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항만국장 장영재입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지해춘 경제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제항만국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쪽에서 22쪽까지 일반현황은 책자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위원님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3쪽 경제항만혁신국 2024년 중점 추진방향입니다.
올해 경제항만국은 군산형 골목상권 활성화 및 일자리 생태계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력 회복, 지속 가능한 이차전지산업 생태계 및 첨단산업 유치로 미래성장 동력 확보,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자립도시와 글로벌 해양항만도시 도약을 위한 인프라 조성,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및 지역특화 수산식품 육성과 활기차고 안정적인 어업생산기반 구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산업 도약을 추진목표로 정하였고 상반기 주요 성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자리경제과입니다.
작년 6월 개장한 군산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에서는 1만여 종의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면서 센터와 회원 공동 세일전 등을 추진하여 골목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군산사랑상품권은 6월 기준 연간 발행액 3,185억 중 1,770억 원을 발행하여 지역 내 소비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제공, 전기차 R&D분야 인력양성, 조선업 신중년 취업 지원사업 등을 통해 계층별, 분야별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산업혁신과입니다.
국내의 우수기업 유치활동을 통해 올해 4개 기업 1,522억 원의 투자를 내용으로 하는 투자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투자 기업이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각 분야별 원스톱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산형 유망강소기업 육성과 소부장 지원센터 구축, 대체연료 추진시스템 실증플랫폼 구축 및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 사업 추진으로 기업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관내 기업 지원사업 추진과 실시간 기업 소통창구인 QR코드 운영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새만금에너지과입니다.
새만금 관할구역과 관련하여 중분위의 적극적인 대응과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우리 시 논리 개발과 새만금 기본계획 재수립 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생에너지 발전수익 활용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민과 이익을 공유하는 사업을 모색하고 있으며, 에너지산업 관련 기업을 지원하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가 6월 준공하여 7월 중 운영·개시 예정입니다.
수용성이 확보된 해상풍력단지 개발 지원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융복합지원사업 등 시민이 함께하는 에너지 자립도시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항만해양과입니다.
올 상반기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 One-Port 용역을 완료하여 One-Port 운영의 필요성을 해양수산부와 KMI 등 관계기관에 적극 건의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성화물 유치를 위한 군산항 포트 세일즈 추진으로 군산항 물류경쟁을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등 국가공모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어촌·도서지역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산식품정책과입니다.
섬지역 여객 활성화와 주민 여객운임부담 최소화를 확대 추진 중이며 수산물 생산 안정성 확보와 소비촉진을 위한 지역특산품 유통 활성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및 건어매장 신축 추진을 통한 수산물종합센터 운영 활성화와 새만금 스마트 수산가공단지 본격 추진 등 수산식품 선진화 기반 마련 및 지역특화수산물 육성에 집중하였습니다.
어업진흥과입니다.
안정적이고 활력 있는 어업 생산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어업인들의 소득 복지를 강화하고 미래 양식품종 개발 및 수산종자 방류로 지속 가능한 어업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대표품종인 물김의 생산기반 구축에 힘써 양식어장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양식산업의 규모화와 미래산업을 선진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항만국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