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미세먼지농도가 15년도에 35㎍에서 16년도에는 31㎍으로 전국 1등을 했어요, 전라북도가.
근데 인제 군산도 마찬가지인데 물론 인제 중국이나 충남화력발전 그다음에 영향이 있다고 하지만 충남보다 사실은 우리가 군산이 높은 이유가 인제 새만금 모래 때문에 그런 것도 있잖아요.
16년도에 우리나라하고 미국하고 인제 같이 협력해서 국내 대기질 조사를 했는데 그 결과를 보면 산둥성에서 사실은 가장 많이 날라온다고 그래요.
그리고 산둥성 이외에 일본이나 북한, 랴오닝, 상하이 이런 데서도 오기도 하지만, 그리고 인제 겨울철이 되면 중국에서 인제 석탄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한 80%정도 날라온다고 이렇게 예측은 하는데 사실 이 문제를 제가 말씀드리는 이유는 중국 탓만 한다는 게 저는 문제가 있다고 봐서 그래요.
산둥성에 지금 미국에서 한 1,100개정도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는데, 공장을. 그 공장들이 있기 때문에 사실은 미국의 하늘이 맑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리고 우리 같은 경우도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물건들이나 제품들이 값싼 made in china이기 때문에, 그리고 인제 15년도에 15년도 한·중FTA 체결된 이후에 우리나라 재벌기업들이 산둥성 옆에 옌타이지역 가서 65%이상 투자가 늘어났기 때문에 사실은 그런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단순히 중국의 탓이다고만 할 것은 안 된다고 생각을 해서 그런 입장을 우리가 바꿔서 보다 근본적으로 미세먼지에 대해서 접근을 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이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한국환경공단 굴뚝원격감시체계 15년, 17년 자료 분석을 좀 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인제 전라북도 먼저 말씀을 드리면 전북의 총 먼지총량이 53만 4,414㎏인데 1년에, 군산시 14개 사업장 먼지총량이 41만 6,750㎏이에요. 전라북도 먼지총량의 한 78%를 전라북도 14개 사업장에서 차지를 하는 거죠.
혹시 군산에 작년도에 미세먼지주의보, 경보 발령 일수 며칠인지 알고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