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현면에 강태창 위원입니다.
소룡동장님!
(「예」하는 읍면동장 있음)
(장내웃음)
현(현) 전(전) 다 대답하셔도 좋습니다. 자료를 검토하다 보니까 30개 읍면동 중에서 소룡동이 가장 많은 민원의 증가가 있습니다. 작년에 7만 3,366건이었는데 올해 10월 현재 11만 7,656건입니다. 이렇게 민원이 증가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관계동장 공무원석에서 - 지금 자료에 의하면 소룡동 인구가 1만 5,013명인데 소룡동이 미성동하고 인접되어 있어서 미성동에 코오롱이라든가 아파트가 증설되어서 실제적으로 미성동으로 가시는 것 보다도 소룡동으로 동사무소가 인접되어 있어서 그쪽으로 많이 오시고 또 공단에서 민원이 있어서 소룡동으로 많이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매일 인감이나 주민등록이 예년에 비해서 증가합니다.)
그러니까 특별한 이유는 없고 코오롱아파트라든가 공단은 어제 오늘의 인접문제가 아닌데, 그러면 미성동의 업무가 소룡동으로 폭주된다 그렇게 보면 되겠습니까?
(관계동장 공무원석에서 - 예.)
특이할만한 사항은 없이 거의 배가 늘어난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까?
(관계동장 공무원석에서 - 예. 전산화가 되니까 민원이 증가됩니다.)
예. 알겠습니다. 작년에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각 읍면동에 한가지씩 특수시책을 요청했습니다. 올해 자료를 보면 특수시책을 거의다 해주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특수시책의 내용이 거의다 비슷비슷 합니다. 꽃길 조성, 사랑의 봉사대, 휴경지 경작 전부다 내용이 그런 것 같습니다. 사무감사인데 이런 말씀을 드려서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오룡동하고 경암동에 특이할만한 사항이 있습니다.
참고로 들으십시오. 오룡동 같은 경우에는 청우회비를 8명이 월 1만원씩 해서 8만원으로 세탁비누를 제조 해가지고 사회복지시설과 기초수급권자에게 배부를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은 저희가 감사이지만 귀감이 되어서 본 위원이 소개를 드립니다.
그리고 경암동 같은 경우에는 군산 최초로 교도소와 연결해서 경로당에 일거리를 찾아주는 일을 해서 노인분들에게 벌이를 제공하는 일을 했습니다. 그래서 두가지 같은 경우는 감사이지만 특이한 특수시책을 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본 위원이 각 읍면동에 신청한 것이 무엇이냐 하면 산업업무 중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산업에 관한 사항실적이 분장사무에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한번 받아봤는데 29개 읍면동이 아무도 없고 나포면 하나만 들어왔는데 나포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나포면은 농가들 자비 1,500만원을 들여서 지역특산품 홍보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유일하게 그것하고 지역특산품 판매 알선사업하고 두가지를 했는데 분장사무가 읍면동에 가있으면, 물론 읍면동에서 면적상, 인구상, 업무상 이러한 산업업무 보기가 굉장히 어려울 줄 압니다. 어려울 줄 알지만 무엇인가 산업업무에 관한 것 하나씩이라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본 위원이 생각할 때에는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자료를 검토하다 보니까 읍면동장님의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러한 것이 우리 국장님 계실 때 같이 허심탄회(허심탄회)하게 얘기가 되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보면 각 부서간에 업무협조가 안 되는 부분 이런 것이 읍면동에 그대로 나와있습니다. 업무가 55%에서 72%까지 이관이 됐는데 그런 것이 안되어서 아직도 건설이라든지 세무라든지 도로, 상하수도 이런 것들이 읍면동으로 폭주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작년에도 지적된 사항입니다만 읍면동에서 해결이 안되면 시의원들에게 집중이 되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 국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