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8대

235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35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35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 제2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21년 01월 27일

장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 자치행정국 소관 - 보건소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 자치행정국 소관 - 보건소 소관
10시00분개의
위원장 김경식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국가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연일 애 쓰시는 위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안건
1.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위원장 김경식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추경예산안 심사 진행 요령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소관 국장의 총괄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위원님들의 질의와 답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본회의에서 실시한 제안설명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석기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제1회 추경예산안 규모는 2021년 본예산 1조 4,128억 보다 11억 원이 증액된 1조 4,139억 원입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2021년 본예산 1조 2,490억 보다 11억 원이 증액된 1조 2,501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2021년 본예산과 동일합니다.
일반회계 주요 세입내용은 보조금 11억 원이 증액계상 되었습니다.
특별회계 주요 세입내용은 2021년 본예산과 동일합니다.
일반회계 주요 세출 내용을 보면 내부유보금 240여억 원을 제1회 추경재원으로 활용하였고, 호흡기전담클리닉설치사업 예산을 당초 시설비에서 민간자본보조로 변경하였습니다.
금번 제1회 추경예산안은 2021년도 본예산 자체사업 삭감액과 보조금 재원을 활용하여 시정 주요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코로나19 의심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해 운용될 수 있도록 편성된 것으로 검토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경식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일정별 추진계획에 의거 자치행정국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기획예산과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자치행정국 소관
자치행정국장 서경찬
기획예산과 소관 예산 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출분야입니다. 예산서 60쪽이 되겠습니다. 2021년도 본예산 자체사업 삭감재원인 내부유보금 288억 7,628만 9천 원 중 240억 7,520만 9천 원을 감액하여 추경재원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예산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경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동완 위원
질의는 아니고요. 이번에 시정질문 관련했던 것 잠깐 국장님하고 과장님한테 말씀 좀 드릴게요.
외부청렴도 같은 경우가 우리가 다른 것들은 그래도 좀 비슷했는데 보조금 관련해서 마이너스 한 4점 몇을 받았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거기 때문에 이제 외부청렴도가 지금 1단계 하락을 했지 않습니까?
근데 지금 우리 전문위원실에서 제출해주신 자료를 보니까 보조금이 5,900억 정도 돼요. 근게 6천억 정도 되잖아요. 그럼 우리 예산이, 총예산이 한 1조 2천억, 1조 2,500억 정도 되니까 거의 50%가 보조금이에요, 보조금. 그런데 보조금을 이렇게 많이 근게 우리 전체예산의 50% 정도를 보조금으로 나가는데 거기에 대한 쉽게 얘기해서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을, 거기서 점수를 제일 많이 깎았어.
그러면은 물론 각 과에서 보조금을 받는 과들이 다 있잖아요. 다 있는데 각, 기획예산과에서 예산을 이제 편성을 해주잖아요. 그러면은 각 과에서, 각 과에다가 우리 기획예산과에서는 그 각 과가 어떤 상황인지를 모르니까 기준을 어떻게 세워줄 수 없잖아요. 그렇지마는 이런 문제가 있으니까 내년이나 예산 올릴 때에 보조금 관련돼서 철저하게 기준을 세우고 좀 투명하게 해라 라고 좀 해야 되지 않겠는가?
물론 제가 업무보고 때 다른 과들도 얘기 할 거예요. 해당 과들 중에 감사실도 얘기할 건데 어쨌든 지금 예산을 보니까 생각이 나 또 한번 말씀 드리는 거예요.
우리 예산 중에 50%, 6천억 정도가 보조금으로 나가는데 여기에 대해서 우리가 제일 마이너스 점수를 많이 받아서 평가, 청렴도평가에서 떨어졌다 이것은 좀 우리가 좀 한번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것 좀 참고를 해 주십시오.
자치행정국장 서경찬
예, 알겠습니다. 보조금 집행부분에 대해서는 각 부서별로 저희들이 충분하게 집행이 투명하게 집행이 될 수 있도록 저희들도,
서동완 위원
근게 기준을 세워서 보조금을 집행을 해야지 기준이 없으니까 불만이 생기는 거거든, 근게 못 받아서도 불만이 있지마는 기준 없이 누구는 주고 누구는 안 주고 이렇게 하다보니까 거기에 대한 불만이 있을 거예요. 그리고 투명하지 않게, 말씀하신 것처럼 투명하지 않게 하는 것,
자치행정국장 서경찬
알겠습니다.
서동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식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자치행정국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05분 회의중지
10시06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경식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보건행정과 예산안에 대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보건소 소관
보건소장 백종현
보건행정과 소관 제1차 추경예산안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64쪽입니다. 관내 호흡기질환 조기 발견을 위한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 운영사업 시설비및부대비 예산이 민간자본사업보조로 과목 변경하여 2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예산은 21년도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예산으로서 동군산병원과 키움병원에 지원하도록 하고 운영을 하고자 지원하는 예산입니다.
이상으로 추경예산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경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경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경민 위원
과장님, 국장님, 그러면 당초에 왜21년도 예산안을 올릴 때 시설및부대비로 잡고 어차피 기관은 키움이나 동군산병원 같은데 민간자본보조에서 그쪽에서 시설을 해야 될 것 같은데 당초에는 왜 그러면은 변경 않고 이렇게 올렸어요?
보건소장 백종현
아마 내시서에 의해서 시설및부대로 이렇게 내려왔는데 따져보고 이게 민간자본이전이라고 생각을 해서 부기변경을 한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설경민 위원
그러니까 굳이 이게 뭐 예산에 대해서 변경만 하는 건데 이 건 한 건으로 또 추경예산안이 올라온 것도 참 이해할 수 없고,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식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보건소를 끝으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공무원은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공무원 퇴장)
그럼 지금까지 심사하신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09분 회의중지
10시16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경식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정회동안 심사하신 안건에 대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정회시 협의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의결하신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사결과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이송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5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7분 산회
출석위원(9명)
위원 김경식 위원 김영자 위원 설경민 위원 김영일 위원 배형원 위원 김중신 위원 서동완 위원 송미숙 위원 정지숙
출석전문위원(1명)
전문위원 이석기
출석공무원(4명)
자치행정국장 서경찬 보건소장 백종현 기획예산과장 이길용 보건행정과장 김연실
회의록서명(1명)
위원장 김경식 (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