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장 백종현입니다.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지 증진에 노력하시는 김경식 행정복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에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를 해주신 데에 대해서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총괄보고에 앞서 보건소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보건소는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감염병 유행에 따라 보건소 업무도 최소화하여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해 올 초부터 시작한 코로나 예방접종에도 전력을 쏟은 한해가 되겠습니다.
별지를 참조해서 간략하게 보고 드리면 군산시 코로나19 감염증 현황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2억 4천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국내에는 34만 6천명, 전라북도에는 4,903명, 우리 시에는 655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군산시의 자가격리자 현황은 격리대상 총 만 2,798명이 되었었고 현재 격리중인 분은 938명이 되겠습니다. 진단검사는 현재까지 28만 2천여 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8월부터 시작된 외국인 확진자의 급증에 따라서 총 검사 만 1,200건을 실시하여서 확진자는 125명이 나왔습니다. 최근 10월 중순부터 코인노래방 관련해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였습니다. 총 29명의 확진자와 진단검사 6,318명, 자가격리 758명이 나왔습니다.
예방접종 현황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인구대비 1차 접종 79.04%, 접종 완료율은 68.01%의 접종실적을 나타냈습니다.
이번 10월 셋째 주에 총 예방접종 계획은 만 4,896명으로 예정돼 있고 4분기 접종 예정은 소아, 청소년, 임신부 접종, 추가 부스터샷을 실시하게 됐습니다. 부스터샷은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이 도래된 것으로 아래 표와 같이 실시를 하겠습니다.
이상 총괄적으로 간략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11쪽 일반현황은 업무보고서로 갈음하고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2쪽입니다. 2021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보건의료 접근성 향상으로 시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 군산전북대병원의 조속한 건립 추진과 보건의료기관의 의료장비를 적기에 교체, 보강 등으로 공공보건의료서비스 확대를 통한 보건의료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역학조사와 선제적 진단검사, 방역소독 등 신속한 대처로 감염병 발생과 위기를 사전에 차단되도록 보건소의 역량을 적극 제고하였습니다.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건강증진 향상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건강생활실천 확산으로 건강 증진과 행복한 삶을 도모하기 위해서 언택트 건강생활 실천 걷기와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로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으로 집단면역 확보를 추진하였으며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한 정신보건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양한 심리지원 서비스와 교육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2022년도 추진방향입니다. 추진목표 보건의료서비스 내실화와 감염병 위기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추진전략으로 첫째, 필수의료, 응급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겠습니다.
둘째, 감염병을 신속 대응하고 예방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선제적 예방관리 등 시민의 건강수칙 준수를 통한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여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추진목표 시민건강생활 실천을 통해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의 실천과 개선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개발하고 건강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정신건강과 치매통합관리 등 정신건강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도모하겠습니다.
시민 70% 이상이 코로나백신 접종완료로 집단면역을 확보하고 코로나 감염병의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보건소 전직원은 시민의 건강보호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