그건 다른 시에서 하는 걸로?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김경식 위원
그러면 그 저기 국립수중고고학센터 건립하는 거 있잖아요. 그것 좀 한번 자세히 한번 설명을 좀, 어디서 어디까지 진행이 됐고 어떻게 하는가 설명을 좀 부탁드립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수중고고학연구센터는 사실 저희가 작년에 그 예타를 통과시킬라고 했었습니다. 근데 인제 문화재청에서 여러 가지 여건을 감안해서 예타의 그 수준이 기재부에서 생각하는 예타의 효과성이 좀 많이 높이 안 나온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또 추진하는 걸로 그렇게 했거든요.
그래서 올해 예산이, 예산이 반영이 안 됐고요. 문화재청에서 올해 다시 예타를 추진하는 걸로 그렇게 결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아마 올해는 지금 통과될 걸로 보고 있습니다.
단 한 가지 뭐냐면 문화재청에서 그동안에 그 사업 자체를 정부기관이다 보니까 예타를 안 해봤기 때문에 예타의 어떤 방향흐름을 잘 모르고 추진이 됐었는데 이런 부분들이 좀 보완해서 다시 기재부에 올리는 걸로 그렇게 결정을 했습니다.
김경식 위원
예, 하여튼 이 부분을 군산시에서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좀 했으면 쓰겠어요. 한번 상황을 한번 저기한 거예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저희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식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그 40쪽에 수중고고학센터 지금 금후계획을 보니까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 조사 보완 용역을 지금 하겠다는 거잖아요, 상반기에?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렇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이게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어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작년에 그 일반 그 BC값은 우리가 건설 같은 데는 BC값이 1.0이 넘어야 되는데 문화 관련된 BC값은 1.0이 안 넘어도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근데 1.0이 좀 저희는 못 나오고 있습니다, 이 BC값 자체가 그 용역 자체를 했을 때. 근데 공사가 아니기 때문에 그게 가능하다고 그러니까요, 그게 조금만 보완된다고 그러면은 가능할 걸로 보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왜 그러냐면은 뭐 국장님도 아시겠지만 우리가 전에 어린이과학관 한다고 해서 마치 다 될 것처럼 해가지고 우리 시가 막 그 주변 땅도 사고 했는데 결국에는 그게 안 됐고 현재는 거기다가 지금 청년주택인가 짓고 지금 공원도 지금 만들어 놨잖아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공원, 공원만 만들어 놨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쵸?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래서 이 사업들이 하여간 우리가 사업을 해서 가능성이, 이게 인자 국립이잖아요, 제가 항상 얘기하지만 우리군산에만 국립이 없어요. 그래서 국립 관련 시설물들이 군산에도 좀 될 수 있도록 좀 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하여간 노력을 좀 해주시고.
어쨌든 올해 상반기에 용역을 하려고, 올해 안에는 결정이 나나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결정이 납니다.
서동완 위원
올해 안에?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럼 이것도 한번 또,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이미 부지는 저희가 협의는 다 끝내놨기 때문에, 또 저희 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고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인제 업무 협의를 같이하고 있는데 정부기관에서 추진하기 때문에 과학관하고는 약간 좀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저희 그동안 문화재청하고도 계속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발굴되는, 지금 현재 선유도 앞바다 발굴되는 유물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 부분은 좀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래요. 하여간 뭐 여러 좀 우려는 있어요. 왜 그냐면 요즘에 그 박물관, 우리가 흔히 박물관이라고 하는 데가 국립박물관을 갖다가 만들어도 사람들이 그건 잘 안 가더라고, 이게, 사람들이.
서천에 있는 생태원 같은 경우는 그건 인제 수시로 변하니까 가족단위로 단체도 많이 가는데 이런 그 고고학센터 같은 경우는 내용적으로는 굉장히 좋지마는 사람들한테 흥미가 없기 때문에 사실 잘 안 가는 것 같애요. 그래서 어쨌든 그래도 국립을 우리가 유치를 한다고 하는 거니까 좀 최선의 노력을 좀 해주시고요.
그리고 47쪽 일반업무 한번 볼게요. 전에 문화예술진흥재단한테도 얘기를 제가 말씀을 드렸었는데 우리 민간단체들이 지금 예술진흥, 우리 그 기금 심사에서 받아가지고 뭐 300만 원, 500만 원, 1천만 원 이렇게 사업들 받아서 사업을 하잖아요. 거기에다 자부담 부분을 얘기했었죠, 계장님?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서동완 위원
그 자부담 부분을 꼭 연구하셔가지고 해주고 그 정산 받을 때도 자부담 부분을 정확히 보셔서 내년에 그분들이 신청했을 때 그런 페널티 적용 잘 하셔야 된다.
그리고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 단체에서 500만 원 받아가가지고 우리 회원이 공연하는데 15만 원 주고 자기네가 가지고 있는 장비 임대했다고서나 100만 원 가져가고 이건 절대 안 되는 거예요. 그렇죠?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무슨 말씀인지 알죠?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서동완 위원
자기네가 공연을 하는데 외부 출연진을 예를 들어서 찬조출연을 데려와서 그 전문가들한테 30만 원, 50만 원 주는 건 이해가 가지마는 우리 회원이야, 근데 내가 가서 노래 한 두 곡 불렀다고 15만 원 주고 우리 있는 장비 음향시설 갖다가 설치하고서나 100만 원 가져가고, 이게 뭐예요, 이게. 그건 아니잖아요. 그걸 좀 정확히 구분해 주시고. 그리고 순수 민간단체인지 아니면은 그런 장비를 가지고 업으로 하는 단체인지를 우리가 또 구분을 해줘야 돼요.
그래서 업으로 하는 단체들은 우리가 그런 행사 같은 거 할 때 공모할 때 들어오면 되는 거고 민간단체는 진짜 자기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하기 위해서 하는데 회비를 걷어서 물론 하지마는 그 예산이 부족하니까 우리 시가 조금 더 보태줘서 더 활력을 불어넣는 거잖아요. 그 구분을 정확히 하셔야 된다.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위원님, 그 부분은 저희가 자부담을 10%로 확정을 했고요. 무조건 10%는 부담해야 지원하는 걸로 했고요. 이 부분은 또 우리 문화재단에서 같이 업무를 같이 추진하기 때문에 좀 디테일하게 좀 볼 수가 있으니까 그 부분은 위원님 말씀대로 추진하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래요. 그리고 인제 노파심으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릴게요. 예총이 해야 될 것과 우리 생문동이 해야 될 것 구분을 좀 하셔야 돼요.
왜 그냐면은 47쪽을 보면은 생문동에 분과가 10개 분과가 있어요. 예총하고 지금 같잖아요. 근데 예총에 하는, 예총은 말그대로, 생문동은 비전문가들이 그냥 활동하는 거예요. 그냥 아마추어들, 말 그대로 그냥. 근데 예총에 들어간 분과들은 나름대로 전문가, 아마추어보다는 조금 위 단계의 전문가들이 모이는 단계예요.
그러면 이분들의 영역을 우리가 어떻게 가리를 타줄 건가도 인제는 고민을 해야 되는 거예요. 서로 중복되고 예총에 분과 있는 분이 생문동에 또 분과로 와가지고 또 활동하면서 하고 막 이렇게 섞이면 안 된다는 거죠. 그래서 사업비가 중복 지원돼서 나가지지 않도록.
왜 그냐면 사진 하는 사람이 예총에서도 사진 하고 생문동에서 사진 하고. 그렇잖아요? 뭐 그 음악 하는 사람이 여기서도 음악 하고 여기서도 음악 하고 인제 이렇게 돼 버리는 거지, 이게.
국장님, 무슨 말씀인지 이해하셨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회원은 딱 구분이 돼 있는데요. 그 부분도 한 번 더 보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예, 구분을 해주시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총 회원하고 생문동 회원하고 따로따로 돼있긴 한데,
서동완 위원
그렇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렇게 해주시고 예총이 됐든 생문동이 됐든 회비를 걷지 않는 데는 그 회라고 할 수가 없어요. 모든 모임의 기본의 정관을 보면은 회비를 내야 회원으로서의 자격이 있어요.
근데 막 회원들이 막 1천 명 돼 있다고 해. 근데 회비 낸 걸 저번에 우리가 자료 받아 보면은 회비는 안 내. 이게 뭐예요? 이런 회에다가는 예산을 지원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회비를 내고, 그 뭐죠? 회계를 투명하게 운영하는 단체들, 그런 데들은 우리가 인정할 수 있지마는 회비도 안 내고 그냥 우리 시에서 지원해 주는 예산 갖다가 행사하고서나 “우리 회원 1천 명 있다.” 이건 아니라는 거지.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무슨 말씀인지 이해하셨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그 부분을 올해는 전에부터 계속 지적을 했는데 조금씩 개선됐지마는 눈에 띄게 개선이 안 됐어요. 그러니까 올해는 우리가 좀 그런 것들을 좀 개선할 수 있도록 좀 그런 노력들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잘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이연화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화 위원
예, 뭐 국장님은 잘 아시겠지만 우리 35페이지 야행 관련해서 제가 예산 때도 집행 내역이 없어서 이거 추경에 사업 하시라고 말씀드렸었는데 여튼 예산이 세워졌잖아요.
과장님 바뀌신 지 얼마 안 되셨지만 4월까지 계획 수립되면 지금과는 좀 다르게 철저하게 세부 내역까지 계획도 수립되고 이에 따라서 집행도 되어야 됩니다.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잘,
이연화 위원
아까 동료 의원님 말씀하신 뭐 수의계약 관련이나 그런 것들도 거기에 다 포함이 되겠죠. 그래서 예산에 맞춰서 사업을 하는 게 아니라 사업에 맞춰서 예산이 집행되도록 특히 올해 신경쓰셔가지고 종전과는 정말 다른 사업을 하셔야 됩니다.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연화 위원
4월까지 계획 세우고 디테일하게 세부 내역까지 집행 내역까지 세워서 그때 제출 한번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이연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김경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식 위원
지난 저 산북동 화석산지 보호각 운영한 거 있잖아요.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도 제가 말씀드렸는데 올해 지금 또 주변정리 이렇게 사업이 잡혔잖아요.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김경식 위원
예, 그때 잡힌 부분에서 주변정리를 하는 것도 좋지만 거기가 군산시민도 거기가 있는지를 모른다. 그런 부분들 그 안내판이나 이런 것들도 한번 좀 이렇게 잘 정리를 해서 어떻게 그렇게 좋은 자원이 있는데도 전혀 활용을 못하니까 이번에 주변정리 할 때에는 군산시민들이 지나가다가도 ‘아, 거기가 화석산지가 있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게끄름 좀 그것 좀 주변정리를 이번에 신경 좀 써주세요.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예, 잘 알겠습니다.
김경식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침묵)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문화예술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8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광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관광진흥과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진흥과장은 나오셔서 소속 계장들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각 계장 인사소개)
이상으로 관광진흥과 소속 계장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은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관광진흥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이상으로 관광진흥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며 그 외 일반업무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광일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과장님, 자료 71쪽 스카이썬라인 같은 경우 지금 위탁자가 선정이 됐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지금 적격심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죠, 선정됐죠? 근데 왜 업무보고 자료에는 그런 내용들이 하나도 없어. 우리가 입찰공고 했고 이미 작년에 일단 이미 적격심사 중이라고, 그리고 적격심사는 또 이렇게 느려져? 작년에 선정이 됐는데 빨리 하고 빨리 인수인계 받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근데 그 적격심사가요, 그 행안부에 지금 저희가 별도로 질의한 내용이 있어서 질의한 내용을 답변을 받고 이후에 인제 지금 선정 계약을 할 계획입니다.
서동완 위원
왜? 적격심사가 왜?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이제 조금 이해 의견 입장 충돌되는 부분이 있어가지고요. 그 부분을 한번 지금 조율 중에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게 충돌될 부분이 뭐가 있어. 여기가 이미 그런 사업을 하던 업체가 된 걸로 알고 있는데.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그것은 저희가 좀 민원사항이, 민원사항이 들어온 게 있어서 그 부분을,
서동완 위원
잠깐만요, 국장님. 그 민원사항이 혹시 그 주민들 민원이에요, 그쪽?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그래서 그것을 저희가 묵과할 수 없어서,
서동완 위원
그 얘기는 내가 오늘 처음 듣는데 절대 섬 주민들한테 휘둘려서 이 사업하면 안 돼요.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그렇게 할려고 지금 저희가,
서동완 위원
우리가 이번에 우리가 봐서 알잖아요. 위탁료 6억 4천인가 주기로 한 걸 갖다가 9,800만 원인가 주는 데가 거기예요. 근데 우리 시 어떻게 하도 못해. 이게 말도 안 되는, 거기는 모르겠어요, 이게 나중에는 거기는 진짜 특정감사 들어가야 된다니까.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위원님, 그거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저희가 질의한 거니까요. 좀 그렇게 좀 이해해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서동완 위원
절대 거기 휘둘리면 안 됩니다. 그리고 여기는 우리 군산의 대표적인 관광지고 또 사람들이 “군산에 오면은 즐길 거리가 없다.”라는 소리가 많은데 여기는 즐길 수 있는. 그리고 이게 보령에도 있잖아요. 보령 거보다 훨씬 더 길고 좋아요.
근데 이런 시설들 만들어 놓고서나 그냥 찌그락찌그락 항상 하고 그냥. 이거 빨리 해주시고 그 진행사항 별도자료 한번 주세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거 절대 휘둘리면 안 됩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서동완 위원
예, 그 꼭 해주시고.
이번에 계약을 하실 때 우리가 경험을 해봤잖아요. 그러니까 계약을 나중에 그 위탁수수료 결정한 거에서 마이너스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해서 계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리고 저희가 이번에 계약을 하게 되면 몇 년이죠? 2년,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지금 2년입니다.
서동완 위원
2년이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2년에 1회에 한해서 인자 1년 연장이 가능합니다.
서동완 위원
연장이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서동완 위원
이번에 그 계약을 잘하시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서동완 위원
지금 그니까 인수인계 공백 기간이 한 우리가 석 달 정도 되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너무 길어요. 민간 사기업 같으면요, 시설을 석 달을 놀려서 수입이 안 생긴다? 이건 난리날 일이야, 난리날 일이야. 근데 공공에서는 석 달을 갖다가 그냥 비워놔. 인수인계네. 뭐 겨울이, 동절기, 이건 말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향후에는 이 매뉴얼을 좀 만들으셔가지고 업체가 언제까지 종료가 돼, 계약 종료가, 그러면은 우리가 매뉴얼을 만들어서 사전에 그전부터 준비를 해서 인수인계 다 끝나고 최소한의 그 기간만 좀 뭐랄까 정비를 하고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돼요. 무슨 말씀인가 아시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아니, 돈이 얼마를 까진 거야, 쉽게 얘기해서. 그래서 그런 것들을 철저히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리고 지금 72쪽과 보조자료 67쪽에 보면은 지금 우리 은파관광지 소유자로 토지현황이 나와 있어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서동완 위원
아직도 지금 사유지가 훨씬 많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70%가량이 사유지인데 이것도 뭐 저뿐만 아니라 여러 의원님들이 누누이 얘기했던 거예요.
지금 67쪽 지도를 보면은 사유지들이 이렇게 분홍색으로 된 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우리 시가 어떤 사업을 할라고 해도 못해, 사유지가 아직 해결이 안 돼서.
그래서 계속 얘기했던 게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지금 은파 보면 볼록볼록 나온 데 있잖아요. 여기를 우리가 좀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우리 지금 은파 그 개발계획 용역 해서 지금 나왔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거기를 집중적으로 투자를 해서 하고 뭔 사업을 좀 해야 되지. 이거요, 우리, ‘우리 세대에 이거 과연 이거 개발할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식으로 하게 되면요, 우리 세대에 개발하들 못한다니까.
그래서 좀 선택과 집중을 해서 사업을 그 토지매입을 하고 사업을 좀 진행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올해 지금 사업비가 얼마 잡혀있죠, 매입비가? 30억 잡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30억 잡혀있습니다.
서동완 위원
30억 잡혀있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서동완 위원
그러면 선택과 집중을 하셔서, 물론 토지주들은 자기들이 자기 거 “빨리 사달라, 빨리 사달라.” 할 수는 있어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렇지마는 우리가 안 사주는 건 아니고 어쨌든 네 분은 우리가 사주기로 했으니까. 그렇지만 우리 시는 또 계획이 있는 거잖아요. 그럼 그 계획안에서 이것들이 이루어져야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송미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미숙 위원
과장님, 보조자료 32페이지 월명산 달빛마루 관광자원화 사업. 지금 인제 구체적인 것은 나왔는데 세부적인 것은 아직 잘 이해를 못하겠는데 그것은 차후에 인제 저한테 좀 개별적으로 좀 말씀을 해주시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송미숙 위원
이제 어차피 인제 밤에 불이 켜지는 사업을 시작한 거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그렇습니다.
송미숙 위원
이렇게 밤에 불이 켜진다면 관광객들이 밖으로 나오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송미숙 위원
나오면 인제 보조자료 인제 5페이지 보면 그 밤에 야간행사 운영한다고 나와 있고요. 그다음에 푸드 트레일러 해서 뭔가 음식을 판다고 나와 있어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송미숙 위원
그러면 인제 저도 푸드 트레일러 있는 데를 가봐요. 가보면 전국 어디에서나 다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다 하잖아.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송미숙 위원
그러면 군산만의 특성 있는 것을 그곳에서 좀 판매를 할 수 있는 걸 개발을 하고 그런 사람에게 입주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면 뭐 물론 젊은 사람도 있겠지만 나이 드신 분들도 나오면 뭐 어디 목포 같은 데 가보면 다라이라고 하는 말을 해, 다라이, 다라이.
그니까 다라이, 대야 같은 거. 그곳에다가 생선 몇 마리 놓고 그냥 그곳에서 회 떠서 현장에서 그냥 바로 먹고 하는 것도 어떤 추억이 있고 되게 좋더라고요.
그래서 우리도 이렇게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푸드 트레일러도 좋지만 그와 걸맞는 것들을 주변에서 좀 활성화시켜놓으면 밤에 나온 사람들이 군산의 향수를 좀 더 찾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니까 그것도 좀 한번 연구해 보시라고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송미숙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호 위원님.
최창호 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신데요. 이제 어떤 시설 면에서나 이런 것들은 우리가 뭐 서울이나 대도시를 못 따라가는데 우리 군산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 저는 인제 개인적으로 그게 음식문화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특히나 이제 우리 자영업자들 비중도 대한민국 평균보다 높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그렇습니다.
최창호 위원
그래서 관광객들이 와서 이 음식을 좀 먹었으면 좋겠는데 그게 인제 해산물이겠죠. 뭐 안타까운 일이겠지만, 안타깝죠, 서천에 인제 수산시장이 화재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 수요가 우리 군산에 집중될 것 같은데. 물론 뭐 수산진흥과하고도 연결되겠지만.
또는 위생행정과가 뭐 짬뽕축제를 또 한다고도 하지만 주는 제가 보기에는 우리 관광진흥과가 주도권을 가져가면서 큰 그림을 그려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그 음식에 대한 상품도 아무튼 개발하면 좋지 않겠는가 이런 거죠.
숙박권하고 같이 연계를 하고 인제 군산사랑상품권은 발행이 안 되겠지만 우리 자체적으로 그러한 할인되는 상품권을 만들어서 외지에서 올 때 그런 상품권들이 활용되고 거기에는 또 고향사랑기부제까지 같이 연결시키는 그러한 시스템도 한번 종합적으로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말씀드렸습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고민 깊게 고민 한번 해보겠습니다.
최창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김경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식 위원
그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도 제가 말씀드렸거든요. 그 관광상품 이렇게 할 때 익산에는 마룡이를 굉장히 활용을 잘하는데 군산의 맑음이는 전혀 나타나질 않는다. 군산의 밝음이가 우리 상징물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그럼 이걸 왜 이걸 만들어 놨냐.
그럼 군산도 이 밝음이가 안 돼서 못하는 게 아니라 뭐 잘못 만들었으면 새로 다른 걸 만들든가 아니면 만들었으면 활용을 하든가 그래야 되는데 전혀, 그럼 예를 들어서 이런 거죠.
지난번에도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 쭉 허니 말했는데 뭐 시간여행축제 할 때 많이 나간 물건들이 뭐 그때 나열을 했는데 그것처럼 그런 때에 축제나 이런 때에 항상 맑음이가 나와야 되는데 맑음이가 안 나오고 어먼 사람, 어먼 것이 나왔다.
이번에 올해에도 관광진흥과에서는 뭔가 이게 우리 캐릭터면 브랜드화를, 군산의 브랜드를 하려면 거기에 대한 뭘 해야 되지. 익산 같은 경우는 축제 때마다 마룡이가 나와 가지고 하고 있는데 우리 축제에는 밝음이란 자체를 모르고 군산시민들도 밝음이가 뭔가도 모르면은 군산이 군산을 모르는데 외지가 군산을 어떻게 아냐.
그래가지고 이 상징물에 대해서 우리가 좀 다른 상징물도 많이 있잖아요. 그 상징물에 대해서 검토를 해야 된다. 하다못해 우리가 수시탑이 뭐 수십 년을 거기서 있었고 저희들 어렸을 때는 거기서 꼭 사진을 찍어야만이 되는 그런 수시탑,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그렇습니다.
김경식 위원
그것 또한 뭐 상징물처럼 하나 뭐 이렇게 저기해서 캐릭터를 만들어가지고 한다든가 이렇게 시간여행축제 어디 방문하면 이거 준다든가 뭐 이런 것들을 한번 고민을 해야 되지 뭐 이상한 뭐 이런 볼펜에다가 뭐 ‘군산시’ 써서 주고 그런 것보다도 우리 상징물에 대해서 홍보를 좀 했으면 좋겠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안 그래도 위원님이 인제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도 지적을 해주셔서요, 저희가 인자 기획계랑 협의해 가지고 각종 축제나 행사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념품이나 또 우리 인제 캐릭터 만들 때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식 위원
그 캐릭터를 막 아무나 만들게 하지 말고 우리 군산시에서 어느 제작해서 그것을 뭔가 너무 남발하면 안 되니까 꼭 이걸 해야만이 캐릭터가 우리 군산시 이 행사 이런 때에서 여기서만 받을 수 있다, 뭐 그런 것들을 좀 해주면 좋겠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김경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김우민 위원님.
김우민 위원
페이지 63페이지 사각지대 제로화를 통한 안전한 은파호수공원 조성. 이게 지금 시설관리형으로 하실려고 하는 거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김우민 위원
CCTV통합관제소는 연결을 안 하고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저희가 인자 이게,
김우민 위원
자체적으로?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자체적으로 저희가 인제,
김우민 위원
결국은 이것도 무선으로 해야 되는 거잖아요. 선으로는 안 되고 그냥 인터넷, 결국은,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김우민 위원
그렇게 해서 우리,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관리사무소에서, 저희 인자 관리사무소에서 다 이제,
김우민 위원
그냥 보는 거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김우민 위원
근데 인제 결국은 방범용이냐 관리용이냐지만 시설관리를 하면서, 두 번째 방범용까지 인제 어차피 저장이 되는 거니까 쓸 수 있는 거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김우민 위원
근데 실제적으로는 현장들을 안 가보고도 파악할 수 있는 시설관리용인 거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김우민 위원
그러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김우민 위원
저도 거기에 찬성을 하고. 근데 이거를 하면은 사무실에서 낮에는 모르는데 밤에는 힘들 거잖아요. 이게 관리용이지만 아까 방범용으로 하기 때문에,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그렇죠.
김우민 위원
요즘은 그러면은 할 때 좀 더 좋은 게 있지 않나요? 무슨 자동차도 카메라 보면은 교통사고 딱 나면은 자동으로 이렇게 돌아가서 보듯이.
왜 그냐면 사실은 저도 원래 이 얘기를 할라고 했거든요. CCTV관제센터가 너무 많아, 인제. 못 봐, 솔직히 말해서.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김우민 위원
제가 생각할 때는 이렇게 생각해요. 조금 있을 때야 그냥 계속 모니터를 한다고 하지만 너무 많으면 아예 그냥 포기하는 거거든요, 꺼꿀로 말하면은. 그래서 저는 그래서 여기 따로 한다고 해서 찬성하는 건데.
금액도 지금 만약에 사실은 그냥 선으로 하면 굉장히 싼데 이게 인터넷으로 하면 엄청 비싸드라고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김우민 위원
근게 그런 부분도 한번 고민을 한번 하셔야 될 것 같애요. 근게 CCTV 그 사양도 고민을 하셔야 되는 부분이 있죠. 왜? 해상도가 떨어져가지고 아무 쓸모없는 경우도 굉장히 많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김우민 위원
해상도는 굉장히 하는데, 인터넷 말한 대로 그거 연결만 안 하면 굉장히 싼데 그런 부분도 하고. 또 하나 기능 부분도 굉장히 고민을 하셔야 될 것 같애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김우민 위원
그리고 앞으로는 은파가 어쩌면 주민생활, 근게 외지에서 오는 관광객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또 안에 있는 분들도 굉장히 저희 군산시민이 쓰는 것도 중요하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김우민 위원
그런 부분에서 저는 적극 지지하고 하여튼간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김우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서동완 위원님.
서동완 위원
이번 인사 때 전에 축제마케팅계장님 지금 바뀌셨잖아요. 마케팅계장님 바뀌셨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어쨌든 지금 축제마케팅 쪽에서는 우리 그 스토리텔링이나 그런 컨설팅 같은 걸 주로 한단 말이에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서동완 위원
그면 어쨌든 지금 계장님이 빨리 업무파악을 하셔가지고 그동안 얘기됐던 것들 좀 해야 된다.
저번에 한번 우리 그 과장님이랑도 만났지마는 그 가수 김호중 씨가 어쨌든 왔다 갔는데 지금 우리가 그때 현장도 가서 한번 뭘 좀 할 건가 봤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 뒤로 이게 좀 뭐가 이루어지들 않는 것 같애. 그러니까 새로 계장님 오셨으니까 그쪽 분들하고 한번 연락을 해서 어떻게 할지.
사실 김호중이나 이런 사람들 그 가수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우리가 로비를 해서 “한번 여기 한번 좀 찍고 가십시오.” 해줘야 될, 돈을 들어서 해야 되는데 참 감사하게도 그분이 왔단 말이에요.
그래서 인제 거기가 인제 날 풀리고 그러면은 아무래도 그 팬클럽 이분들이 여기를 뭐 성지화 해서 많이 방문할 거다. 그러면은 인자 기회죠, 우리한테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그렇죠.
서동완 위원
그러면은 그걸 잘해서 좀 해야 된다. 그래서 지금 미리부터 좀 준비하셔서 어떻게 그분들을 맞이하고 그분들이 선유도뿐만이 아니라 우리 군산에 은파,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확산할 수 있도록,
서동완 위원
예, 원도심까지, 근대도시, 그 도심까지 좀 이렇게 왔다 갈 수 있을지를 지금부터 계획을 수립하셔야 된다 이렇게 봅니다.
그리고 그 우리 축제계에서 어쨌든 우리가 시간여행축제 뭐가 변화가 좀 있어야 된다고 나름대로 노력했지마는 아직도 시민들 얘기를 들어보면은 좀 부족하단 얘기들이 있어요.
그래서 작년 거 했던 것들 좀 평가를 잘 해서, 그리고 문화예술과에서 하고 있는 야행하고 차별화해서 ‘그게 그거다.’, 근게 사람들이 식상한 거야. 근게 그것 좀 차별화를 좀 해서 사업들을 좀 미리 준비하셔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좀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이연화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화 위원
과장님, 우리 업무보고 62페이지 아까 월명산 달빛마루 관광화 자원 사업 이게 지금 우리 7차 전북권 관광개발계획에 따른 거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이연화 위원
이게 지금 그 기준 연도는 2019년도고 목표 연도가 22년에서 26년 아니에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이연화 위원
근데 27년까지 사업을 하신다고 하셔가지고. 우리 지금 인제 아직은 안 나왔는데 8차 계획이 곧 나와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이연화 위원
사실은 인제 8차 계획이 진입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거 27년도까지 가면 이제 그럼 이게 달빛마루가 기존사업으로 들어갈 거 아니에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이연화 위원
그렇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이연화 위원
이게 시행도 마찬가지로 27년까지 하는 게 맞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일단은 이게 인제 원래 제7차 전북권 관광개발계획은 이제 원래 그 전망대가 지금 조금, 지금 지지부진해서 다소 지연이 된 부분이 있는데요. 지연이 안 됐을 때를 인제 예상하고 지금 후속사업으로 준비를 한 거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이제 도에는 조금 보류를, 작년에 보류를 좀 시켜놓은 사업이라 지금 올해부터 인제 예산 확보해 가지고 이후에 추진을 하겠다고 이제 도와 협의한 상황입니다.
이연화 위원
그러니까. 우리 시군구 인제 관광개발계획에 이게 달빛, 비응 마파지길도 들어가 있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이연화 위원
달빛마루 관광자원화도 있고 폐철도 연계 경암 철길마을 명소화도 있고 우리가 했던 사업들이 있는데 인제 지금 아예 안 된 것도 있죠, 이 안에?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이연화 위원
이게 지금 사업 연도가 기간은 전부 다, 어떤 거냐, 금강하구 강들섬? 강들 섬들 그게 28년까지로 돼있고 나머지 최종 26년까지 마무리 하겠다고 내놓은 상태예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이연화 위원
이건 지금 월명산 같은 경우도 26년까지 하겠다고 했는데,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당초에는 그랬는데,
이연화 위원
지연보고를 하셨다는 얘기예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래서 협의해서 조금 인자 그건 이 사업 기간을 조금 지연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연화 위원
그럼 이거 책자 있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이연화 위원
한 부 부탁드릴게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이연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침묵)
과장님, 저도 이게, 월명산 달빛마루 이게 지금 사업비가 50억 정도 들어가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제가 전에 우리 통영에 디피랑 한번 다녀와 보시라고 했는데 다녀오셨어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다녀왔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어때요? 관광객들 많이 있죠?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엄청 많더라고요. 그리고 또 저희는 인제 여하튼 전망대를 거점으로 해서 이제 통영 디피랑의 더 이제 업그레이드된 그런 야간경관 조명을 이제,
위원장 박광일
그러니깐. 이게 섹타를 길게 잡아가지고 하는 것보다는 그 디피랑처럼,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위원장 박광일
그게 제가 알기로는 그때 저번에 그 설치한 사람 한 번 왔었잖아요.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거기에 70억인가 들어갔다고 했어요, 그게.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위원장 박광일
이게 뭐 어차피 불 밝혀가지고 이렇게 관광객들을 맞을라고 하는 건데 그런 것을 한번 조성을 한번 했으면 좋겠다.
그래도 그 필요하면 그 설치한 사람, 저 제주도도 갔다 왔어요. 제주도에도 했다고 하더라고요, 조각공원.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위원장 박광일
갔다 왔는데 정말 잘해 놨어요. 관광객들 많아요. 그런 걸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관광진흥과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회의중지
11시18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광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소속 계장들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체육진흥과 계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각 계장 인사소개)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은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체육진흥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일반업무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광일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과장님, 왜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장 아직도 채용을 않는 이유가 뭐예요? 우리는 분명히 예산을 통과를 시켜줬는데 채용 않는 이유가 뭐예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어제,
서동완 위원
아니, 그것 때문에 막 밖에서 여러 얘기가 많이 나와서 그래요. 지금 우리 체육회는 인제는 그 체육회장을 시장이 못하잖아요, 법이 바뀌어서.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서동완 위원
그래서 거기는 인제 사무국장 이런 것들은 자기들이 알아서 하는 거니까 하지마는 지금 장애인체육회는 우리 군산시 공공에서 지금 하고 있는데 작년 예산 때 사무국장 인건비 다 우리가 세워줬고 그리고 그분이 그만둔 지가 지금 작년, 언제 그만뒀어요? 10월 달에 그만뒀어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11월 30일자로 그만두셨습니다.
서동완 위원
12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11월.
서동완 위원
11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서동완 위원
그러면은 바로 채용공고 해서 1월달부터는 새롭게 할 수 있도록 했어야 되는데 지금 1월이 다 갔는데 아직도 거기에 대해서,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생각이 드냐면 ‘아, 장애인체육회는 사무국장이 별로 필요없구나.’ 거기를 그렇게, 지금 우리가 인건비를 얼마 주죠, 연봉으로? 지금 4천,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한 5천 이쪽저쪽입니다.
서동완 위원
5천 좀 넘어갔어요? 전에 4천 좀 적다고 막 그랬는데 올려줬구나. 그럼 5천 정도 넘게 주는 인건비를 주는 그 정도 역량이 되시는 분을 우리가 채용을 하는 건데 ‘아니, 그러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겠네.’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죠. 왜? 없이도 지금 몇 달을 운영했잖아.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저희가 지금 이번 주 월요일 29일날 장애인체육회 이사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 사업하고 올해 사업 인제 결산하고 계획 보고가 있었고요. 그 자리에서 사무국장님 그 채용에 대해서 좀 더 서두르는 걸로,
서동완 위원
예? 서두르는 걸로?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사무국장, 예, 채용 서두르는 걸로 이렇게 얘기가 공론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조만간,
서동완 위원
그러니까 그 이사회는 뭐 알아서 하시는 건데 그렇게 되면 예산 집행 못해요. 하지 마세요. 1년 없이 한번 사무국장 없이 해보게, 문제가 생기나 안 생기나.
이사회에서 예를 들어서 집행부에서 그걸 빨리 안 했으면은 이사회에서는 오히려 집행부한테 호되게 뭐라고 해야 돼요. “아니, 왜 사무국장을 채용을 않냐. 시에서 예산까지 다 세워놓고.” 이렇게 해야 되는데 서두르겠다고만 했지 아직도 결정이 안 난 거잖아, 지금, 언제 채용할지를.
그러면 이사회가 굉장히 무능한 거예요, 그 이사회는. 근게 그건 이사회가 무능한지 어쩐지 그것은 그분들이 알아서 하는 거고 우리 의회는 예산이 이게 효율성 있게 지금 집행이 되냐 안 되냐 이걸 보는 거잖아요, 우리는.
근데 사무국장 없이 지금 두 달이 갔어. 잘 갔어, 문제없이. 그럼 사무국장 우린 채용 안 해야지. 아껴야죠, 5천만 원이 됐든 6천만 원이 됐든. 저는 그렇게 봐요.
그렇게 보기 때문에 사무국장 채용하기 전에 의회하고 간담회를 하세요. 공고내기 전에 간담회 하세요. 지금 밖에서 별 얘기가 다 나와요. 정치적으로 하면 안 된다니까, 정치적으로.
그래서 체육회도 지금 정치적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 민에다 맡긴 거 아닙니까. 그럼 그 정치적인 것은 그 사람들이 민에서 알아서 하고 문제되면 우리가 바꾸면 되는 거니까. 근데 공공에서 시장이 체육회장으로 돼있는 장애인체육회가 이런 식으로 가면 안 되죠. 그리고 너무나 무책임하잖아.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우선 좀 특성상 지금 11월 말에 그만두셨고요. 12월하고 1월은 이제 위원님 말씀하신 것이 맞고요. 1월하고, 12월하고 1월은 좀 체육 관련 행사가 조금 덜 했기 때문에,
서동완 위원
그럼 다음부터는 10개월치만 인건비 세워줄게요, 10개월 것만. 아니, 10개월 거 아니지. 12월 거 빠지고, 그렇죠, 10개월 거나 한 8개월 것만 세워줄게.
말이 안 되는 변명하지 마요, 말이 안 되는 변명. 잘못했으면 잘못했다 하고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야지 그 말이 안 되는, 그럼 과장님 말씀대로 하면 우리는 앞으로 의회에서는 “10개월 것만 세우죠.” 그럼 뭐라고 말씀하실 거예요, 지금 방금 말을 했는데. 근게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니까.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물론 그 집행, 그 뭐 과장님이 잘못한 것은 아닌데 뭐 의회에서 잔소리 듣고 하는 것은 이제 과장님이신데 어쨌든 거기에 대해서는 좀 중심을 가지고 하셔야 된다 이렇게 봅니다.
그래서 향후 채용할 때 의회, 의회에다가, 뭐 모르겠어요, 위원장님이 그걸 간담회 할지 안 할지 모르지만 않는다고 하더라도 저한테라도 그럼 얘기를 좀 해주세요, 이렇게 진행할 거라고.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사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꼭 해주세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서동완 위원
그리고 한번 사퇴하신 분은 채용은 안 돼요. 그것은 도의적으로도 그게 맞는 거예요, 도의적으로도.
자, 우리가 어쨌든 어떤 시설을 운영을 하고 있어, 근데 이분이 개인적인 뭐가 됐든, 뭐가 됐든 간에 그만뒀어. 근데 자기 것이 그것이 해결이 됐으니까 다음에 또 여기다 들어온다? 말이 안 되는 거예요. 무슨 말씀인지 알죠?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분은 절대 앞으로 어떤 조직이든 간에 채용하면 안 된다. 저도 그분을 알아요, 모르는 분이 아니야. 아는데, 제가 이 말을 하면은 그분하고 인제 감정 상하겠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을 하는 이유는 우리 공공행정이 중심을 안 서면은요, 청렴도 계속 꼴등 가요. 의회도 마찬가지고, 그런 것들 때문에. 그니까 어떤 좀 개선의 우리가 좀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 저는 보는 거예요, 그게.
과장님, 무슨 말씀인지 아시겠죠? 제가 더 말하지 않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렇게 좀 해주시고요.
그리고 어쨌든 우리가 지금 파크골프장이나 이런 것들을 계속 늘리고 있어요.
그 국장님, 우리 미장동에 미장초 주변에 지금 공원이 있단 말이에요. 그죠?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예.
서동완 위원
미장동 택지개발 때 원래 거기가 축구장을 만든다 그랬었거든. 잘 생각이 안 나시나 모르겠는데 저희 의회에다 그때 보고할 때 축구장을 만든다 그랬어요. 그래서 폭이 100m, 길이가 110m 했는데 이게 나중에 폭이 좀 줄어들었어. 그 학교, 학교 부지를 좀 확장하고 어찌고 하는 거.
그리고 또 하나가 학교가 옆에 있는데 거기다 아무리 차수목을 심는다 하더라도 축구를 하면 시끄러워서 안 된다 해서 우리가 못했어요. 그래서 그냥 공원으로 지금 사용을 하고 있죠, 산책로로. 그렇죠?
근데 그 공원을 한번, 그 거기가 지금 ㄱ자로 돼 있잖아요, 공원이, 미장초 주변으로. 거기가 면적이 우리가 수송동 파크골프장 있는 거 있잖아요. 거기보다 더 넓어.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서동완 위원
더 넓어. 그러면은 거기에다가 지금 현재는 산책로만 돼있단 말이에요. 산책로, 지금 우리 파크골프장도 산책로도 하면서 안에는 파크골프를 하고 있죠?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그렇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러면 지금 파크골프장 우리가 지금 생말공원 쪽으로 지금 그쪽 멀리 간단 말이에요. 그러면 접근성이 문제가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은 거기 미장공원 거기를 한번 보셔서 제가 거기도 한 번씩 가보는데 별 시설은 없어요. 그냥 말 그대로 산책로만 했어. 그러면 거기도 우리 파크골프장이 됐든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 그렇게 큰돈 안 들어가고 우리가 새로 막 조성할 필요 없이 수송동 파크골프장처럼 할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어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그래서 어쨌든 시민들의 그 체육활동에 대한 욕구는 계속 증대하고 있고 우리는 예산은 한정적이고 공간도 한정적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좀 발굴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건 한번 검토하셔서 나중에 한번 얘기를 해주시고 가능하면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경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식 위원
그 새만금마라톤대회 있잖아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김경식 위원
그건 왜 국비가 안 들어가죠, 항상?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저희가 12월달에 그 국비공모사업에 응모를 했고요. 저희가 새만금마라톤대회하고 철인3종경기 두 종목에 대해서 국비공모사업에 응모를 했는데 마라톤대회는 저희가 선정이 되지 않았고요. 철인3종경기만 선정이 되었습니다.
김경식 위원
마라톤대회가 왜 국비가 선정이 안 됐죠?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그 저희가 그 공모에 응한 데가 세 군데 있는데 거기가 서울동아마라톤하고 대구마라톤대회하고 저희하고 이렇게 세 군데가 응모를 했고요. 서울하고 대구마라톤대회가 선정이 됐고요. 저희는 선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김경식 위원
안 된 이유가 뭐냐고 물어보는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저희가 판단하기로는 저희가 서울, 저희가 물론 우리나라에서 6대 메이저대회에 들어가기는 하지만 동아하고 대구마라톤은 레벨이 플래티늄하고 골드라벨이고요, 저희는 엘리트거든요.
그래서 어떤 예산도 골드라벨이나 플래티늄은 38억, 28억 정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고요. 그런 대회 규모나 이런 것 때문에 탈락하지 않았나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경식 위원
아니, 그 엘리트에는 국비가 지원이 안 된다라는 게 말이 안 되잖아요. 근게 왜냐면 제가 말씀드리는 건 뭐냐면 그동안 그 국제마라톤대회이기 때문에 항상 국비가 들어갔었는데 최근 몇 년 동안 2~3년인가 이렇게 국비를 받질 못하고 있는 거예요.
그럼 뭔가 받았던 걸 못 받는다는 것은 뭔가, 예를 들어서 이런 거죠. 시비가 많이 들어가서 도비가 많이 들어가서 제가 하는 얘기가 아니라 여기에 국비가 더 첨가가 된다라면 예를 들어서 지금 현재 9억 갖고 할 걸 갖다가 3억을 국비를 받는다라고 치면 12억 가지고 한다라면 좀 더 알찬 대회가 될 수가 있는데.
왜 이게, 어차피 우리가 대회를 하고 국제마라톤대회도 하고 아까 설명했듯이 여기에서 우승자는 어디 선발권도 있잖아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저희 파리올림픽 선발권,
김경식 위원
예, 선발권도 있는데 그렇게 굉장히 중요한 대회인데 국비가 없이 한다는 것이, 저는 뭐냐면 우리 시가 좀 더 관심을 안 갖, 좀 더 관심을 더 가져서 이 부분에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예를 들어서 이번에, 저번에도 떨어지고 이번에도 또 떨어졌다라면 뭐가 부족한가.
그냥 “이렇게 해서 우리가 그냥 떨어졌습니다.”가 아니라 뭔가 부족한 걸 채워서 다시 도전을 하고 거기에 맞춰가야 되지 않냐 이거죠. 근데 전혀 그런 노력이 없다라는 거죠.
이 부분을 정확히 면밀히 검토를 해가지고 왜 떨어졌는가, 아까 말한 대로 대구는 홍준표 시장이 강하게 막 해가지고 막 그랬죠? 대구는 그렇게 해서, 뭐야, 돈을 막 엄청나게 들여서,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대구 같은 경우는 상금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김경식 위원
대구시 시장이 그런 정책을 세워서 그랬다고 저도 알고 있어요, 그 부분은. 그것은 자기 자체적으로 한 것이고.
그러나 우리도 국제대회인 만큼 그렇게는 못하더라도 국비를 단 1억이라도 받을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된다는 거죠. 최소한 광고비 정도는 받아야 된다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맞습니다. 저희가 내년도 대회를 추진함에 있어서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경식 위원
근게 제가 생각하는 것은요, 이렇게밖에 안 되는 거예요. 인사에서, 자, 체육진흥과장이 좀 지속적으로 전문적인 과장이 계속 있어야 되는데 최근 몇 년 동안 체육진흥과장이 뭐 조금 있다 바뀌고 조금 있다 바뀌고 그런 과정이 되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과장이 막 바뀌다 보니까 이런 관심을 안 가지는 건가.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위원님, 제가 좀 보충설명 좀 드리겠습니다. 사실 그 저희도 나름대로 노력을 했는데요. 일단 국비 자체가 줄었습니다. 그래서 그러다 보니까 지원한 곳을 줄였고 도시를 줄였고 그리고 또 저희도 육상연맹이라든가 이런 데에다 지속적으로 건의를 했거든요. 이번에도 할 때도 또 건의를 했고.
그래서 국제대회라는 타이틀을 붙이기 위해서는 국비가 반드시 필요한데 그 부분에서 저희가 없다 보니까 저희 마라톤대회에 국제대회라는 말을 붙이는 것도 좀 어려움이 있는데 그것만 지금 현재까지는 유지시켜 줬어요, 육상연맹에서요.
그래서 위원님 말씀대로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저희가 더 노력을 해서 뭐 직원이 이렇게 과장님이 바뀌어서 적극적이 아니다 그건 아니고요. 다들 노력을 했는데 국비 예산 자체가 줄어들다 보니까 이렇게 저희가 좀 선정이 안 된 거니까요. 더 노력을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경식 위원
어떻게 보면 육상연맹에서 국제대회를 만들어서 선발전까지 할 정도 되면 지원을 해줘가면서 혀도 감지덕지한테 우리가 이렇게 된 게 뭐냐면 일부에서 이렇게 나오는 게 “왜 굳이 무엇 때문에 새만금마라톤을 하냐?”라는 소리까지 나온단 얘기죠.
그런 소리는 안 듣고 할려면 국제대회인 만큼 국비를 좀 받을 수 있게끄름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면 쓰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침묵)
과장님, 제가 마지막으로 질문 하나 할게요. 그 아까 내가 우리 국장님께 말씀드렸는데 수영장 지금 뭐 어떤 진행 중에 좀 어려움이 있다고 얘기를 들었어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저희가 지난 연에 그 연도에 의원님들의 배려로 보수보강 사업 추경을 세워서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 중에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구조적인 문제가 발견이 되어서 저희가 지금 현재 공사를 중지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의원님들께서 현장 방문을 통해서 한 번 더 간담회라든가 이런 거를 추진해 볼려고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예, 그래서 어쨌든 지금 중지돼 있으니까 예산은 안 나가는 거 아니에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아니, 지금 저희가 공사가 작년에 14억 예산으로 해가지고 공사 계약 다 되고 공사가 한 10%정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그러니까 지금 인자 중지를 했으니까,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중지했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예산 지출 안 될 거 아니에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위원장 박광일
그러니까 빠른 시일 내에 간담회를 해가지고, 아니, 현장 방문을 한번 해가지고 그것을 빨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위원장님, 자료 요청만 하나만 할게요.
위원장 박광일
예.
서동완 위원
그 과장님 아까 말씀하신 그 장애인체육회 이사회 했다고 했잖아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서동완 위원
그 회의록 좀 한번 주세요.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체육진흥과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7분 회의중지
11시4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광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생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생행정과장은 나오셔서 소속 계장들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위생행정과 소관 계장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계장 인사소개)
이상으로 계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광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은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위생행정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이상으로 위생행정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일반업무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광일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셔서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민 위원
과장님, 짬뽕축제 예산이 삭감이 됐잖아요, 의회에서.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김우민 위원
왜 삭감됐다고 생각하세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인제 어느 정도 축제가 어느 정도 인제 짬뽕이라는 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인식이 되었고 더 이상의 그 짬뽕거리에 대해 어떤 특혜를 준다는 그런 시민들의 인식이 있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애요. 그런 분들의 입장에서 우리 의원님들께서 좀 생각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김우민 위원
그러죠. 만약에 축제를 하면은 군산 전체가 돼야 되고 예를 들어서 특정인, 장소, 뭐 그 될 수도 있겠지만, 예를 들어서 혜택 받는 분들이 특정인이면 안 되겠죠.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김우민 위원
우리가 지금 업체가 179개 정도 있죠?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김우민 위원
근데 지금 짬뽕거리 시간여행축제에 얹혀가는 짬뽕거리축제잖아요. 할 때 그러면 혜택 받는 업체가 몇 개나 되죠? 각자도생하고 있는 데 빼고 나머지는 지금 10개, 들어갔던 그 거리예요, 거기만 넘쳐나니까. 그러죠?
그러다 보니까 저희 입장에서는 조금 바뀌어야 되겠다. 뭐냐? 179개가 전체 참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거예요.
왜 축제를 하면은 시간여행축제 제가 얹혀간다고 얘기를 했는데 잘 보세요, 축제를 하면은 다니면서 먹어야 돼요, 군산이 전체가. 그래야 택시도 되고 가게도 되고 축제하면 숙박업소도 되고 여러 가지가 우리가 되니까 축제를 하는 거잖아요.
근데 짬뽕축제는 시간여행축제에서 얹혀가면서 특정거리만 특혜를 보고 있어요, 우리 시가 홍보까지 해주면서, 그 업체만. 그러다 보니까 다른 업체에서는 정말로 자괴감이 들어가는 거예요.
은파 벚꽃잔치 할 때 어떤 얘기를 했냐면요, 항상 논의됐던 게 음식점을 하냐, 않냐예요. 왜? 음식점을 하면은 벚꽃잔치 할 때 공설운동장에서 시내 장사가 안 돼요. 손님이 파리를 날려요. 그러면은 그걸 ‘왜 이걸 우리가 굉장히 돈을 들여서 해야 되나?’ 이런 생각을 굉장히 많이 했었어요. 그래서 장소 문제도 계속해서 문제가 나왔던 얘기고요. 왜? 하면서 이차적으로 부가가치가 발생을 해야 되기 때문에요.
그래서 대안을 좀 얘기를 할게요. 자, 지금 179개가 있으면, 예를 들어서요, 이것도 가능하잖아요. 그 짬뽕지도를 만들어서 거기를 가. 먹고, 10개 이상 먹으면은, 아니면은 먹어봤는데, 왜 그냐면 각자마다 다 짬뽕 맛이 다 달라요. 그리고 각자 추구하는 뭐 해물이 됐든 육류가 됐든 오징어가 됐든 다 다르잖아요. 그런 후기를 해서 받아가지고 한다든가. 그런 10군데를 다니면 뭔가 우리가 특혜를 준다든가 이런 방법에서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는. 그러면은 소외되는 부분이 없잖아요.
특히 시간여행축제면 이쪽 장미동 쪽, 시간여행축제는 그쪽이 맞지만 짬뽕은 군산 전체에 널려 있잖아요. 분포돼 있잖아요. 그런 부분에 특혜시비나 화나는 부분들이 많이 줄어들 거라고 생각을 해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김우민 위원
두 번째, 각자 맛이 다 다르잖아요. 그러면은 저희가 벚꽃잔치 할 때 한 군데 모아서 했듯이 부스 만들어서 우리 지금 군산에 있는 짬뽕 장인들 맛있는 데 많아요, 숨은 맛집. 지금 장사 잘되는 데는 안 오겠지만 자기 나름대로 정말로 짬뽕에 자신이 있다 하고 하는 분들은 20개 정도 부스 만들어서 그분들이 거기서 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장사를.
그게 은파가 될지, 굳이 여기가 아니라. 왜? 한 군데만 몰리니까 이번에도 짬뽕축제 하면서 보셨지만 한 번에 사람이 몰리니까 소화를 못하다 보니까 불고 계속해서 서비스도 형편없고 시간도 오래 걸리잖아요. 그런 부분들을 분산해서 할 수 있는 거잖아요.
시간여행축제 와서 짬뽕을 먹어야 되나요? 그래서 제가 관광진흥과로 가야 된다고 얘기하는 얘기가 그 얘기예요. 왜 시간여행축제 와서 군산에 있는 맛있는 음식들 다 먹으러 다녀야 되는데 시간여행축제 와서 왜 짬뽕을 먹어야 되냐고요. 짬뽕축제하고 시간여행축제는 별개가 돼야 된다는 얘기를 계속 제가 그래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근데 위생과는 그때 말씀드렸잖아요. 위생과에서는 자체적으로 할 능력이 저는 제가 봤을 때는 아직 안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제가 계속해서 말씀드렸고, 이 부분에 대해서.
사실은 이게 의원님들 모여서 잠깐 얘기하는 사이에 나온 얘기예요. 근데 이거를 전문가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연구를 하고, 또 하나 짬뽕 그 계시는 분들하고도 간담회를 하면서 얘기를 하면은 그분들도 자기들이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또 하나, 인테리어 하면서 여기도 지원을 많이 했잖아요, 이 동네에. 나머지 있는 데도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을 그래서 책정을 하라고 말씀을 계속 드린 거예요.
그러면은 가서 좌식으로 돼있는 데는 입식으로 바꿀 수도 있고 화장실 지저분하면 지저분한데 할 수도 있고 주방을 개방을 해서 볼 수 있게도 할 수도 있고. 근데 이런 것들이 다 돈이잖아요. 못한단 말이에요.
그런 부분에 열심히 해서 아까 말한 페스티벌에 참석해서 그 하셨던 분들은 그렇게 상금을 줘서 가게를 고칠 수 있는 한다든가 이렇게까지 갈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렇게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고.
그리고 제가 하여튼간 여러 가지, 짬뽕 얘기는 인자 그만 얘기하려고 하는데 제가 저한테 민원 제기를 하셨던 분의 그분들의 마음이 제 마음 속에 들어왔기 때문에 제가 계속해서 이 얘기를 했던 거예요. 그런 부분 꼭 좀 아시고 많이 만나러 다니시고 소통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저희가 올해 축제 할 때는 오늘 위원님께서 대안으로 제시해준 그런 사항에 대해서요, 접목할 수 있는 부분들 접목시켜서 좀 더 발전된 방향으로 이번 축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우민 위원
이거는 의원 모여서 10분 동안 한 거니까 더 모여서 하시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알겠습니다.
김우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과장님, 그 의회에서 여러 차례 “군산의 좀 대표 음식을 위생과에서 좀 발굴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관광객이 들어왔을 때 군것질거리를 좀 만들면 좋겠다.” 여러 차례 말씀드렸어요. 근데 지금 그 개선이 좀 안 되는 것 같애.
과장님 보시기에 군산에 관광객들이 왔어요. 그럼 밥은 먹겠죠, 짬뽕이 됐든 회가 됐든 탕이 됐든 뭐 식사는 하겠죠. 그럼 우리가 보통 길거리를 돌아다니면서 군것질거리, 군산을 대표하는 군것질거리가 뭐가 있을까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침묵)
서동완 위원
군것질을 안 좋아해서 잘 모르시죠?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웃음)
서동완 위원
근게 생각이 안 나잖아.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특별하게,
서동완 위원
내가 우리 국장님한테도 전에도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우리조차도 생각이 안 나. 그래서 제가 의회에서 저를 비롯해서 다른 의원님들이 어쨌든 부산은 어묵인데 우리 군산도 동양어묵 있으니까.
저 동양어묵 잘 사다 먹거든요. 제가 아침에 8시 저희 딸아이를 학교 태워다주고 오면서 사와요. 5천 원 값 사오면은 뜨끈뜨끈한 거 이만큼 줘요. 그럼 의회 갖고 와서 직원들이랑 나눠먹으면 막 다 맛있다고 잘 드셔.
근데 동양어묵을 통해서 군것질거리 한번 만들어 볼라 했는데 그 대표되시는 분이 관심이 없는 것 같애.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저희도 몇 번 접촉해 봤는데요.
서동완 위원
그러면은 그분은 납품만 하고, 납품만 하고, 원도심 쪽에다가, 동양어묵 그 가게, 그래서 어묵탕, 어묵떡볶이, 어묵으로 막, 요즘에는 어묵을 막 튀겨가지고 막 산처럼 막 쌓아주는 뭐 그런 것도 있고 막 음식 굉장히 다양하더라고. 저도 음식을 좋아하고 관심 있어서 보는데 굉장히 다양해요.
그러니까 그분이 안 한다면은 그분하고 납품을 해서 좀 짬뽕처럼, 우리가 짬뽕을 지금 의도적으로 지금 짬뽕거리를 만들어서 하는 거잖아요. 그것도 한번 해보면 좋겠다.
그래서 어느 계에서 할지는 모르겠지마는 있으면은 좀 저랑 소통하셔서 제가 구상한 것들도 있고 하니까 한번 의견을 나누시게요. 그래서 군산을 찾으면은 대표, 요즘에는 어디 갈 때 검색해서 가잖아요. 그래서 좀 그렇게 좀 할 수 있도록.
그래서 군산의 대표적인 군것질거리, 간식거리 그것 좀 다양하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걸 한번 참고해 주시고.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서동완 위원
대표음식 뭐라고 생각하세요, 군산 대표음식? 짬뽕축제 하니까 짬뽕이에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우선 뭐 저희 생선탕, 생선탕,
서동완 위원
근게 이게 전에 국장님한테 내가 말씀드렸는데 똑같애, 이게. 아직도 이게 우리가 안 나온다니까, 이게. 이게 참 이게 안타까워 그냥, 좀 나왔으면 좋겠는데.
근데 인제 제가 이걸 계속 집행부에다 요구를 하면서 나름대로 자료도 수집해 보고 해요. 근데 어느 블로그에서 각 그 광역별로 대표음식들을 한, 뭐랄까, 포스터를 만들어 놓은 게 있어요. 제가 그래서 전라북도 거를 한번 봤어요. 좀 안타까운데 물론 이분의 객관적인 시각일 수는 있어요, 블로그니까, 객관적인 시각일 수는 있어.
근데 여기를 보면은요, 진안은 애저찜, 부안은 백합죽, 장수는 한우곱창, 그리고 전주 콩나물국밥, 그리고 남원은 고들빼기김치, 김제 메기탕, 임실 치즈, 전주 비빔밥. 익산은 추어탕하고 익산 우어회 2개가 들어가 있어. 우리 군산은 없어. 나 깜짝 놀랬다니까.
그러니까 우리 군산은 대표음식이 짬뽕일 수도 있고 꽃게장일 수도 있고 뭐 다양하게 있어요. 그렇잖아요? 근데 군산이 없어. 근게 이 사람의 객관적인 주관으로 봤을 때는 군산을 가니까 뭐 이렇게 특출나게 차별화된 음식이 없더라.
그래서 나는 이 사람이 왜 익산은, 난 익산이 추어탕이라는 얘기 처음 듣거든. 근데 추어탕, 우어회는 있어요, 웅포 쪽으로 우어회는 있어. 그러면은 이 사람이 아무리 그 주관적인 거지마는 우리 군산은 대표음식이 없다라고 봤다는 거지.
그래서 군산 대표음식을 지금 계속적으로 한번 발굴해 보라고 얘기를 했는데 그게 잘 안 돼요. 그래서 그것은 하여간 우리가 언젠간 해야 돼. 짬뽕만으로는 좀 약하고, 축제는 하고 있지마는.
그리고 짬뽕을 할려면 동료 의원님이 얘기한 것처럼 어느 거리에만 집중될 게 아니라 “군산 어디 짬뽕이라도 가도 다 맛있다.”, 그리고 짬뽕이 우리가 알고 있는 짬뽕이 아니라 다양한 짬뽕, 뭐 볶음짬뽕, 백짬뽕, 뭐 여러 가지 있잖아요. 이런 좀 “다양한 종류의 짬뽕을 먹을 수 있다.” 이렇게 특화를 시켜버려야지.
근데 그렇지가 않아, 이게. 그냥 빈해원이면 빈해원 짬뽕, 뭐 홍짬뽕, 점보짬뽕, 어떻게 내용물이 들어갔냐의 차이가 있는 거지 “짬뽕이 이런 것도 있네?” 이런 것은 없는 것 같애.
그러면 인자 다양하게 예를 들어서 볶음짬뽕이나 예를 들어서 백짬뽕, 요즘에는 백짬뽕이라고 해서 하얗게 해서 나오는 것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좀 그런 것들을 좀 대표음식을 좀 차별화시킬 수 있는 것들을 좀 해봐야 된다.
그래서 우리 위생과에서는 블로그 같은 걸 한번 검색해 보셔서 외부 사람들이 바라보는 군산의 대표음식이 뭘까를 한번 봐야 돼요.
그래서 그면 외부 사람들이 좀 크로스 점검을 하다 보면은 ‘아, 외부 사람들은 우리는 짬뽕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마는 외부 사람들은 짬뽕보다 꽃게장을 더 선호하는구나.’, 예를 들어서 뭐 이런 게 있을 거라고 봐요. 그러면은 우리가 그걸 좀 인제는 좀 발굴해야 될 때가 되지 않았는가 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참고하셔서 이걸 계속 지금 몇 년째 됐는데 올해는 좀 어느 정도 틀이라도 좀 잡을 수 있도록 좀 대책을 좀 세우시기 바랍니다.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이연화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연화 위원
과장님, 우리 보조자료 지금 9페이지에 보면 맛집 발굴 육성에서 지금 1번하고 2번에 하단에 신규라고 2개가 돼 있어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이연화 위원
신규, 신규라고 표시가 돼있어.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이연화 위원
이게 지금 이 조항이 신규라는 거예요, 아니면,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아니, 매년 신규로 접수를 하는 그런 대상을 얘기하는 건데요.
이연화 위원
신규로 인제 이 조건으로 대상을 접수한다는 그 말씀인 거죠?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이연화 위원
근데 우리 인제 그 10페이지부터 13페이지에는 지정음식점 현황에 이거에 따르면 인제 우리가 맛집이 영업신고가 언제 됐고 또 맛집 지정일이 지정이 언제 됐는지도 표시가 돼야 이 기준에 따르고 있는지 안 따르고 있는지를 우리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 일단 그 자료가 없어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저희가 별도의 자료는 있는데 여기다 다 싣지는 못했습니다.
이연화 위원
예, 이 자료는 좀 주시고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이연화 위원
우리 조례에 지금 그거에 따라서 지정 재심사를 하게 되면 1항에, 조례 제7조 제1항에 따라서 ‘위원들로 하여금 매년 정기적인 재심사를 하여야 한다.’고 돼 있거든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이연화 위원
근데 우리 7조에는, 제7조는 1항? 1항, 2항이 나눠져 있지 않고 ‘맛집 지정이 특례’라고 돼 있어요. 혹시 아셔요? 여기서 말하는 7조가 지금 어디 7조를 말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조례에 있는 7조는 같은 조례 제7조를 말할 거 아니에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지금은 제가 조금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한번 찾아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연화 위원
그니까 여기 지금 조례에 있는 이 지정의 재심사가 여기서 말하는 7조 1항이 우리 조례에 7조 1항이 없거든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그니까 저희가 인제 재심사도 신규로 접수를 해서 심사하는 거하고 똑같은 과정을 거쳐서 진행을 지금 매년 하고 있거든요.
이연화 위원
그러게. 제7조는 맛집의 지정 특례에서 ‘맛집 지정업소 영업자가 1명의 공동명의자로 변경되거나’ 해서 뭐 ‘맛집 지정 업소로 본다.’ 그게 이 7조예요. 근데 지금,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그러면 저희,
이연화 위원
내용 한번 검토해 보시고요. 이게 맞는지하고 자료 요청한 거 좀 별도로 주십시오.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예, 알겠습니다.
이연화 위원
그리고 두 번째는 우리 인제 앞치마들을 제공하잖아요. 그게 인제 조리 종사자들 앞치마도 있겠지만 손님들이 하는 앞치마를 제공을 해요. 왜 제공을 할까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인제 뭐 옷에 묻지 않게 깨끗하게 먹을 수 있도록,
이연화 위원
옷에 묻지도 않지만 손님들이 앞치마를 통해서 인제 그 손님이 가진 어떤 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앞치마를 제공하는 거잖아요. 음식물이 묻은 걸 다른 손님이 와서 접촉을 하면 입으로 들어가면 인제 세균에 감염이 되니까 그런 걸 하는데.
좀 점검을 해주실 때 그 업소의 주방 상태도 중요하지만 앞치마들을 가서 우리가 보면 뭐 다 느끼셨을 거예요. 굉장한 얼룩, 오염물질, 얼룩, 심지어 어디는 곰팡이도 피어있어요. 근데 그걸 앞치마라고 제공을 많이 하시는데 그런 부분까지 좀 점검 목록에 넣어서 확인을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알겠습니다.
이연화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일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위생행정과를 끝으로 문화관광국의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5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제6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0분 산회
출석위원(10명)
위원 박광일 위원 윤신애 위원 서은식 위원 김영란 위원 송미숙 위원 최창호 위원 김경식 위원 김우민 위원 서동완 위원 이연화
출석전문위원(1명)
전문위원 곽동근
출석공무원(5명)
문화관광국장 김봉곤 문화예술과장 김현석 관광진흥과장 김문숙 체육진흥과장 진미영 위생행정과장 진숙자
회의록서명(1명)
위원장 박광일 (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