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냐면은 과장님, 제가 직접 본 거예요. 왔는데 그 카드를 못 하니까, 애가 자전거를 탄다고 하는데 부모님이 카드를 이게 안 되니까 애가 못 타요.
쉽게 말해서 잘하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바로 이렇게 등록해 가지고 무인발급기 해서 자전거를 빌릴 수 있겠지만 못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거든요. 그래서 돈이 있는 데도 못 타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나중에 꿈이 은파를 막아가지고 결국은 교통약자를 위해서 그 안에를 은파를 막을 거지만, 그 안에를 자전거로 운영을 하게 할려고 하는데 그럴 때 결국은 사람, 노인일자리 이 부분들이 맡아서 해야 된다.
이게 왜 굳이, 모든 것들을 어떤 것들은 전부 다 일자리 만든다고 하고 있는데 자전거는 거꿀로 가고 있어요.
요즘 아시죠? 전부 다 무인 뭐 맥도날드 가게까지도 무인으로 사람 안 쓰고 인건비 문제 때문에 한다고 하고 있지만 저희들은 일부러라도 만들고 있잖아요, 노인일자리랑.
자전거도 연계해서 사람과 사람이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만들어가지고 하면은 얼마든지 더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꼭 그렇게 추진해 주시기 바라고요.
제가 이제 실제 할려고 하는 얘기는 90페이지요,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 거기서 인도정비에 대해서 좀 얘기 좀 하고 싶습니다.
저희가 또 이번에 또 넘어졌다고 지금 민원이 들어왔어요, 인도에 걸려서. 나무뿌리, 저희 미룡동 같은 경우는 나무뿌리가 많이 올라와서 굉장히 인도가 힘들거든요.
근데 조례에 지금 보니까 저희들이 보면은 항상 특수성이라는 게 있거든요. 근데 언론에서, 인도를 하면 예산낭비의 주범으로 언론에 나오다 보니까 사람들이 인도, 또 별로 급한 일이 아니다 보니까 항상 연말에 하다보니까 꼭 예산이 남아서 이렇게 밀어내는 형식으로 사람들의 눈에 비치고 또 하나 실제적으로 젤로 많이 보이다보니까 흙탕물 묻히고 뭐하고 하니까 그래서 민원이 많았거든요.
근데 그거 민원을 갖고 예산낭비의 주범으로 몰아가가지고 조례조차도 신규는 억제하고 파손부분만 하고 아예 하지 말라고 하는데 제가 이거 하나만 여쭤볼게요.
이거 실무자가 답해도 되는데요. 신규로 새 거를 사다 놓는 거하고 재활용하는 거하고 금액차이가 많이 나나요?
제가 알기로는 신규는 사다가 놓으면, 보도블록 그 인도블록은 가격이 제가 비싸지 않다고 알고 있어요. 갖다 놓으면은 예를 들어서 그 다시 할라고 하면 뜯어서 보수할라면 일일이 사람이 손으로 들어서 그걸 일일이 다시 놨다가 다시 평탄작업하고 다시 그걸 일일이 깔아야 될 텐데 그면 인건비나 사오는 거나 거의 비슷할 거 같은데 신규로 하는데 얼마나 금액이 더 들어가는지요?
누구 답변하실 수 있는 분 하면은, 차이가 많이 나는지 인도하고. 재활용부분하고 신규로 했을 때 인도를.
(관계직원공무원석에서-「신규로 하면 ㎡당 5만원 정도 들어가고요. 재활용으로 했을 때는 계산은 안 해봤는데요,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거의 제가 알기로도 차이가 없어요. 그리고 지금 아파트부터 해서, 이게 지금 옛날에는 폐기물처리를 했지만 지금은 이게 아파트부터 여러 가지 지금 사용용처가 굉장히 많아요.
요청 들어오는 데가, 이게 버리는 게 아니라 다 재활용하고 있거든요. 근데 이런 부분을 인도공사만 하면 어떻게 죄인 취급하는 그런 시대가 됐어요.
예를 들어서 상가 있는 부분을 인도를 그 도로가 짧거나 역구배가 있는 데는 새로 해줘야 돼. 왜? 상간데 다 뜯었다가 다시 그거 깔면서 공사했다고 하면은 또 그거 침하되거든요, 결국은, 새 거도 아니면은.
그면 그 사람들이 장사 못 하면서 하는데 새 거도 아니고 그냥 재활용 해주면은 민원이 또 결국은 굉장히 많이 들어오거든요.
근데 뭐 ‘신규 억제하라’ 이런 조례 하나 때문에 이 일들을 못 하고 있는, 이게 지금, 과장님 새로 오셨으니까 그런 부분 인도보도의 설치에 관한 조례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검토를 한번 해 보시고요.
지금 말씀드린, 저희 보행권이 굉장히 중요해요. 그리고 말씀드린 대로 이게 사실은 우리 도로보수원들이 하는 게 그분들이 인도보수만 하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일들을 하기 때문에 사실은 한계가 있어요. 결국은 외주에 맡겨서 이렇게 시킬 수밖에 없는 거예요.
그러면은 여기에도 보면 또 우선순위까지 정해서 뭐 해야 되고 막 그러더라고요. 근데 저희들 조사하는데 사람이 없어서 조사를 못 해요, 사실은. 해달라는 데는 민원이 엄청 많잖아요, 인도가. 비만 오면 다 꺼지니까요.
이게 지금 천덕꾸러기, 인도가 아니라 인도 하면 욕만 얻어먹는 인도가 아니라 인도를 해서 사람들이 안전한 보행권 다닐 수 있게 좀 노력 좀 해 주시면은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조례부분은 같이 노력해서 한번 바꿀 수 있도록 같이 과장님 노력 한번 해보시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