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항만혁신국장 진희병입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경제건설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총괄보고에 앞서 우리 경제항만혁신국 과장급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인사소개)
이상 소개를 마치고 경제항만혁신국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쪽에서 16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17쪽 경제항만혁신국 2021년 주요성과부터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경제항만혁신국은 모두가 잘 사는 경제도시 실현을 목표로 업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소상공인지원 분야에서는 군산사랑상품권 발행 운영 및 배달의 명수 확장운영으로 소상공인 매출액 상승성과와 함께 상권르네상스사업, 전통시장 특성화, 소규모 점포 성장지원 등으로 소상공인 지원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노력하였으며, 또한 사회적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의 피해보상을 위한 손실보상지원사업이 신속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현장전담 T/F팀을 운영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기업유치와 신산업 육성분야에서는 투자유치와 세계적인 기업활동 지원 등으로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강소특구의 본격적인 육성으로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 친환경자동차 핵심기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미래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일자리정책 추진분야에서는 전북군산형일자리 사업이 정부의 상생형 일자리로 선정됨에 따라서 참여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사업을 로드맵에 맞춰 추진하고 있으며, 취업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에게 생활방역, 백신접종 지원 등의 공공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육성분야에서는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사업을 비롯한 공공주도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순조롭게 추진 중이며, 세계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시민이 체감하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과 에너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에너지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만금산단 5공구와 6공구 내에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한 국내 최초의 RE100이 실현되는 산단을 구축하여 에너지 자립도시 군산과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군산항 활성화와 해양관광분야에서는 군산항 항만 이용여건 개선을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고 새만금 자동차 수출복합센터 추진으로 군산항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연안해역 청정보호 및 섬 기반시설 확충, 말도, 명도, 방축도 인도교 설치사업을 추진하여 항만 및 해양관광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수산물의 유통 및 가공분야에서는 수산물 수산가공종합센터를 육성하고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공모 선정이 됨에 따라 수산물유통가공산업 거점기반을 마련하고, 친환경 신품종 양식산업 개발로 군산해역 양식 품종을 확대하여 수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되도록 매진하였습니다.
다음은 23쪽 2022년 중점 추진방향입니다.
내년도 경제항만혁신국은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자생력 강화, 기업경쟁력 강화 및 미래성장산업 인프라 구축, 지역특화일자리사업 추진으로 선순환일자리 생태계 구축, 시민과 함께 하는 새만금 그린뉴딜 에너지정책 추진, 글로벌 해양항만도시 도약을 위한 인프라 조성, 바다의 힘! 다 함께 잘 사는 자립어촌 실현을 추진목표로 설정하고,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군산사랑상품권 발행과 배달의 명수 확장운영으로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여 지역골목상권 소상공인의 판로를 확대하겠으며, 군산시 상권활성화재단 운영, 상권르네상스사업, 지역 특성에 맞는 소상공인 맞춤 지원 등으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에 힘을 모으겠습니다.
새만금 투자여건을 활용한 신산업중심 투자 유치와 체계적인 기업활동 지원 등으로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강소특구의 본격적인 운영으로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의 선순환산업 생태계 조성과 핵심 기술개발 및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으로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전북군산형일자리 참여기업의 투자이행 가속화와 상생협약 이행을 통한 노사 상생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전기차 클러스터 개발을 구축해 나가고, 취업이 어려운 저소득층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고 청년 일자리 참여비율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뜰과 사회적경제 지원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지역정책과 지속 가능한 일자리 기반을 마련하겠으며, 지역에 역량 있는 창업가를 발굴하여 좋은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태양광에서 대규모 해상풍력까지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공공주도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추진을 통해 정부 3020재생에너지정책과 2050탄소중립정책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새만금의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 조성과 그린수소생산클러스터 등 수소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하여 수소경제 활성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취약계층 에너지 사각지대 해소 및 에너지 복지사업 추진으로 다 함께 누리는 에너지 자립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행정력을 결집해 나가겠습니다.
새만금 자동차 수출복합센터 조성사업 및 포트세일즈 등 물류중심 항만 도약을 위한 미래전력을 확보하고 광역 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 조성사업과 어촌뉴딜300 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어촌도서지역 정주여건 혁신에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에 대한 개발과 함께 스마트 수산가공 선도사업 확대로 미래성장 수산산업 집중육성을 추진하겠으며, 우리 시 해역 특성에 맞는 수산종자 방류 및 양식품종에 대한 시험연구를 통해 신품종을 개발하여 어업인 소득향상과 수산자원 조성 및 수산양식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항만혁신국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