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7회 본회의 제1차 2022.07.04

영상 및 회의록

○의회사무국장 김성우
의회사무국장 김성우입니다.
먼저 제9대 군산시의회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247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집회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군산시의회 23명 중 당선자 결원이 발생한 나선거구 1명을 제외한 22명의 의원님이 당선되어 전원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지방선거 후 최초로 집회되는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사무국장이 소집토록 되어 있어 6월 28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앉아계신 의석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 제2항에 의거 지역선거구 순서에 따라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임시로 배정하였습니다.
오늘부터 7월 5일까지 개최되는 임시회 주요사항으로는 제9대 군산시의회 원구성을 위한 의장,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의 선거를 비롯하여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호선 등이 되겠으며, 오늘 제1차 본회의 산회 후 오후 3시부터 이 자리에서 제9대 군산시의회 개원 및 취임식이 거행될 예정입니다.
지방자치법 제63조 규정에 의하면 의장 선거 시 의장의 직무를 수행할 자가 없으면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어 의장 선거를 위한 의장 직무대행은 최다선 의원이신 김경구 의원님이 맡겠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의사정족수를 충족하므로 김경구 의장직무대행님은 단상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경구 의장직무대행 등단)
○의장직무대행 김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회의진행에 앞서 제9대 군산시의회 의원으로 입성하신 의원님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직무대행 김경구 의원입니다.
조금 전 의회사무국장의 보고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63조의 규정에 따라서 선거 시 후보자 등록을 제외한 최다선의원이 의장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어 본 의원이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한 의장 선출 시까지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원활하게 회의가 진행되어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실시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7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김경구
의사일정 제1항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군산시의회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와 제74조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는 단독후보로 출마하신 김영일 의원에 대한 찬반 표결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단독후보에 대한 선출방법을 설명드리면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당선되며, 만약 1차 투표에서 앞서 말씀드린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며, 2차 투표에서도 앞서 설명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대상이 없으므로 다시 선거일을 지정하여 다시 후보자를 등록받고 선거를 실시하기로 하겠습니다.
그럼 군산시의회 회의규칙에 의하여 후보자로 등록한 의원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은 10분 이내입니다.
김영일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일 의원
존경하는 의원님!
저는 영광스러운 제9대 전반기 의장에 단독 출마한 김영일 의원입니다.
오늘은 우리 모두에게 감회와 각오가 남다른 제9대 의회가 개원하며 의원님들이 취임하는 날입니다.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영광스러운 입성을 축하드립니다.
오늘 제가 의장에 당선된다면 저는 22명의 동지 의원님들과 함께 중지를 모으고 지혜를 모아 단호하고 명철하게 변화와 혁신으로 시민을 대표하고 시정을 선도하며 주도적이고 당당하게, 새롭게 거듭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취임식부터 의장의 취임이 아니라 22명 의원 한 분 한 분의 취임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의원의 위상을 정립하는 의회로 시작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지 의원 여러분!
우리는 말이 아니라 행동이 하나 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갑시다.
저도 굳은 각오로 여러분들 앞에 부끄럽지 않게 당당하고 단호하게 일 하겠습니다. 앞으로 4년 군산의 발전을 위한 의원님들의 건승을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장내박수)
●의장직무대행 김경구
김영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고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에 대하여 표결을 선포합니다.
투표방법은 유․무효 투표처리는 의사과장의 별도 설명이 있겠습니다.
다음은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단 선거에 따른 감표위원으로 윤세자 의원님, 이연화 의원님, 양세용 의원님, 박경태 의원님을 지명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으로 지명된 의원님들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선거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다음은 의사과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주홍
의사과장 김주홍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시는 순서는 선거구 순서에 따라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투표하시겠으며, 김경구 의장직무대행님과 감표위원 네 분은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용지 모형은 화면에 보이는 견본투표용지와 같습니다. 기표방법은 단독후보의 경우 찬반 오른쪽 기표란에 기표용구로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두 군데에 기표를 하거나 기표용구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기표하는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하고 투표용지에 기표를 하지 않으면 기권으로 처리 하겠습니다. 기타 검표에 관한 사항은 의장직무대행님과 감표위원이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투표 진행 중 오해가 될 만한 행동은 삼가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김경구
의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으로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은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및 명패함 확인)
투표함과 명패함이 이상이 없다고 확인되었습니다.
의사과장은 투표하실 의원님의 순서를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주홍
(10시14분 1차투표 개시)
(의회사무과장 : 의원성명 호명)
●의장직무대행 김경구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투표가 종료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0분 1차투표 종료)
그럼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출석의원 수와 같은 22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도 22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그러면 투표의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2표 중 찬성 22표로써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하신 김영일 의원님께서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장내박수)
감표위원님들 수고 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영일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일 의원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22명의 의원님께서 만장일치로 저에게 의장을 허락하여 주셔서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영광에 앞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27만 시민의 충실한 심부름꾼으로서, 또 시민의 대표로서 시민의 뜻과 시민이 바라는 의정에 앞장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의원님들의 선택에 마음 깊이 감사드리며 그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과 단호한 판단력과 명철한 판단력으로 여러분들의 뜻을 모아 지혜를 모아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장내박수)
●의장직무대행 김경구
김영일 의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저의 의장직무대행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의원님들의 입성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 오늘 선출되신 의장님을 중심으로 항상 초심을 잃지 않는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일 의장님 의장석으로 등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일 의장 등단)
(김경구 의장직무대행과 사회교대)
●의장 김영일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영일 의원입니다. 지금까지 의장직무대행으로 수고해 주신 김경구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본 의원을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계속 진행 하겠습니다.
○의장 김영일
의사일정 제2항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도 조금 전에 마친 의장 선거와 동일하게 군산시의회 회의규칙에 의하여 실시되며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는 단독후보로 출마하신 김우민 의원님에 대한 찬반 투표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단독후보에 대한 선출방법을 설명드리면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당선되며, 만약 1차 투표에서 앞서 말씀드린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되, 2차 투표에서도 앞서 설명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 대상이 없음으로 인하여 다시 선거일을 지정하여 다시 후보자를 등록받고 선거를 실시하기로 하겠습니다.
그럼 군산시의회 회의규칙에 의하여 후보자로 등록한 의원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은 10분 이내입니다.
김우민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민 의원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27만 군산시민을 대변하고 시정의 균형을 잃지 않는 견제와 감시로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산시의회를 만들고자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에 출마한 김우민 의원입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도 잘 알다시피 역사의 고비마다 자랑스러운 우리 군산시민들은 언제나 현명한 판단을 해주셔서 오늘 제9대 군산시의회가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저 김우민이 마중물이 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 선거를 통해 군산시민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잘 헤아려야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엄중한 시선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이 자리에 섰습니다.
특히 이번 제9대 의원 중 여덟 분의 초선으로 등원하여 군산시민들의 큰 기대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의정활동으로 여러 가지 시행착오와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선배 의원들과 초선 의원들 간에 가교 역할을 통해 소통과 협치로 의회 운영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군산시와 군산시의회라는 수레의 양 바퀴가 소통하며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연결축이 되어 상생과 협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언론인과의 대화와 교류를 통해 의정 전반에 걸쳐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시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는데 의장님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 김우민은 지난 4선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의회 내 갈등을 조정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해낼 수 있는 가장 적임자라고 감히 자부하고 있습니다.
잘 알다시피 의정활동을 하면서도 어느 정도 논쟁과 대립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합리적인 대화와 설득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견제와 감시, 그리고 시정의 협조자가 되는 균형을 잃지 않는 군산시의회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의장님은 아버지 역할, 부의장은 어머니 역할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조를 잘 해서 우리 스물 두 분의 의원님들이 불편하지 않게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좌하겠습니다.
우리 군산시의회 의원 윤리강령에 “의원은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간에 존중과 기회 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적법한 절차를 준수한다.”라는 내용과 같이 혼자 가지 않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우리 22명의 한 걸음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약속이 변함없는 사람으로서 겉치레는 버리고 실속 있는 부의장으로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저에게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내박수)
●의장 김영일
김우민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고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에 대하여 표결을 선포합니다.
투표방법과 유․무효 투표처리는 의사과장의 별도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장 선거 때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님들은 나오셔서 선거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다음은 의사과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주홍
지금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시는 순서는 선거구 순서에 따라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투표하시겠으며, 김영일 의장님과 감표위원 네 분은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용지 모형은 화면에 보이는 견본투표용지와 같습니다.
기표방법은 단독후보의 경우 찬반 오른쪽 기표란에 기표용구로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두 군데에 기표를 하거나 기표용구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기표하는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하고 투표용지에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기권으로 처리 되겠습니다. 기타 검표에 관한 사항은 의장님과 감표위원이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투표용지는 반으로 접어 투표함에 넣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투표 진행 중 오해가 될 만한 행동은 삼가 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영일
의사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 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은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및 명패함 확인)
투표함과 명패함이 이상이 없다고 확인되었습니다. 의사과장은 투표하실 의원님의 순서를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주홍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0시36분 1차투표 개시)
(의회사무과장 : 의원성명 호명)
●의장 김영일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투표가 종료되었음을 선언합니다.
(10시41분 1차투표 종료)
그럼 이어서 개표를 시작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를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출석의원 수와 같은 22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도 22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그러면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2표 중 찬성 22표, 반대 0, 과반수 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김우민 의원님께서 제9대 군산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제9대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우민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당선인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김우민
존경하는 김영일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군산시의회가 화합하고, 단결하고, 전진하는 그런 군산시의회 만들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들 최대한 옆에서 보좌하는 부의장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장내박수)
○의장 김영일
김우민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47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7월 4일부터 7월 5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김영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과 2인 이상의 의원, 의회사무국장이 서명날인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금번 제247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동안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의 의원님은 선거구 순서에 의하여 김경구 의원님과 서동수 의원님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47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내일 7월 5일 오전 10시에 개의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