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마선거구(월명, 삼학, 중앙, 흥남동) 배형원 의원입니다.
의례적인 인사는 원고로 갈음합니다.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흔히 하는 말로 “인생은 연극이다. 짧은 인생 1막2장, 긴 인생 3막5장.”
연극의 정의는 “무대에서 행동하는 것, 즉, 연기(演技)를 관객에게 보여주는 예술” 또는 “무대에서 행동하는 연기(演技)를 통해서 관객들이 바라보는 예술” 이렇게 표현합니다.
연극은 영어로 씨어터(Theater)라고 표현되는데 이는 ‘보다’라고 하는 의미의 그리이스어 데아뜨론(Theatron)이라는 용어에서 유래되었고 바라보는 장소, 즉, 객석을 말합니다.
연극은 보는 사람을 기준으로 하는 예술이라는 뜻입니다.
연극의 3요소는 배우, 관객, 희곡이라고 하고 하나 더하여 4가지 요소라고 한다면 ‘무대’가 더하게 됩니다.
연극의 역사는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그 기원설은 다양하지만 중요한 점은 시대에 따른 변화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극은 권력에 의하여 특정한 장소에서 이루어졌지만 살롱이나 길거리 버스킹, 특정한 광장, 무대 등으로 공연의 장이 다양화되어 왔습니다.
연극의 영역은 보는 시각에 따라 의견을 달리할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가면극, 인형극, 마당놀이, 어릿광대, 판소리 한마당, 뮤지컬, 판토마임(pantomime), 매직(magic) 등 여러 영역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우리의 경우 연극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지만 자료를 보면 시대를 구분하여 볼 때 구극과 신극, 즉, 신파가 포함되는 극을 가지는 확장성을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연극은 종합예술이며,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변화를 가져야 하는 예술의 영역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우리나라 내지는 군산과 같이 척박한 연극예술인들의 활동상황을 지방정부가 살펴보고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지원방안을 권면합니다.
연극 하면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이 거론되고 시대가 더 할수록 연극의 방향성은 왕권, 즉, 정치와 신권에 대한 내용, 르네상스 시대의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를 통한 인간성 회복 등으로 확장되어 왔습니다.
“이념과 자본”에 의한 국가와 사회의 질서가 변화되면서 강자와 약자, 다수와 소수, 승리와 패배, 지배와 피지배 등을 연극이라는 방식으로 고발, 대리만족, 절대권력에 대한 투쟁의식 고취, 세상을 사는 방법, 즉, 처세, 공감, 사건, 사고 등을 삶의 방식 등이 바로 시민인 관객이 보고 느끼게 해 왔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소소한 세상 사람들의 세상 이야기가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하였습니다.
80년대 실험극단의 “에쿠스”라는 작품을 비롯한 연극 예술인들에게 군산시가 어떠한 일을 해야 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합니다.
현재 군산에는 연극 상설공연장이 없습니다. 정부지원은 기껏 1년이나 2년 하면 쉬어야 합니다. 장기적인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연극은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고향이라고 하는 예술영역이다 여기면서도 잘 찾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람들에게 질문합니다. “연극을 왜 안보세요?” 이 질문에 대해 대체적으로 “비싸요. 극장에 가기 힘들어요. 이해하기 어려워요. 어디에서 무슨 공연을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등으로 압축된 장벽으로 가로막혀 있습니다.
군산시가 당장 답을 내야 하는 어려운 문제라 할 수 있지만 이제는 관객중심인 용어의 정의에서 보듯이 군산시립극단의 설립 내지는 군산시를 대표할 수 있는 극단지원과 함께 조속한 시일 내에 상설공연장이 마련되어 연극예술인들이 완성도 높은 작품을 무대에 올릴 수 있도록 군산시의 지원을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군산시의 연극계 현황은 별지 참고자료로 작성하여 드렸습니다.
시장님은 문화에 대한 열정을 시정목표 중에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군산시는 연극예술인들의 열망에 부합되는 일을 빠른 시일 내에 도모해 주실 것을 권면합니다.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시민의 문화향유권 보장에 연극 또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