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군산시의회

5대

120회

본회의

제12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12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군산시의회

일시

2008년 01월 21일

의사일정

-5분 자유발언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4. 시정질문 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5분 자유발언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4. 시정질문 답변의 건
10시17분 개의
의장 양용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0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담당 나오셔서 의정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최성근
의사담당 최성근입니다.
제12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2008년 1월 15일 강태창 의원님 외 8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3항의 규정에 의거 동일자로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120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의원님으로부터 발의된 안건으로 조부철 의원님 외 8분의 의원님으로부터 군산시 참전유공자 지원조례안과 박희순 의원님 외 18분의 의원님으로부터 군산시 체육시설관리 운영 및 사용료징수조례 일부 개정조례안과 군산시 국민체육센터 운영 및 이용료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집행부로부터 군산시 행정운영동의 설치 및 동장 정수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읍면동의 하부조직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사무소 소재지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자치법규 입법예고에 관한 조례안, 군산시 무료법률상담실 설치 및 운영조례안, 군산시 시정조정위원회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시세감면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군산시 도로명주소등 표기에 관한 조례안, 군장국가산단 배수펌프장 및 배수갑문시설 민간위탁동의안 등 14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 의정활동 사항입니다. 지난 1월 1일 제5회 새만금 해맞이 행사에 이어 군경합동묘지 참배가 있었으며 1월 4일 2007년도 군산시의회 시무식과 상공회의소 주관 신년 인사회에 많은 의원님들께서 참석하셨습니다. 1월 18일에는 재경 군산시 향우회 신년 하례회에 많은 의원님들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정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안건
-5분 자유발언
의장 양용호
의사담당 수고 하셨습니다. 조금전 의사담당이 의정보고한 바와 같이 군산시 참전유공자 지원조례안 외 14건의 안건에 대하여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는 심도있게 심사한 후 2차 본회의에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김성곤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을 듣고 난 후에 의사정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5분 자유발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32조 2의 규정에 따라 5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가급적 제한된 시간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김성곤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곤 의원
군산시 다선거구 출신 김성곤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양용호 의장님과 선후배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에게 제12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군산시민을 대신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산시청이 위치한 이곳 조촌동은 1989년 12월부터 1997년 4월까지 도시계획에 의거 택지개발이 조성된 곳으로써 각종 기관이 집중 소재한 행정 및 법조타운으로 행정과 주거복합지역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조촌택지 분양율은 89필지가 미분양상태이며 분양 완료된 토지에 대해서도 개발행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조촌동 중심부에 위치한 제2정수장이 도심 속의 흉물로 방치되어 있고 죽은 도시의 단면을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시청 인근만 살펴보더라도 나대지에 호박넝쿨과 깻잎 등 각종 밭작물이 경작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조촌동의 현 모습입니다.
군산시 조촌동에 위치한 제2정수장은 1959년 12월 30일에 신설되어 조촌, 경암, 경장, 개정동 일부지역에 1일 9천㎥의 물공급을 하여 왔습니다. 그 이후 1977년 11월 23일 1일 2만 5천㎥의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시설을 증설한 후 1999년 이후에는 60억원을 투자하여 고도정수처리 시설로 확충하였습니다.
2003년 용담댐 물이 생활용수로 공급되면서 2004년 2월부터 현 시설은 환경부의 휴지 허가를 얻어 가동이 중단된 상태로 방치되었으며 2007년 12월 30일에야 폐지 허가를 받았습니다. 정수장의 휴지 상태에서도 시설관리비로 연간 3억원의 많은 예산이 지출되어 대표적인 예산낭비 사례가 되었으며 2007년 12월 31일 현재 상수도 관련 부채현황은 214억 4,100만원입니다.
1998년 12월 4일 제40회 군산시의회에서 채경석 전의원은 전주권 광역 상수도사업이 2000년에 준공되면 현재 공사중인 시설은 비상용으로밖에 쓸 수 없고 앞으로 이 시설을 관리하는데 엄청난 비용이 드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게 될 것을 예측하며 강하게 질타한 바 있습니다.
또한 당시의 언론보도에서도 몇 년 뒤에 용담댐 물이 공급되는데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시설확충을 할 필요가 있냐는 지적과 시민의 반대 등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묵살되고 필요없는 시설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추진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군산시의회 속기록과 언론기록을 통해 본 의원이 확인하였습니다.
지난 실정에 대해서는 묵과하더라도 지금의 상하수도사업소는 행정재산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동군산 중심부에 위치한 현 시설물을 시민의 품으로 돌리기 위한 시설물 폐지에 대한 환경부 승인을 위해 노력하여 2004년부터 작년 12월까지 100여차례의 유선통화를 하고 10여회가 넘게 환경부 수도정책과를 방문하는 등 본 결과를 작년에나마 얻어온 것입니다. 이자리를 통해 관계공무원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산시 상수도 시설폐지에 따른 금후계획은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수장 부지는 4만 7,688㎡이며 이중 사유지를 뺀 순수 시유지는 2만 6,660㎡로 현 시가 50억원입니다.
동군산의 관문이자 군산시 전체의 중심지인 조촌동은 신역사 개발과 함께 발전의 가능성이 무한한 지역으로 자리잡아야 할 때입니다.
본 의원이 2007년도에 의정보고서 정책제안을 통해 제2정수장 부지는 제2종 일반 주거지역으로 면적이 4만 7,668㎡이며 아파트 조성이 가능한 공간으로 동군산지역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아파트단지 건립을 통해 인구 유입과 함께 지역균형발전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이미 밝힌 바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지난 1월 11일 시발전전략회의에서 지시했듯이 옥산수원지 활용방안 용역시 제2정수장 활용방안도 포함되도록 적극 검토하여 죽은 도시를 살리고 활력넘치는 동군산 활성화를 하는데 노력하여 줄것을 당부 드리며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김성곤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김성곤 의원님의 5분 발언을 심도있게 긍정적으로 검토하시어 즉시 시정에 반영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양용호
(별첨 1-1)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20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의원 여러분께 미리 배부해 드린 일정별 추진계획서와 같이 2008년 1월 21일부터 1월 23일까지 3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제120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는 2008년 1월 21일부터 1월 23일까지 3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의장 양용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20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기동안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의 의원님은 선거구 순서에 의해서 김종식 의원님과 정길수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제120회 군산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 김종식 의원님과 정길수 의원님께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
의장 양용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자이신 한경봉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경봉 의원
군산시 아 선거구 경제건설위원회 한경봉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의 규정에 의거 금번 제12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문동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를 하고자 합니다.
이는 평소 동료의원님께서 의정활동을 통해 현장에서 보고들은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함은 물론 시책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의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와 관계공무원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이 만장일치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하신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도 회의장에 출석하여 의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한경봉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조금전 한경봉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에 대하여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관계공무원 출석 답변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시정질문 답변의 건
의장 양용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정질문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시정질문은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2항의 규정에 의거 시정질문을 사전에 신청하신 행정복지위원회 김종식 의원님께서 시정질문을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일동 없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시정질문 답변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시정질문 및 답변은 먼저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이어서 시장님의 답변을 듣고 난 후에 보충질문과 보충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과 보충답변은 일문일답방식으로 진행하며 먼저 시정질문을 하신 의원님의 보충질문과 시장님의 보충답변 후에 다른 의원님께 보충질문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시정질문 시간은 20분이며 보충질문의 경우 답변 시간을 포함하여 15분을 초과할 수 없으므로 발언 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김종식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식 의원
군산이 살기 좋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가 되기를 바라며 중앙동, 구암동, 경암동, 조촌동 출신 민주당 소속 김종식 의원입니다.
환황해권 권역에 있는 중국대륙과 가장 인접한 도시 군산시가 서해안의 거점도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확실시 되는 군산시 새만금특별법 통과, 군장대교 건설, 군산신역사 개통으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군산 발전의 맥박은 힘차게 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민의 복리증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는 의원이 될 수 있도록 시정질문을 배려해주신 양용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50만 국제관광 기업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문동신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해 12월 28일부터 군산 신역이 개통되어 군산신역세권 개발이 더욱 가속화되어 군산발전의 한 축이 될 동군산시대가 전개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수도권, 충남도, 경상도와 연결하는 서해안고속도로, 금강하구둑과 국도 27번 도로의 진입지인 동군산은 군산관문이 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군산발전을 위해서는 동군산지역의 도시계획과 개발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 일환으로 동군산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 임대아파트 건설을 추진할 용의가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구암동, 중앙동, 경암동은 개항 전부터 주거지가 형성된 마을들이고 또 그곳은 과거 중공업지역으로 군산화력발전소가 있어서 개발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활환경이 열악한 가운데 살아왔습니다.
조촌동 2통, 8통, 10통의 381세대 981명과 중동 9통~17통, 금암동 18통~21통 1,364세대 2,999명, 구암동 장뚝마을 115세대 267명이 살고 있는 그곳에서는 60~70년대 주거환경의 모습들을 지금도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신개발지 아파트로 서서히 이주하여 그곳은 머지않아 공동화현상이 일어나 볼품사나운 마을로 전락해 버릴 것입니다.
외지인들이 군산을 방문하여 바다가 보이는 아름다운 연안도로를 경유하여 세계 최장의 새만금 방조제뿐만 아니라 고군산 국제해양관광단지로 진입되는 경로이고 내항개발로 공원화되는 길목이기 때문에 군산을 찾아오는 외지인들에게 군산의 깨끗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또 주민들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시켜 살고 싶은 군산, 아름다운 군산을 만들기 위해서 재개발차원에서 아파트를 건설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동흥남동, 명산동, 창성동, 삼학동지구는 주공에서 국민임대아파트를 지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제는 동군산개발이 이루어질 때라고 생각합니다.
연안도로변 주변지역 환경개선사업과 현재는 폐지가 된 정수장 관리비로 연간 1억원의 예산낭비를 하고 있는 조촌동 제2고도정수처리장을 공동주택이나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용도로 개발하고 구 한국프라스틱 공장 부지도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시급히 아파트를 건설하여 도심권 공동화현상도 차단하고 상주인구 증가로 구시장과 구도심권의 상가들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듣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 안정적 세수확보 차원에서 세무공무원들의 전문성과 실무능력향상을 위한 대책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2008년은 비전실현을 위한 도약의 해로 더욱더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다짐하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시는 시장님! 2008년 예산규모는 5,580억원으로 편성하여 일반회계 4,863억, 특별회계 717억으로 전년도 예산보다 14%인 694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일반 세입예산 총 규모는 4,863억원으로 지방교부세 등 의존재원에 3,640억원 15.3%가 자주재원은 1,184억원으로 13.2%가 증가하였습니다. 본 위원은 재정자립도가 24.6%인 군산시 살림에 지방세수 목적에 차질없는 달성으로 나가야 조속히 군산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 시군에서는 지방세수의 안정적 확충과 형평과세 실현 방안을 위하여 지방세정 업무연찬회를 매년 실시하여 세무공무원들의 실무향상과 공복의 자세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군산시는 어떤 노력과 대책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또 2007년까지 군산시의 지방채 1,255억원 중 지방세 체납액으로 195억원, 세외수입 체납액으로 40억원 등 순수 시비상환 채무가 332억이나 되는 상황에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체납액을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체납액의 효율적 방법과 안정적 세수확보를 위한 세무공무원들의 전문성과 능력 향상을 위한 대책과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군산발전을 위한 사업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데 시장님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세 번째 군산미공군기지 미군들이 자유롭게 우리 문화를 접하면서 시내 관광이나 쇼핑을 할 수 있는 대책마련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2006년 12월부터 2007년 말까지 26회 1,013명의 주한미군들의 시내투어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 홍보차원으로 우리시 도심권 쇼핑 및 문화체험, 관광을 위한 시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하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지금까지 해온 정기적인 행사만 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시내투어를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대안을 강구하여 한국문화를 접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도 미군들에게 좋은 추억이 되고 쇼핑과 관광을 통하여 군산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도 상호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방 후 미군기지의 주둔은 군산에 끼친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긍정적인 면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군산은 국내 몇몇 지역 외에는 없는 작전상 중요한 미공군 군사기지가 주둔하고 있습니다. 이 공군기지 주둔의 이점으로 영어교육에 대한 주한미군의 활용, 쇼핑, 관광 등 여러 가지 일들을 연구, 개발하여 최대로 활용하면 군산발전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우리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과거에 미군들이 소비하는 돈이 우리 지역경제에 큰 힘이 된 적이 있습니다. 영화동의 거리는 국제도시 마냥 휘황찬란했고 경제도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불꺼진 항구 마냥 공동화현상으로 쓸쓸한 거리가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땅 찾기 단체들의 소파개정문제로 출발하여 기지정문 앞에서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 정지적인 시위를 하여 국제테러방지 차원에서 미군들의 외출이 금지되어 시내 쇼핑이나 관광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주 주말마다 오산으로 투어를 하여 관광이나 쇼핑을 한다고 합니다.
1년에 약 2,500여명이 군산기지에 새로 입대하고 2천여명의 기존 부대원들이 일정기간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군산에서 자유롭게 쇼핑하고 관광을 하게 하여 군산경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문제를 계속 방치만 할 것이 아니라 대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회단체와 만나서 터놓고 토론하고 논의를 해서 해결책을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공군사령관과도 협의하여 미군 안전을 최대한 보장한다는 조건 아래 미군들의 군산시내 관광 및 쇼핑을 허용하도록 대책을 강구하여 군산 경제 활성화에 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50만 국제관광 기업도시를 이루는데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김종식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김종식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시장님의 답변을 듣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문동신
항상 시정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애써주시는 양용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무자년 새해에도 의원님 모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소망이 이루어지시는 축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김종식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동군산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 임대아파트 건설을 추진할 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동군산지역은 서해안고속도로 및 국도 27호선을 통해 군산을 진입하는 우리시의 관문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러한 동군산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시에서도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개통된 군산역 주변의 신역세권 택지개발 사업을 비롯한 군장대교 건설, 구암동과 금동을 잇는 산단 연안도로 개설공사, 친환경적인 LNG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침체된 원도심발전을 위한 내항재개발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도심의 노후 불량주택지역 주거환경개선과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1단계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대한주택공사와 협약을 체결하여 2005년도에 삼학지구에 312세대, 2006년도에 동흥남지구에 318세대, 2007년도에 창성지구에 595세대의 임대아파트를 연차적으로 건립하여 왔으며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동군산지역인 구암지구에도 2009년 9월 입주계획으로 임대아파트 406세대 신축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노후불량주거지역 정비를 위해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 지구로 동군산지역인 중동지구(구 중동사무소 주변)와 구암2지구(장뚝마을)을 포함하여 7개 지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업비가 소요되고 우리시의 직접 추진이 어려워 대한주택공사와 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사업의 우선순위 및 사업 시기 조정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나 지속적으로 주택공사와 협의하여 건교부에서 확정받은 7개지구 사업을 최대 한 앞당겨 추진하겠으며 현재 사업지구로 확정되지 않은 구도심 노후불량 주거지역도 건교부에서 추가사업계획이 있을 때 신청하여 사업지구로 확정을 받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구 한국프라스틱 공장 부지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비를 지원받아 2003년도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한 곳으로 10년간 타 용도 전용이 어려우나 인접한 한양화학 부지를 주식회사 한화건설에서 매입하여 공동주택 건립에 따른 사업성 등을 검토 중에 있으므로 인근에 대체주차장을 조성하도록 유도하고 현 주차장 부지를 포함하는 방안을 종합 검토하여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촌동 제2정수장 부지는 지난 2004년 휴지 이후 여러차례 환경부를 설득 2007년 말에야 시설 폐지를 받은 상태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우리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안정적 세수확보 차원에서 세무공무원들의 전문성과 실무능력 향상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지방자치시대에 자주재원 확보는 시급히 해결할 과제로 세입예산이 전년도보다 13.2%가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재정자립도는 2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체납된 지방세 및 세외수입 또한 2007년 12월말 현재 각각 157억원, 31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에 체납세 징수를 위하여 전국 최초로 특허권, 지적재산권 압류 등 새로운 징수기법을 개발하였고 부동산압류 및 공매, 채권 압류, 예금과 적금 압류, 자동차번호판 영치 및 공매, 관허사업 제한, 출국금지, 게릴라T/F팀 운용 등 다양한 업무추진으로 99억원의 체납된 지방세 및 세외수입을 징수한 바 있습니다.
이는 전년 체납세 대비 25%인 47억원이 감소한 결과로 전라북도 징수왕 상·하반기 2회, 체납세 징수 우수시로 선정되어 1억원의 시상금 수상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나 신규 체납세는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세무공무원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년초 부과와 징수 학습동아리를 각각 구성하여 세법 연찬 및 고액체납자 관리, 채권 추심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실무에 반영하고 있고 중앙 및 도주관 각종 연찬회 뿐만 아니라 자체 연찬회를 매년 4회 실시한 결과 도 주관 학습동아리 경진대회 우수 및 평가담당공무원 연찬회 우수, 시주관 업무혁신 경진대회 최우수를 수상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의원님의 말씀과 같이 세무공무원의 전문성 및 능력향상은 지방세수 확충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인 바 앞으로 우리시에서는 세무업무 역량 강화를 위하여 2차 조직개편 시 세무과를 세무과와 징수과로 분과할 계획이며 세무공무원의 전문성 및 능력 향상을 위해 세무회계, 세무조사 실무, 체납관리 등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자체 업무 연찬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지방세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공평과세가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군산 미공군기지 미군들이 자유롭게 우리 문화를 접하면서 시내 관광이나 쇼핑을 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군산 미공군기지는 1948년 우리지역에 주둔한 이래 지역주민과 애환을 함께 하면서 안보는 물론 인력고용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왔습니다.
지적하신 대로 영화동을 중심으로한 원도심지역이 미군들의 소비로 한 때 우리지역 경제에 큰 도움을 가져다준 바도 있습니다마는 주한미군 감축과 지난 2001년 9.11테러 사태로 인하여 미군 영외거주 제한조치와 외출통제가 강화되어 미군들의 영외 활동이 줄어들면서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침체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저는 민선4기 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지역경제활성화의 방편으로 군산기지와의 유대 강화를 통한 적극적인 행정지원책을 펼쳐왔습니다.
우선적으로 기지 비행단장과 상호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주한미군 장병들의 매주 금요일 외출 규제를 해제하고 말씀하신 대로 시내투어를 할 수 있도록 한 바 있습니다. 이들에게 차량과 안내공무원을 지원하고 영문지도 제작, 배부와 함께 시내 주요노선을 비롯하여 시네마타운, 주요 상가, 은파유원지를 비롯한 관광명소 안내와 쇼핑을 겸한 투어를 실시하였습니다.
최근 들어 투어를 실시한 지역을 중심으로 미군들이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자율적인 시내투어가 이루어지고 있음은 우리시가 적극적으로 주도한 행정지원의 결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러한 시내투어 외에도 기지 주변 3마일 통제구역 해제와 비상시 아메리카타운 출입규제를 완화토록 지속적으로 촉구하는 한편 포괄적인 한미 친선을 통해 군산방문의 해를 계기로 우리의 전통적인 문화를 체험하고 알리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지와 연계한 대중교통 노선 정비와 영어표지판 확충, 맞춤형 쇼핑상품 개발 등 지속 가능한 행정지원으로 주말을 이용한 투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외에도 상호 협력을 통해 주한미 자원봉사 주말 영어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여름방학을 이용한 기지 내 영어캠프 등을 운영하고 시공무원과 시민단체와의 친선을 위한 각종 스포츠와 문화체험 행사, 방문의 해 축제 어울림 등의 교류를 통해 상생의 장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한미친선협의회와 반미시위 시민단체, 경찰관서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서로 간의 이해를 도모하고 우리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양용호
시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참고로 보충질문은 본 질문과 관련된 사항만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조금전 시장님 답변에 대하여 김종식 의원님 보충질문 있으십니까?
(김종식 의원 의석에서 -시장님의 답변을 공감하면서 질문을 않겠습니다.)
다음은 시장님의 답변에 대한 의원 여러분의 보충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시정질문 하신 김종식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문동신 시장님께서는 오늘 시정질문을 통해 지적된 문제점과 대안을 답변에 끝내지 마시고 심도있게 긍정적으로 검토하시어 즉시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20회 군산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월 2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8분 산회
출석의원(24명)
의원 양용호 의원 고석강 의원 이래범 의원 진희완 의원 조부철 의원 김성곤 의원 김종식 의원 정길수 의원 강성옥 의원 나종성 의원 박진서 의원 강태창 의원 이건선 의원 박정희 의원 배형원 의원 이성일 의원 한경봉 의원 김우민 의원 서동완 의원 윤요섭 의원 장덕종 의원 김종숙 의원 박희순 의원 채옥경
출석공무원(45명)
시장 문동신 부시장 장재식 자치행정국장 오승일 경제산업국장 강민규 주민생활지원국장 전진성 건설교통국장 박금덕 보건소장 이재문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재봉 상하수도사업소장 오귀일 시설관리사업소장 이종예 공보담당관 고성술 정보통신담당관 김창환 총무과장 김종희 기획예산과장 김진권 회계과장 김정옥 민원봉사과장 정진술 인재양성과장 조경수 지역경제과장 김덕이 농정과장 이주태 해양수산과장 김재섭 산림녹지과장 임용기 주민생활지원과장 김치주 복지지원과장 김옥주 여성복지과장 추미혜 문화체육과장 고명수 관광진흥과장 이희영 환경위생과장 장석환 청소과장 이후용 도시계획과장 김학모 건설과장 백형일 주택과장 이승복 교통행정과장 김용구 재난관리과장 조삼현 토지정보과장 박태경 보건사업과장 장춘근 건강관리과장 백종현 농촌지원과장 박영규 기술보급과장 채진석 수도행정과장 김혜자 수도과장 최현규 하수과장 조성구 체육시설관리과장 이종홍 청소년회관관리과장 이판식 문화회관관리과장 변영식 철새생태관리과장 고석빈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