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급과장 김학영입니다.
2014년도 기술보급과 소관 신규사업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총 8건에 3억 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44쪽 벼 완전 생력재배 기술보급 시범사업에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촌인구 고령화에 따른 생력재배 기술보급 및 효과분석을 위해서 공동 파종 육묘와 파종상처리제 투입, 파종상 비료투입, 공동방제 기술 투입 등을 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446쪽 쌀GAP 종합시범단지 조성에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농산물 안전성 확보를 통한 소비자 신뢰성 향상 및 농산물 경쟁력 제고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저희들은 중금속, 잔류농약 등 토양, 수질 등 정밀검사와 종합검진, 종합관리 기술 투입과 병해충 항공방제, 공동육묘관리 등 생력화 재배기술을 시범 투입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 아래에 2모작 지역 쌀품질향상 시범사업에 3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기후변화와 쌀품질 등급제 시행에 따른 2모작지역 미질 향상을 위한 탑라이스 매뉴얼 적용, 고품질쌀 생산재배기술 보급사업이 되겠습니다.
447쪽 하단이 되겠습니다. 친환경농업 기술보급 시범사업에 2천만 원 계상을 하였습니다. 친환경자재를 이용한 토양 물리화학성 개선을 통해서 친환경농산물의 상품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군산시 친환경 학교급식 참여농가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그 아래쪽에 버섯 품질향상 기술 시범사업에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버섯 연중 생산을 위해서 재배사 온습도 조절을 통한 버섯생육 균일화와 생산성향상에 그 목적이 있겠습니다. 가습기라든가 수막시설, 난방기를 지원하여 고품질 버섯이 생산되도록 하겠습니다.
448쪽 상단에 기능성 틈새작목 재배 시범에 2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소규모 기능성 약용작물 재배농가들에게 재배와 생산, 수확 후 관리기술 개선 등을 통해서 고품질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배에 용이하도록 관수시설과 또 보관 판매에 용이하도록 건조기를 지원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 아래에 웰빙채소 작형 다양화 시범에 2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웰빙채소 작형 다양화 모델 실증시험 재배 및 생산물 출하조절 등을 통한 농가경영개선을 위해서 관수시설과 저온저장고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신소득작목 삼채재배 기술시범사업입니다. 삼채는 속성이 고온에 취약해서 차광막이나 넝쿨작물을 이용한 반그늘막을 조성을 해줘야 생산성과 안정적인 생산기반이 마련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하우스파이프를 이용한 차광막 설치 또 그 다음에 여주라든가 동부콩 등이 같이 재배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는 그런 시범사업이 되겠습니다.
그 아래 분만사 에너지 절감 및 안전사양기술 시범에 3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모돈 200두 내외의 사용농가를 대상으로 해서 자돈 출산 후에 자돈을 키우는 인큐베이터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했을 때 에너지절감과 그 다음에 자돈의 스트레스 예방 그 다음에 돈사 화재예방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 걸로 이렇게 알려져 있습니다.
그 다음에 중간에 농가실증사업 및 실증기술 현장접목에 분변토생산 등을 위해서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분변토를 농가현장에서 직접 생산을 해서 염류집적을 해소를 하고 또 토양환경개선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그러한 친환경 재료가 되겠습니다. 지금 금년에는 한 3농가 정도 현장에 직접 이렇게 재배사를 마련해드리도록 그렇게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