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9대

266회

의회운영위원회

제266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66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24년 07월 15일

장소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 의회사무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 의회사무국 소관
16시39분개의
위원장 나종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 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 나종대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2024년도 상반기 중 의회사무국에 대한 주요업무보고 추진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국장님께서는 국 업무에 대한 총괄적인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의회사무국장 전양목입니다.
먼저 제9대 후반기 나종대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4년도 군산시의회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10쪽까지 군산시의회 일반현황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쪽 의원 역량강화 민간위탁 교육 운영입니다.
(보고사항 부록 참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일반업무는 책자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나종대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돌아가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 책자를 참고하시어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한경봉 위원님.
한경봉 위원
누가 답변하시나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제가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아, 국장님이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한경봉 위원
그 11페이지 의원 역량강화 민간위탁 교육 운영 있잖아요. 저번처럼 삥 뜯어 먹는 일 없도록 좀 하세요. 관리 잘 하세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그때 여러 가지 사항들이 있어서, 좀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자, 두 번째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회기 운영을 하는데 전반기 회기 운영을 하는 걸 보니까 엉망이에요. 예를 들면 4일 회의를 하면 화요일날 시작해서 금요일날 끝나면 되잖아요. 그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한경봉 위원
회기를 일부로 죽여, 날짜를.
이해 가시죠?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뭐, 목요일날 시작해서 뭐 월요일날 끝난다든지 그런 일 없도록,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그 부분은,
한경봉 위원
후반기에는 제가 철저히 지적할랍니다. 그리고 책임을 물을 거예요. 좀 저기 전문위원들이 옆에서 서포팅 잘 하세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회기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의회 저기 운영위원회에서 결정을 하는 사항이니까,
한경봉 위원
그니까,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저희가 올라올 때 전문위원들이 제대로 해서 올리면 여기서 방망이 두드려줄 거 아닙니까. 이상하게 만들어 오지 말라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사전에 저기,
한경봉 위원
109일밖에 못 돌리니까.
이해 가시죠?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알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자, 우리가 저기 정례회와 임시회가 있잖아요. 그잖아요. 근데 우리가 지금 저기를 하다 보면 어떤 현상들이 벌어지냐? 지금 윤리위원회는 수시로 운영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그렇습니다.
한경봉 위원
그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수시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를 검토해 보세요, 회기와 별도로. 109일 회기와 별도로.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아, 예,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그건 한번 검토를 하셔갖고 의회 운영에 대한 부분을 다 한번 저기 철저하게 검토를 좀 해 주시고, 지금 15페이지 보면 국내·외 자매도시·우호도시 교류 확대 협력을 하고 했는데, 이게 어디 도둑질하러 갔다 오는가 뭣 하는가 어디 가면 간다고 말이라도 좀 하고, 의원들 그 게시판에다가 누가 어디 갔다고 알려주세요, 공무로 가는 거지 개인으로 가는 거 아니니까. 어떤 놈이 어디 갔다 왔나를 모르겠어요.
위원장 나종대
자, 한위원님.
한경봉 위원
예, 그니까 그거 꼭 좀 저기 전체 의원들 단톡방에다 게시하세요. 나는 여기 중국 장인시, 쿤산시가 있는지도 몰르고, 언제 갔다 왔는지도 모르겠어요, 솔직히. 예? 공개하세요. 이거 다 비밀 없으니까. 그러잖아요.
그다음에 의정소식지 하나 줘 봐요. 그리고 인자 언론매체를 통한 인제 의정현안 홍보한다고 그러는데, 조금…, 좀 그냥, 알잖아요. 이게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다는 거 알잖아요. 예? 효율적으로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다는 거 알잖아요. 그죠?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알겠습니다.
한경봉 위원
그리고 기본적으로 우리가 상임위 때는 저기를 안 하더라도, 예? 방송을 안 하더라도 개회, 폐회 때는 예산 잡으세요. 방송하세요. 시민들이 그게 알권리 아닙니까. 그러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지금 개회,
한경봉 위원
지역 케이블방송이나 해서 좀 보내라고요. 우리도 유튜브 하는데, 자, 유튜브 얘기 나왔으니까 한마디만 합시다. 유튜브를 하는데 우리 유투브 한번 열어봐요, 홈페이지. 몇 명이나 돼 있나. 몇 명이나 돼 있는가. 우리 군산시의회 유튜브 회원 수가 몇 명인지.
이거 지나가던 소가 배꼽 잡고 웃을 일이에요. 예? 배꼽 잡고 웃을 일이라고. 어떻게 군산시의회 유튜브 저기 조회 수가, 회원 수가, 몇 명이에요, 지금?
(관계공무원석에서-「278명.」)
278명밖에 안 돼요. 개인유튜버도 몇 천명씩 돼요. 그잖아요. 그건 의회에서 홍보를 잘 못하고 우리 하고 있다는 거니까 그런 부분들이 있잖아요. 정확하게 좀, 할라면 하고 안 할라면 말고.
근데 우리가 예를 들어서 우리 여기에 있는, 우리 의회에 있는 직원들이 한 50명 되잖아요. 50명이 예를 들어서 국장님부터 10명씩만 가입시켜도, 이·통장들만 가입시켜도 800명이 넘고. 그잖아요.
우리 유관단체들 얼마나 많습니까? 이 사람들한테 협조공문 보내서 가입시키면 이거 몇 천명 만드는 건 쉬워요. 근데 이런 노력들이 안 된다는 게 문제예요. 그잖아요.
회원 가입하는 게 어렵습니까? 그게 돈 들어갑니까? 그거 아니잖아요. 우리 직원들이 여기서 조금만, 조금만 더 노력을 해 주면 그 유튜브 채널도 돌릴 수 있잖아요.
지금 몇 가지 제가 홍보 관련해서 제가 몇 가지 말씀을 드렸는데 아까 유튜브 회원 수 늘려서 최대한 우리 시민들이, 시민들이 왜 이 유튜브를 돌려야 되냐면 우리가 개회할 때, 폐회할 때 왜 지역방송에 나가야 되냐면 그거예요. 시민들은 저희 일 안 하는 줄 알아요.
의회가 왜 존재하냐고, 존재 이유를 계속 묻잖아요. ‘의회 필요없다고. 의원들 필요없다고.’ 그럼 우리가 일하는 모습을 외부로 보여주고 저희가 의원들이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들을 보여줘야만 시민들이 의회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거 아닙니까.
그러기 위해서 아까 개·폐회 최대한 되도록이면 저기 방송에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유튜브 구독자 수 최대한 늘려주시고, 그다음에,
위원장 나종대
아, 한위원님.
한경봉 위원
예?
위원장 나종대
다른 위원님들도 계시니까 좀,
한경봉 위원
예, 이제 이것만 하고 나갈라고 그래요.
위원장 나종대
앉아계세요.
한경봉 위원
그럴까요?
감사합니다.
근데 어찌됐거나 제가 하는 말의 요지를 알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한경봉 위원
제가 운영위원회 들어오고 싶어 죽는 줄 알았어, 막. 개판으로 운영하길래. 좀 들어와서 좀 제대로 제가 잡아주고 싶더라고요, 정말로. ‘의회 운영은 이런 것이다.’라고 좀 잡아주고 싶어서. 그래서 좀 말이 많은 거예요.
그니까, 이상입니다.
위원장 나종대
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침묵)
한경봉 위원
이러시면 안 돼요. 좀 한말씀들,
위원장 나종대
자, 김영란 위원님.
김영란 위원
일단 이 자료에 없는데요, 우리 의회 청사 신축 하는 거예요, 안 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현재 신축위원회 T/F팀이 구성이 되어서,
김영란 위원
청사 신축에 대해서 진행과정을 일반업무에라도 넣어서 이렇게 보고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14쪽에 보면 5분발언이 있어요. 5분발언은 인자 어떻게 됐든 간에 집행부에서 검토가 되고 있는지, 안 되고 있는지 전혀 잘 모르고 있으니까 그 5분발언에 대해서 검토되는 이행사항을 한 번 정도 꼭 확인해 주시길 좀 바래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아, 예, 알겠습니다.
김영란 위원
자, 인제 일반업무로 가서, 일반업무 37쪽에 외부 강의 등 신고 관리가 있어요. 이건 우리 의원들이 외부강의를 갔을 때 신고를 해야 된다는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예.
김영란 위원
인자 법으로는 시간당 40만 원 안에서, 이상이 되면은 신고를 하게끔 되어 있어요. 그래서 제가 이것을 보기 위해서 많은 지자체의 그 조례를 봤는데, 많은 지자체에서 조례를 봤는데 거의 비슷한 것들이 굉장히 많아요.
비슷한 것들이 많은데 일단 영리행위의 제한은 거의 똑같아요. 본인 상임위원회가, 위원회에 있을 경우에는 그 어떤 영리 제한을 둘 수 있다, 또는 해야 된다, 여러 가지 사항이 좀 많이 있고요.
또, 외부 강의 등의 사례금 수수 제한도 모든 지자체의 공통사항이고 의원 교육에 관한 것도 공통사항이에요.
자, 의원 교육은 앞으로는 너무 형식적으로 하지 마시고 여기 법에 나와 있는, 윤리강령 교육이 5항인가 있더라고, 1, 2, 3, 4, 5 있는데 그 5에 대해서 조금 세밀하게, 세세하게 좀 진정성 있게 교육을 해 줘야지, 형식적으로 그렇게 하면은 안 된다, 그 말씀을 좀 드리고요.
그다음에는 또 법을 보니까 군산, 아니 지방의회 의원 행동강령에 보면 외부강의 등의 사례금 수수 제한이 있는데 횟수를 정하진 않았어요.
그런데 모든 많은 지자체에서 월3회를 초과하여 대가를 받을, 초과할 경우에는 의장한테 그 사전에 승인을 받게끔 되어 있어요. 근데 이것에 대해서도 많은 지자체에서 생각이 좀 다른 것이 있는데, 이건 법 테두리 안에서 정하되, 자유롭게 정해야 되는 거예요.
제가 집행부에서 오래 있다가 의원에 와서 보니까 진짜 모범이 되어야 되고 성실해야 될 우리 의원들께서 조금 거기에 기대에 못 미친다, 이런 생각이 좀 들어요.
그게 특히 외부강의가 그러는데, 저는 그래서 외부강의는 법의 횟수는 정하지 않았지만 우리 조례는 월3회로 제한이 돼 있더라고요.
월3회로 제한돼 있고 이게 회기 중인지, 회기 범위 중인지도 모르는데 그런 것들이 불명확하다 보니까 외부에서 자꾸, 우려 그런 얘기가 많이 들어와요.
그래서 저는 우리 조례에 조금 수정, 개정을 해야 될 필요가 있다, 이 말씀을 좀 전하면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나종대
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한경봉 위원
저기,
위원장 나종대
예, 한경봉 위원님.
한경봉 위원
한경봉입니다.
좀 전에 외부강의 말씀을 하셨는데, 이 조례에 3회라고 적혀있어요? 명시가 돼 있어요?
김영란 위원
3회로 돼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횟수는 그게 정확하게 지금,
김영란 위원
아니, 아니 3회를 초과하여 대가를 받고 외부강의를 하는 경우에 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한경봉 위원
근게 의장의 승인만 받으면 되는 거잖아요. 한 달에 10번을 나가든, 100번을 나가든, 아, 100번은 못 나가겠구나. 30번을 나가도 상관없는 거 아니에요.
김영란 위원
예, 그러니까 인자 저는 이것을 조금 개정을 해야 된다, 월3회로 제한하고 회기 중에는 출강을 금한다, 저는 이렇게 개정을 좀 했으면 좋겠다, 이게 제 안이에요.
한경봉 위원
근데 저는 좀 이해가 안 되는 게, 이제 이해가 안 되는 게 예를 들면 낮에 회기인데 강의를 나간다, 그것도 예를 들면 외부강의는요, 이게 군산시의회를 빛나게 하는 거예요.
밖에 나가서, 저도 강의 다녔습니다. 외부, 뭐 예를 들면 저기 뭐야, 무슨 무슨 시의회, 어디 의회 교육 다녔어요.
근데 그분들이 요청이 들어와요. 예를 들면 ‘한경봉 위원님께서 우리 저기에서, 우리 의회에서 연수가 있는데 와서 좀 해 주십시오.’ 그때 50만 원 주더라고요, 50만 원에서 3.3% 띠어주는데,
위원장 나종대
아니 지금 한위원님 지금 우리,
한경봉 위원
제가 지금 하는 얘기가 인제 뭐냐면 위원장님, 이게 회기든 아니든 간에 3회 나가고, 예를 들어 3회인지도 내가 정확하게 조례 봐야겠지만.
위원장 나종대
3회 맞아요.
한경봉 위원
맞아요? 3회 맞습니까?
그러면 그 이외에 나가는 것은 의장한테 동의받고 나가라는 거예요. 근데 왜 그냐면 우리가 회기가 109일밖에 안 돼요, 109일밖에. 그 나머지 시간을 본인이 다니면서 외부강의 뛰고 하고 하는 거에 대해서 왜 시비를 거냐, 난 이해를 못 하겠다는 거지, 그걸.
김영란 위원
저는 시비가 아니고요, 시비가 아니고,
부위원장 우종삼
정회를 하고 하시죠.
김영란 위원
공익 신분으로 사익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가 좀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저는 거기에 대해서는 다수의 논의를 거쳐서 조금 개정을 했으면 좋겠다, 저는 제 얘기지, 시비를 거는 것은 아닙니다.
한경봉 위원
아니 난 그래서 그 부분이 이해가 안 돼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위원장 나종대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7시00분 회의중지
17시18분 계속개의
위원장 나종대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
부위원장 우종삼
아니, 아니, 있는데요.
위원장 나종대
예, 우리 우종삼 위원님.
부위원장 우종삼
저, 국장님, 저번에 인제 제가 말씀드렸듯이 우리 운영위원실 가구 문제에 대해서 뭐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그건 정회 좀 요청하시면 안 될까요?
부위원장 우종삼
정회를 요청합니다.
위원장 나종대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7시19분 회의중지
17시23분 계속개의
위원장 나종대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의회사무국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를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국장님을 비롯한 의회사무국 공무원들께서는 오늘 위원님들이 질의하시고 지적하신 사항들을 유념하시어 효율적인 의회 업무 추진을 통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보좌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위원님들과 의사국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6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24분 산회
출석위원(7명)
위원 나종대 위원 우종삼 위원 김영란 위원 김영자 위원 한경봉 위원 양세용 위원 윤세자
출석전문위원(1명)
전문위원 성경모
출석공무원(3명)
의회사무국장 전양목 경제건설수석전문위원 성경모 행정복지수석전문위원 곽동근
회의록서명(1명)
위원장 나 종 대 (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